가입요건 수령방식, 상품종류, 이용방법 ,가입신청 철저히 알아보기

가입요건 수령방식, 상품종류, 이용방법 ,가입신청 철저히 알아보기

노후가 되어 더 이상 소득액이 없어지면 생계는 어떠한 방식으로 할까요? 다행이 국민연금이라도 가입했다면 그나마 덜 하겠지만 국민연금도 없는 국민들에게는 어떤 제도가 필요할까요? 정부는 이에 대한 해법을 제시했습니다. 바로 주택연금제도입니다. 이번에는 주택연금이란 어떤 것인지 가입요건은 어떠한 방식으로 되는 지를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살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매월 일정액을 연금형식으로 받는 대출입니다. 고령자가 보유한 주택을 금융기관에 담보로 제공하고 사망할 때까지 그 주택에 거주하면서 매월 일정액을 연금 형식으로 지급받습니다.

대출자가 사망하면 금융기관이 주택을 팔아 그동안의 대출금과 이자를 상환받는 제도입니다.


imgCaption0
연금액 다짐 기준

연금액 다짐 기준

자신이 받을 연금액 기준은 부부 중 연소자 기준, 주택연금 가입 시점의 연령, 담보주택 가격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때 담보주택 가격은 부동산테크 인터넷 시세, KB인터넷 시세, 국토교통부 주택공시가격, 공사와 협약한 감정평가기관의 6개월 이내 감정평가액을 순차적으로 적용합니다. 고객 소망 시 감정평가액을 최처음 적용해 주지만 이 경우에는 감정평가기관을 이용해야 하기에 별도 비용이 발생하며, 비용은 개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초기보증료 연 보증료연금을 받는 동안에는 보증료와 대출이자를 납부해야 합니다. 갑자기 웬 보증료냐 생각할 수도 있는데, 이는 한국주택금융공사가 떠안는 리스크에 대한 보상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가입자가 오래 생존하거나 주택가격이 하락하는 경우 공사가 입는 손실에 대한 보험료 개념입니다.

주택연금전용통장 이용

가입자가 연금을 안정감으로 지급받을 수 있도록 월 185만원 이하의 금액에 대해서는 압류가 금지되는 주택연금전용계좌를 이용 가능합니다. 주택연금 지킴이 통장이락도 하는데, 최저생계비 이하의 금액만 입금되며 해당 금액은 압류가 불가해서 수급자의 생활 안정성을 보장해줍니다. 월지급금 외 타 입금은 전혀 불가능하며 출금이나 이체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잔액에는 제한이 없어서 얼마가 쌓여 있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신청은 가까운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이용 신청(방문, 전화 둘 다.

가능을 하고 필요한 서류 지참 후 연금대출 시 방문했던 은행을 찾아가면 됩니다.

주택연금 이용 시 비용

주택연금 가입 시 비용은 초기보증료, 연보증료, 대출이자가 있다면 가입 시 직접 내는 비용은 감정평가수수료, 등록면허세지방교육세포함 등이 있습니다. 주택연금지킴이주택연금 전용통장 통장 주택연금 월지급금 중 최저생계비에 해당하는 금액185만 원까지만 입금이 가능하고, 입금된 금액에 대한 압류가 금지되어 보다. 안정된 주택연금 수령을 가능케 한 주택연금 전용계좌입니다.

주택연금 지킴이 통장압류방지통장

주택연금 월지급금 중 최저 생계비에 해당하는 금액185만 원까지만 입금이 가능하고, 입금된 금액에 대한 압류가 금지되어 보다. 안정된 주택연금 수령을 가능하게 한 주택연금 전용계좌입니다. 주택연금을 신규로 신청했거나 현재 이용 중인 고객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다만 주택연금 월지급금이 185 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주택연금 전용계좌저택연금 지킴이 통장 및 일반통장 둘 다. 주택연금 수령계좌로 등록 후 이용 필요 신청 방법 및 절차 공사에서 주택연금 전용통장 이용대상 확인서를 발급받은 후 대울 약정 금융기관 영업점에 방문하여 해당 서류를 제출하고, 주택연금 전용통장 개설을 신청한 후 해당계좌를 월지급금 수령계좌로 등록하면 됩니다.

연금지급액 결정기준

주택가격 주택연금 월지급금을 정할 때 기준이 되는 주택가격은 공사에서 인정하는 시세를 적용합니다. 아파트의 경우에는 한국부동산원 시세, KB국민은행 시세를 순차적으로 적용하고 아파트 이외의 인터넷 시세가 없는 주택과 오피스텔은 감정기관의 감정평가를 통한 시세가 적용됩니다.

가입자의 연령 : 연령은 부부 중 나이가 젊은 연소자 나이를 기준으로 합니다. 주택연금 월지급금은 주택가격이 동일하다면 연령이 높을수록 많아지고, 연령이 낮을수록 원지급금은 줄어든다.

주택연금 신청방법

근저당권 설정비법무사수수료, 등록면허세 및 지방교육세 등와 인지세가 발생하며 경우에 따라 감정검증 비용이 발생할 수 있어요. 비용은 최초 월지금급 수령 시 납부할 수 있어요. 구체적인 내용은 신청인 주택 소재지를 관할하는 지사를 방문하거나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나 주택금융공사 고객센터로 연락하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금액 다짐 기준

자신이 받을 연금액 기준은 부부 중 연소자 기준, 주택연금 가입 시점의 연령, 담보주택 가격에 따라 결정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연금전용통장 이용

가입자가 연금을 안정감으로 지급받을 수 있도록 월 185만원 이하의 금액에 대해서는 압류가 금지되는 주택연금전용계좌를 이용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연금 이용 시 비용

주택연금 가입 시 비용은 초기보증료, 연보증료, 대출이자가 있다면 가입 시 직접 내는 비용은 감정평가수수료, 등록면허세지방교육세포함 등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