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에서 매월 입금받는 퇴직급여로 ETF ,펀드에 투자하는 방법

국민은행에서 매월 입금받는 퇴직급여로 ETF ,펀드에 투자하는 방법

국민은행에서 퇴직금과 퇴직연금을 예금성자산에서 실적배당투자형 자산에 투자하는 방법 1. 국민은행어플을 실행합니다. 어플을 실행한 후에 맨아래에 왼쪽에 있는 전체계좌를 클릭하여 줍니다. 2. 전체계좌를 클릭하게 되면 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이곳에서 퇴직연금탭을 선택해 줍니다. 3. 퇴직연금탭을 클릭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현재 나의 퇴직금이 운용되고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위 사진에서 회사에서 받는 퇴직연금을 투자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에 있는 확정기여형DC에서 운용이 되고 있으며 대분분의 사람들은 예금성 자산에 퇴직연금이 운용되고 있습니다.


SP500 추종 인덱스펀드 ETF 선정시 확인 사항
SP500 추종 인덱스펀드 ETF 선정시 확인 사항

SP500 추종 인덱스펀드 ETF 선정시 확인 사항

저는 투자를 할 때 어떤 섹터에 투자할 것인지, 어떤 주식 시장에 투자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그 투자를 가장 올정의롭게 반영하는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고릅니다. 미국시장의 500개 우량종목 미국시장 우량기업 대표에 투자하기로 결정했다면, SP500 지수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맞습니다.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국내 발매 ETF를 검색해보시면 위 표에 언급한 4가지 ETF 종목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4가지 ETF에 대한 비교표를 보시면 많은 항목들의 값이 서로 비슷합니다. 같은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ETF들이기 때문 입니다. 기초지수가 같고, 펀드 성과가 비슷하다면, 저는 어떤 ETF를 매수할지 최종 결정할 때 아래 3가지를 확인합니다.

13 연금저축펀드 내 하위펀드만 해약하는 방법
13 연금저축펀드 내 하위펀드만 해약하는 방법

13 연금저축펀드 내 하위펀드만 해약하는 방법

혹여 연금저축펀드의 하위펀드만 해약하고 싶은 경우에는 먼저 운용비율을 0로 만들어야 합니다. 메뉴에서 상품관리해지 연금펀드 운용관리 연금펀드 운용비율 등록변경을 누르세요. 본인의 모계좌를 선택하고 조회버튼을 누르시면 해약하고 싶은 하위펀드의 운용비율을 0로 맞춰줍니다. 남아있는 하위펀드의 비율을 100로 맞춰줍니다. 해약할 하위펀드의 정보를 다시한번 확인하고 다음을 누르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하위펀드의 해약신청이 완료됩니다.

SP500 추종 인덱스펀드 4종
SP500 추종 인덱스펀드 4종

SP500 추종 인덱스펀드 4종

SP500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아주 다양하고 복잡하게 ETF 상품이 출시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SP500지수 근본을 추종하는 ETF 중 규모가 큰 4가지를 선정하여 비교 하였습니다.

대조하는 ETF는 “TIGER 미국SP500”, “ACE 미국SP500”, “KBSTAR 미국SP500”, “KOSEF 미국SP500” 이며 ACE, TIGER, KBSTAR, KOSEF는 각 운용사에서 붙인 브랜드명입니다.

개인형 IRP 퇴직연금 장점

첫째,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입니다. 특히 IRP 퇴직연금은 소득세법 개정에 따라 연금계좌의 23년 이후의 납입분에 대해서는 세액공제 혜택이 확대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연봉 1.2억원 이하의 50세 이상 가입자들만 900만원의 납입 한도 내에서 13.2 16.5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았었습니다. 그러나 23년부터는 이같이 조건 없이 900만원의 납입 한도 내에서 13.2 16.5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표를 참고하시면 더욱 쉽게 이해되실 겁니다. 둘째, 퇴직 후 연금 수령 시, 퇴직 소득세의 30 40 절세가 가능합니다. 기업 퇴직금으로 IRP 수령하여 만, 55세 이후 연금으로 수령 시, 퇴직 소득세의 30 40 절세가 가능합니다.

개개인 마다. 사정이 다르겠지만, 저는 SP500 지수추종 ETF를 선호합니다. 미국 시장에 직접 투자하기도 하지만, 퇴직연금과 같은 세액공제를 받는 계좌에서는 미국 직접 투자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국내발매 미국 ETF를 활용합니다. 저의 경우 ACE 미국SP500 를 퇴직연금으로 적립식으로 투자하고 있는데, 4가지 ETF를 비교해본 후 KBSTAR 미국SP500 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종합적으로 수수료와 분배금을 고려했을 때는 ETF간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자신이 중요합니다.고 보는 항목에 따라 종목 선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느 ETF든 적립식 장기투자하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SP500 추종 인덱스펀드 ETF 선정시 확인

저는 투자를 할 때 어떤 섹터에 투자할 것인지, 어떤 주식 시장에 투자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그 투자를 가장 올정의롭게 반영하는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고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3 연금저축펀드 내 하위펀드만 해약하는

혹여 연금저축펀드의 하위펀드만 해약하고 싶은 경우에는 먼저 운용비율을 0로 만들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P500 추종 인덱스펀드

SP500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아주 다양하고 복잡하게 ETF 상품이 출시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SP500지수 근본을 추종하는 ETF 중 규모가 큰 4가지를 선정하여 비교 하였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