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용주택 양도소득세 절약 계획 전문가가 알려주는 핵심 정보

겸용주택 양도소득세 절약 계획 전문가가 알려주는 핵심 정보

1세대 1 주택 고가주택 판매 시 양도소득세 계산법을 쉽게 설명합니다. 장기보유특별공제와 필요 서류 준비 방법도 알려드려요. 주택을 팔 때 가장 고민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양도소득세, 일명 양도세입니다. 특히 1세대 1 주택 고가주택을 판매할 때는 계산 방법이 더 복잡해지죠. 이번에는 이 어려운 양도소득금액 계산법을 풀어드리려고 해요. 서민의 마음으로, 한 푼이라도 더 아끼고 싶은 마음을 담아 설명해 볼게요. 먼저, 고가주택이란 무엇일까요? 바로 주택과 그 부수토지를 합쳐서 실거래 가액이 12억을 넘는 집을 말해요. 이런 집을 팔 때는 전체 양도차익 중 12억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만 세금을 내게 됩니다.


과세 양도 범위
과세 양도 범위

과세 양도 범위

양도소득세의 과세대상은 양도로 간주되는 경우와 양도로 간주되지 않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양도로 보는 경우 매매, 교환, 법인에 현물출자 등 자산의 소유권 이전이 등기 등록과는 관련 없이 유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를 포함합니다. 부담부증여 증여자의 부동산에 설정된 채무를 부담하면서 증여가 이루어지는 경우. 수증자가 인수하는 채무상당액은 자산이 사실상 유상양도된 것으로 간주되어 양도에 해당합니다. 2. 양도로 보지 않는 경우 이런 사항들은 양도소득세 과세 여부를 결정하는데 고려되는 주요 요소들입니다.

분명한 사항이나 세법의 변경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거래 상대방 등록하기
거래 상대방 등록하기

거래 상대방 등록하기

양수인 추가를 고르고 매매 계약서상의 양수인 정보를 확인하고, 양수인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줍니다. 양도자와의 관계는 무관계로 되어 있는 데요, 가족과 같은 특수한 경우, 조회 버튼을 눌러서 변경해 줘야 합니다. 양수인의 정보가 모두 바로 입력되었으면, 등록하기 버튼으로 등록해줍니다. 정상적으로 등록이 완료되면 양수인 목록에 등록한 양수인이 나타납니다. 양수인이 여러명일 경우 위 과정을 지속해서 등록해 줍니다.

더 이상 등록할 양수인이 없으면 저장 후 다음 이동 버튼을 선택해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양도소득세 비과세나 감면

양도소득세는 국가의 조세정책에 따라 여러가지 경우에 세금 미과세 되거나 감면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일부 세금 미과세 및 감면에 대한 내용입니다. 1. 세금 미과세 되는 경우 1세대가 양도일 현재 국내에 1 주택을 보유한 경우 2년 이상 보유한 경우 양도소득세가 과세되지 않습니다. 고가주택 중 일부의 제외 양도 당시 실지거래가액이 12억 원 초과하는 고가주택은 제외됩니다. 17.8.3. 이후 취득 당시 조정대상지역에 있는 주택의 경우 거주기간이 2년 이상이어야 양도소득세가 과세되지 않습니다.

주택에 딸린 토지의 경우 도시지역 안에 있는 경우, 주택정착 면적의 일정 비율까지 양도소득세가 과세되지 않습니다. 도시지역 밖에 있는 경우, 더 넓은 범위까지 양도소득세가 과세되지 않습니다.

2년 이상과 절세 방안

2년 이상은 기본세율에 20를 더하여 양도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그렇기에 1가구 2주택이신 분들은 주택을 양도하여 소득을 거의 없지 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8,800만원 이하와 1.5억 원 이하의 세율의 차이가 11나 납니다. 그러힉에 8,800만 원 근처의 양도수입이 있을 것 같으면 8,800만원에 맞추어 양도를 해야 소득세를 확 줄일 수 있습니다. 기본세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세율은 양도소득에 따라 달라집니다.

양도수입이 클수록 세율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양도소득으로 5억 원을 얻었다면 기본세율 40에 20를 더해 총 60을 양도소득세로 내야 합니다. 3억 원이 양도소득세고 2억 원만 얻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그렇기에 1가구 2주택자들은 과표를 잘 보고 세율 경계선에 걸린다면 잘 생각하여 파셔야 됩니다.

세금 신고, 이렇게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세금 신고를 위해 준비해야 할 서류들이 있어요. 취득 당시의 매매계약서, 취득가격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필요경비를 증명할 수 있는 영수증 등이 필요하겠죠. 이 모든 서류를 꼼꼼하게 준반면 세무서에 제출하면 됩니다. 양도소득세 계산, 처음엔 복잡해 보여도 한 걸음씩 따라오셨다면 이제 어느 정도 감이 오시죠? 세금은 우리의 소중한 자산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부분입니다. 오늘 제가 드린 팁을 잘 활용해서, 여러분의 주머니를 지키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과세 양도 범위

양도소득세의 과세대상은 양도로 간주되는 경우와 양도로 간주되지 않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거래 상대방 등록하기

양수인 추가를 고르고 매매 계약서상의 양수인 정보를 확인하고, 양수인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줍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도소득세 비과세나 감면

양도소득세는 국가의 조세정책에 따라 여러가지 경우에 세금 미과세 되거나 감면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