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세금 임금 생활비 병원비 비용처리 방법 4 가지

개인사업자 세금 임금 생활비 병원비 비용처리 방법 4 가지

스마트 스토어, 혹은 쿠팡 등 온라인쇼핑몰에 상품을 판매하는 일을 주로 하는 개인사업자 혹은 간이사업자를 운영한다면 조금은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일이 적기 때문에 건별 발행으로 홈택스에서 직접 발행하시면 되는데요. 이번에는 홈택스에서 건별 발행으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에 홈택스 UI가 변경되어 메뉴구성이 달라진 버젼으로 구성했습니다. 구 버젼으로 메뉴보기 기능도 제공하고 있긴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수가 적다면 홈택스에서 직접 발행 세금계산서를 확인하거나 발행하기 위해서는 홈텍스에 접속해 확인 합니다.

세법에서는 개인사업자의 사업장에서 발생되는 모든 소득액이 대표자의 소득으로 귀속됩니다. 그러니까 개인사업 대표는 급여를 산정할 필요가 없으며, 다른 비용처리가 불가능합니다. 반대로 법인사업자는 가능하고요. 개인사업자인 대표는 이런 소득을 매번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여 세금을 산출하게 됩니다. 내가 1년 동안 번 총금액인 매출액에서 동 기간 동안 사업에 쓰인 모든 원료비, 각종 공과금 등의 비용을 빼고, 세액 공제금액 등을 추가로 반영하면 순이익이 나옵니다.

이 순이익을 과세표준이라고 하는데요. 여기에 일정 구간별 세율을 곱하면 최종적으로 내가 내야 하는 세금이 나오게 됩니다. 개인사업자 대표와 법인사업자 대표의 차이점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에 따른 혜택
그에 따른 혜택

그에 따른 혜택

사업자 절세 핵심은 비용처리로서 사업자등록을 마친 개인사업자는 사업 운영에 필요한 경비를 세금계산서와 신용카드 매출전표 현금영수증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 소득액이 많아져서 프리랜서에서 사업자등록을 하게 될 경우 절세효과를 위하여 비용처리 항목을 챙겨 종합소득세 세율 구간을 낮추게 되면 절세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세율은 1,400만 원 이하 6%에서 10억 원 초과 시 45%까지 적용되며 5,000만 원을 기준으로 이하는 15%, 초과는 24%이기 때문에 5,000만 원 초과하는 사업자의 경우 비용처리를 잘 확인하여 소득을 줄여 5,000만 원 이하로 신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생활비, 개인 식비, 병원비 등 원칙적 사업 경비처리 불가
생활비, 개인 식비, 병원비 등 원칙적 사업 경비처리 불가

생활비, 개인 식비, 병원비 등 원칙적 사업 경비처리 불가

반대로,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한 경비는 사업과의 연관성이 없으므로 비용처리가 불가합니다. 예컨대, 병원비, 대표 식비, 생활비, 일반 교통비 같이 사업 외적으로 지출한 비용은 개인 경비로 취급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법인을 운영하고 계신다면, 대표자 본인의 병원비라 하더라도 업무상 다쳤거나 업무와 연관되어 병원진료와 치료를 받으셨다면 기업 비용복리후생비 등으로도 처리될 수 있습니다.

또한 법인의 경우 대표의 식비도 비용처리로 반영됩니다. 그러나, 식비의 경우 사업상 거래처 직원이나 고객님에게 접대를 목적으로 식사를 대접하거나 커피를 사는 비용은 접대비라는 계정과목으로 경비처리가 가능하오니, 1인 개인사업자의 경우 이런 접대비를 충분히 활용해야겠습니다.

원천세인건비의 특징과 신고 방법 및 납부 기한
원천세인건비의 특징과 신고 방법 및 납부 기한

원천세인건비의 특징과 신고 방법 및 납부 기한

개인사업자의 원천세는 직원을 고용한 사업자가 내는 세금입니다. 사실상 직원이 내야 하는 소득세를 사업주가 대신 납부하는 개념입니다. 당연히 급여를 지급할 때는 이를 제하고 지급합니다. 대신 원천세 신고를 하고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와 지급명세서를 제출하면 소득세 신고 시 인건비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1인사업자의 경우 대표자의 인건비는 원천세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신고 방법 1. 홈택스 공동인증서 로그인2. 상단 메뉴 rarr 세금신고 rarr 원천세 선택 사진을 통해 원천세 신고 페이지에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모르는 내용에 경우 두번째 사진에서의 기본정보 입력 매뉴얼 확인하시면 됩니다. 납부 기한 원천세는 익월 10일까지 납부해야 합니다.

세금을 줄이기 위한 상식

부가세에는 매입공제가 불가능한 요건들이 종합소득세에는 경비처리가 가능한 목록들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런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제대로 조회해보고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사업용 경비는 홈택스에 등록된 사업용 신용카드를 사용할 것. 카드를 다시발급 받을 경우 자동으로 등록되는게 아니라서 다시발급 카드는 꼭 다시 등록해주시기 바랍니다야합니다. 전기세나 통신비 등은 경비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업자등록번호로 세금계산서 발행하기. 발생하는 인건비는 4대보험 신청 후 신고하고 두리누리지원금 신청하기 , 경비가 많아서 4대보험 내는게 오히려 손해인지 잘 파악한 뒤 신청하는게 좋습니다.

직원 식비와 회식비는 매입공제 가능하나 기업 이름으로 4대보험 가입되어있는 직원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 교통비와 접대비는 부가세에서는 매입공제가 불가능하나 종합소득세는 경비처리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그에 따른 혜택

사업자 절세 핵심은 비용처리로서 사업자등록을 마친 개인사업자는 사업 운영에 필요한 경비를 세금계산서와 신용카드 매출전표 현금영수증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 소득액이 많아져서 프리랜서에서 사업자등록을 하게 될 경우 절세효과를 위하여 비용처리 항목을 챙겨 종합소득세 세율 구간을 낮추게 되면 절세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생활비 개인 식비, 병원비 등 원칙적 사업 경비처리

반대로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한 경비는 사업과의 연관성이 없으므로 비용처리가 불가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천세인건비의 특징과 신고 방법 및 납부

개인사업자의 원천세는 직원을 고용한 사업자가 내는 세금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