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겨울, 흥국사 템플스테이 01

겨울, 흥국사 템플스테이 01

지난해 가을 첫 템플스테이 이후로 가끔 템플스테이 사이트에 들어가서 가까운 절에 괜찮은 프로그램이 있나 찾아봅니다. 2022년이 되고 새해맞이 특별 템플스테이를 전개과정 중이길래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작년에 썩 괜찮은 경험을 하고 왔으니, 2022년 첫 여행으로 템플스테이도 나쁘지 않은 것 같아서. 이번엔 가까운 절을 다녀오고 싶었는데 서울에는 일정이 맞는 절이 없어서 고양시에 있는 절을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절의 이름은 흥국사. 자신에게 맞는 절이 있다길래 지난번 봉선사와는 일부러 다른 조건의 절을 찾아봤고, 그런 점에서 일정뿐만 아니라 흥국사의 역사나 접근성, 규모 등 여러가지가 마음에 들어 결정했습니다.


보은 법주사
보은 법주사

보은 법주사

또 하나의 법주사는 문화재의 보물창고라고도 불리는데요. 그 이유는 국보 3점과 보물 12점에 도지정문화재를 무려 25점이나 소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뚝 솟아 있는 금동미륵대불은 황금을 무려 80kg이나 사용해 도금을 했다고 합니다.

속리산의 품에 안긴 호서제일가람 법주사에서 사람들은 힘을 얻습니다. 법주사의 품 안에는 천 년의 세월 속에도 그 아름다움과 격조를 발하고 있는 국보와 보물이 가득합니다.

국보 55호 웅장한 팔상전과 세계에서 제일 큰 33m 금동미륵대불 앞에서 걸음을 떼지 못하고 그저 경이로운 표정으로 바라보시는 어른들, 그리고 쌍사자석등, 사천왕석등의 활달함에 감정을 빼앗긴 채 연신 카메라 셔터를 눌러대는 젊은이들에게서 지고의 품격은 시대를 초월하여 감동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남양주 봉선사
남양주 봉선사

남양주 봉선사

남양주에 자리한 봉선사는 크낙새와 수목원으로 강력한 광릉에서도 무척 가까운데요. 특히 여름에는 초록색으로 물든연잎 길이 절경을 이룹니다.

​봉선사서기 969년인 고려 광종 20년에 법인 국사께서 창건하고 운악사라고 하였습니다. 그 후 서기 1469년, 조선 예종 1년에 세조의 비 정희왕후가 세조의 능침을 이산에 모시고 광릉이라 하고, 이어 당사를 초창하여 선왕의 능침의 명복을 비는 자복사로 삼고 봉선사라 하였습니다.

봉선사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한국전쟁 때 거듭 병화를 입는 비운을 겪었습니다. 낭혜대사1539년의 뒤를 이어 계민선사1637년가 중건하고, 1749년과 1848년에 다시 중수해 고아하고 장중한 대찰의 면모를 되찾았으나 오늘의 봉선사는1960년 무렵부터 재건불사를 일으킨 가람의 모습입니다.

양양 낙산사
양양 낙산사

양양 낙산사

강원도 양양군 북쪽 해안 동해 바다가 시원히 내다보이는 관음성지 낙산사는 1977년에 오봉산 자락 신선봉 정상에 동양 최대 해수관음보살이 세워진 곳이기도 합니다.

낙산사금강산, 설악산과 함께 관동 3대 명산의 하나로 손꼽히는 오봉산 자락에 자리잡은 낙산사는 관음보살이 늘 머무는 곳을 이르는 보타낙가산에서 그 이름이 유래한 것으로, 역대로 지위와 신분을 떠나 관음진신을 친견하려는 참배객들의 간절한 발원이 끊이지 않고 이어져 왔어요.

특히 낙산사는 동해바다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천혜의 풍광과 부처님 진신사리가 출현한 공중사리탑, 보물로 지정된 건칠관음보살좌상, 동양 최대의 해수관음상, 천수관음상 칠관음상 등 모든 관음상이 봉안된 보타전, 창건주 의상대사의 유물이 봉안된 의상기념관 등 숱한 성보문화재를 갖추고 있어 관음성지이자 천년고찰로서 전 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고창 선운사

꽃이 만개하는 봄이면 사찰 뒤로 꽃 병풍을 펼쳐 놓은 듯한 장관을 구성하는 선운사 대웅전 뒤에는 수령 약 500년, 높이가 6m는 되는 동백나무들의 군락이 천연기념물 제184호로 지정되어 있을만큼 예쁜 자연의 모습입니다.

선운사선운사는 전라북도 고창군 아산면 삼인리 선운산에 자리한 대한불교 조계종 제24학습장비 사찰입니다. 선운산은 도솔산이라고도 하며, 조선 후기 선운사가 번창할 무렵에는 89개의 암자와 189개에 이르는 요사(寮舍)가 산중 곳곳에 흩어져 있어 장엄한 불국토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선운산 북쪽 기슭에 자리 잡는 있는 선운사는 전라북도의 2대 본사입니다. 선운사의 창건에 대해서는 신라 진흥왕이 창건했다는 설과 백제 위덕왕 24년577에 고승 검단, 선사가 창건했다는 두 가지 설이 전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은 법주사

또 하나의 법주사는 문화재의 보물창고라고도 불리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남양주 봉선사

남양주에 자리한 봉선사는 크낙새와 수목원으로 강력한 광릉에서도 무척 가까운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양 낙산사

강원도 양양군 북쪽 해안 동해 바다가 시원히 내다보이는 관음성지 낙산사는 1977년에 오봉산 자락 신선봉 정상에 동양 최대 해수관음보살이 세워진 곳이기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