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건강검진 예약, 대상자 조회, 항목, 비용, 병원찾기, 건강검진 안받으면

국가건강검진 예약, 대상자 조회, 항목, 비용, 병원찾기, 건강검진 안받으면

by. 윤슬아영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항목, 비용, 주의사항까지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국가건강검진은 총 4개로 일반건강검진, 암검진, 영유아건강검진,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국가건강검진 가운데 일반건강검진 대상자, 대상자 조회방법, 검사항목 등에 관해 상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국가건강검진 일반건강검진의 경우, 출생연도에 따라 대상자가 나뉘어지는데요. 올해는 홀수연도인 만큼, 출생년도 뒷자리가 홀수인 분들이 바로 국가건강검진 대상자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역가입자는 세대주 및 20세 이상의 세대원이 그 대상이며 2년에 한번 일반건강검진 대상자가 됩니다.


국가건강검진 항목
국가건강검진 항목

국가건강검진 항목

국민건강검진의 대상연령 모두가 똑같이 검사받는 항목으로는.문진 및 체위검사, 흉부방사선 검사, 혈액검사혈색소, 공복혈당, AST, ALT, rGTP, 혈청크레아티닌, eGFR 요검사요단백, 구강검진 등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소개해드리는 항목은 성별, 연령별 검사로 골다공증, 우울증, 생활습관평가, 인지기능장애, 노인신체기능 등이 있습니다. 이 항목들은 대상연령과 성별등이 자세하게 표기되어 있는 만큼 해당 성별과 연령을 꼭 확인해주세요. 대상연령이 자세하게 표기되어 있다고 해서 해당 연령이라면, 더욱 조심스럽게 봐주세요. 혈액검사이상지질혈증검사는 남자 24세 이상, 여성 40세 이상을 대상연령으로 하며 4년마다.

검진합니다. B형간염은 40세 골다공증은 54세, 66세 여성이 검진 대상입니다.

국가건강검진 주의사항
국가건강검진 주의사항

국가건강검진 주의사항

국가건강검진 대상자라면, 주의해야 하는 몇몇 상황이 있습니다. 꼭 조심스럽게 봐주세요. 검진을 받기 하루전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하시기 바랍니다. 검진 받은 당일 아침 식사, 물, 커피, 우유, 담배, 주스, 껌 등 음식은 먹지 않아야 합니다. 가능한 오전시간에 검진을 추천, 오후에 검진을 받는 경우, 검사 전 최소한 8시간 이상 공복상태 유지 공복이 아닌 상태에서 검진을 받는 경우, 검사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해서 공복은 꼭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고혈압약, 당뇨약 등의 약을 복용하고 계시다면, 검사받기 전에 꼭 병원에 문의해보시길 추천합니다.

국민건강검진 안 받을 경우
국민건강검진 안 받을 경우

국민건강검진 안 받을 경우

근로자의 건강 상태 관리를 위해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하면 사업주는 상시 활용하는 근로자의 건강진단을 실시해야 하며, 근로자 또한 사업주가 실시하는 건강진단을 받아야 할 의무가 있답니다. 하지만 위 조항에도 불구하고 국민건강검진을 받지 않으면 사업주와 근로자 모두에게 과태료가 부과가 됩니다. 사업주 근로자 1명당, 1차 5만 원, 2차 10만 원, 3차 15만 원의 과태료 부과 근로자 정당한 사유 없이 국가 건강검진을 받지 않을 경우 최대 300만 원 과태료 부과될 수 있음. 이 외에도 예전에 국가건강검진을 통해 암 진단을 받아야 의료비 지원이 가능하다는 말이 있었는데, 저도 이 부분 좀 더 알아보니, 국가건강검진 관련 없이 암 진단을 받았다면 산정특례 제도에 등록이 가능하고 이때는 본인 부담률이 5라고 합니다.

6대 암 안내

1. 위암 40세 이상 2년 주기로 위내시경검사 시행 2. 대장암 50세 이상 1년 주기로 분변잠혈검사대변검사 실시3. 간암 40세 이상 안절부절한 집단 대상 6개월상하반기 주기로 각 1회 시행 4. 유방암 40세 이상 여성 2년 주기로 유방촬영검사 시행 5. 자궁경부암 20세 이상 여성 2년 주기로 자궁경부세포검사 시행 6. 폐암 54세74세 안절부절한 집단 대상 2년 주기로 저선량흉부 CT검사 실시

6대 암등 중요질병은 조기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각종 건강검진도 중요하지만 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만 지속해서 받아도 질병의 조기발견이 가능하고, 조기발견이 되면 치료도 용이하고 치료비 또한 적게 드는 혜택이 있으니, 건강에 자기가 있더라도 정기검진은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전년도 미수검자 추가신청 서비스

2022년도에 국가건강검진을 받지 못한 분이 계시다면, 전년도 미수검자 추가신청 제도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2022년도 국가건강검진 대상자였던 당사자가 작년에 받지 못한 국가건강검진을 조회한 뒤, 추가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 상담사와 연결하지 않고, 보이는 ARS로 신청이 가능하며, 공단 홈페이지 아니면 앱을 통해 전년도 미수검자 추가신청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항목, 주의사항, 전년도 미수검자 추가신청 서비스까지 알아봤습니다.

100세시대를 넘어 120세 시대로 가고 있는 요즘, 국가건강검진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가건강검진 항목

국민건강검진의 대상연령 모두가 똑같이 검사받는 항목으로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가건강검진 주의사항

국가건강검진 대상자라면, 주의해야 하는 몇몇 상황이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국민건강검진 안 받을 경우

근로자의 건강 상태 관리를 위해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하면 사업주는 상시 활용하는 근로자의 건강진단을 실시해야 하며, 근로자 또한 사업주가 실시하는 건강진단을 받아야 할 의무가 있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