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은 아스파라거스 요리, 효능, 손질 법

건강에 좋은 아스파라거스 요리, 효능, 손질 법

아스파라거스 효능에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파라거스는 다년생 식물이며, 원산지는 유럽과 북아프리카, 서아시아 등지에서 최초로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전세계적으로 재배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강원도 지방에서 주로 재배하고 있습니다. 서양요리에서는 가니쉬로 곁들이거나 따로 구워먹는 등 자주 등장하지만 한식에서는 흔히 사용되는 재료는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 몸에 아주 좋은 효능이 많기 때문에, 아스파라거스 효능에 에 대해 알아보고, 아스파라거스 손질, 아스파라거스 굽기 방법 들에 에 대해 소개드리겠습니다.

스테이크 같은 서양요리에 많이 곁들이는 아스파라거스는 황실이나 궁궐에서 재배하고 즐겨 먹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서양에서는 오래 전부터 사랑받던 채소다.


아스파라거스 손질 보관법
아스파라거스 손질 보관법

아스파라거스 손질 보관법

아스파라거스는 가장 맛있는 부분은 윗 봉우리 부분이고 아래 줄기 부분은 질기므로 끝에서 3 5cm 정도는 잘라 드셔도 되며 아스파라거스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굳어지고 쓴맛이 강해 지므로 구매하시고 가능한 한 빠르게 조리해 먹는 것이 좋으며 삶을 때 자르지 말고 그대로 뿌리 쪽부터 끓는 물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보관할 때는 신문지나 키친타월을 물에 살짝 적셔 수분이 종이에 흡수된 상태로 줄기 끝을 감싸고 위에 랩으로 말아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혈관 건강
혈관 건강

혈관 건강

아스파라긴산 이외에도 아스파라거스는 비타민 창고라 할 정도로 여러가지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특히 피로 회복과 자양강장, 혈당 조절에 이롭게 하는 비타민 B군이 많으며, 비타민 C와 E, 철분, 칼슘, 인, 칼륨 등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 맛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줄기 끝 뾰족한 부분은 특히 영양의 보고다. 이 부분에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많습니다.. 메밀에도 많이 들어 있다는 이 루틴은 세포 손상과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 발생을 억제하는항산화 작용 아스파라거스의 일반적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으로, 혈관 건강에 크게 도움이 되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요산 배출을 촉진하는 성분이 있어 혈액 내 요산 농도가 높아짐에 따라 생기는 통풍 증장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스파라거스의 부작용

아스파라거스는 효능이 뛰어난 반면 섭취 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한번 잘 읽어보시고 주의하실 것 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아스파라거스는 많은 영양분을 주는 채소지만 임신 중이거나 모유수유 중인 사람이 약용으로 사용하지 말아야 됩니다. 아스파라거스의 추출물은 피임에 사용되는 물질로 호르몬 불균형을 가져올 수도 있으며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분은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아스파라거스를 많이 사용할 경우 소화불량과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며 백합과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섭취 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아스파라거스 효능

1. 항산화 성분. 아스파라거스에는 플라보노이드 케르세틴 어린이 소렘 네틴 카엠 페놀 등등이 들어있어 혈압을 낮추고 염증과 바이러스에 저항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며 보라색 아스파라거스에는 안토시아닌이 들어 있어 혈압과 심장마비 및 심장질환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2. 소화 촉진 아스파라거스는 배변과 연관된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될 때 아스파라거스를 먹으며 장 활동과 배변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3. 뇌 건강 지킴이. 아스파라거스에 합유 된 엽산 비타민B12 성분은 인지능력을 향상해주며 우울증 예방과 뇌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아스파라거스 굽기 방법

아스파라거스는 올리브유와 궁합이 좋습니다. 올리브유를 먼저 둘러주시고 아스파라거스와 마늘, 소금, 후추를 뿌려주고 구워주면 됩니다. 뻣뻣했던 아스파라거스가 말랑말랑 해지면 익은 것이며, 너무 많이 익히면 아삭함 식감이 사라지니 센불에서 살짝만 익혀주시는게 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 효능에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아스파라거스 손질 보관법

아스파라거스는 가장 맛있는 부분은 윗 봉우리 부분이고 아래 줄기 부분은 질기므로 끝에서 3 5cm 정도는 잘라 드셔도 되며 아스파라거스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굳어지고 쓴맛이 강해 지므로 구매하시고 가능한 한 빠르게 조리해 먹는 것이 좋으며 삶을 때 자르지 말고 그대로 뿌리 쪽부터 끓는 물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혈관 건강

아스파라긴산 이외에도 아스파라거스는 비타민 창고라 할 정도로 여러가지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스파라거스의 부작용

아스파라거스는 효능이 뛰어난 반면 섭취 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한번 잘 읽어보시고 주의하실 것 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