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종합소득세 신고 및 환급금 조회, 환급일 (5월 연말정산)

근로자 종합소득세 신고 및 환급금 조회, 환급일 (5월 연말정산)

연말정산 결과, 잘 환급 받으셨는지요? 아니면 좀 기분이 나쁘지만 추가징수가 되었는지요? 연말정산이 이번해 동안 냈던 세금 대비 실제로 내야할 세금이 많았으면 환급을 받고, 실제로 내야할 세금 대비 이번해 낸 세금이 적었으면 그만큼 추가징수를 하는거라 결국에는 그게 그거라는 것을 대부분의 직장인 분들은 머리로는 알고 있으나, 그래도 추가징수되면 기분이 나쁜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이 사람의 심리인 것 같습니다. 그러고 보시면 자기가 대금 받을 때 이미 세금을 다.

떼는 데, 왜 연말에 뭐가 더 부족했길래 다시 계산해서 더 떼가는 건가 제대로 따져본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직장인이 월급에서 세금을 떼는 구조와 연말 정산때 떼가야 할 세금을 계산하는 방식이 세부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 한 번 속속들이 파헤쳐볼 필요가 있겠다. 싶었습니다.


소득공제를 하는 이유와 소득공제 항목
소득공제를 하는 이유와 소득공제 항목

소득공제를 하는 이유와 소득공제 항목

이제 진짜 소득세를 계산하는 방식이 월급에서 소득세 떼는 방식과 다르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한다는 개념까지는 이해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면 이제 연말정산 할 때의 진짜 소득세를 계산하는 과정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소득세 얘기하면서 소득공제를 뺀 과세표준 갖고 소득세를 계산한다고 했었는데요. 소득공제는 무엇이고 왜 하는것일까요? 우선 공제라는 단어는 어떤 금액에서 빼줍니다. 라는 말이죠. 따라서 소득공제는 소득금액에서 빼준다, 즉 얼마만큼의 금액은 수익이 아닌 것으로 해준다라는 의미에서 이해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연봉이 4000만원인 직장인이 소득공제가 500만원 나왔어요. 그러면 이 사람의 소득은 4000만원이 아니라, 4000만원 500만원 3500만원이라고 간주하고 소득세를 계산하는 셈입니다.

세액계산 및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세액계산 및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세액계산 및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기간 24년 2월 말까지 회사는 근로자가 제시된 소득, 세액감면 신고서와 증명서류, 공제요건 등 제대로 작성되었는지, 공제 요건이 적정한지 확인합니다. 만약 서류 및 자료 보충이 필요합니다.면 근로자에게 요청하게 됩니다. 근로자가 제시된 소득, 세액감면 신고서 내용을 반영하여 연말정산 세액계산 후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근로자에게 발급하게 됩니다.

근로소득의 소득세 계산 방식
근로소득의 소득세 계산 방식

근로소득의 소득세 계산 방식

근로소득 소득세를 떼는 세율은 국세청 웹사이트에 나와있었으나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먼저 소득세는 연봉금액을 베이스로 계산된 과세표준이라는 금액에 세율을 곱하여 결정됩니다. 위에 사례에도 나와있지만 만약에 자기가 번 연봉의 과세표준이 2,000만원이라면 바로 2,000만원의 x 15인 300만원을 소득세로 떼는 것이 아니라, 1,200만원까지는 6 세율로 떼고즉 72만원, 1,20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2,000만원 1,200만원 800만원에 대해서만 15를 떼므로 즉 72만원 120만원 192만원을 소득세로 납부하게 됩니다.

위에서 과세표준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는데 연봉이 아니라 과세표준이라고 쓴 이유는, 소득세를 계산할 때는 연봉금액을 기준으로 하는게 아니라 연봉에서 과세 면제 소득과 소득공제금액을 뺀 금액인 과세표준이라는 금액을 기준으로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근로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및 환급금 조회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를 하기 위하여서는 신고하듯이 국세청홈택스에 로그인합니다. 근로자일 경우 회사에서 연말정산 완료 후,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사실과 다르거나 누락된 내용만 추가 입력하는 것입니다. 보니 절차가 매우 간단합니다. 위 차례대로 소득공제 누락분 추가 신고를 합니다. 보면, 근로소득서 마지막 부분 납부환급 세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환급받으실 금액이 있을 경우 환급 금액이 결정되어 확인 가능 5월 3일 일자로 근로자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후 환급금을 지급받기 위하여 신청하였던 내역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치면 종합소득세 신고서 접수증으로 신청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알고 싶은 부분

1. 퇴직이직휴직자는 어떻게 하죠?중도퇴직자는 퇴직하는 달의 급여를 지급받는 날에 퇴사한 회사에서 연말정산 후 원천징수 영수증을 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퇴직 후 다시 취업하지 않았다면 퇴직 이후 지출은 연말정산을 할 수 없고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이직을 했다면 전 직장에서 받은 원천징수 영수증을 새 직장에 제출하면 됩니다. 휴직자는 퇴직자가 아니므로 계속 근로자와 비슷하게 소득을 제공한 해의 그다음 해 2월에 연말정산이 가능합니다.

2. 결혼식은 안 하고 혼인신고만 한 경우에도 배우자공제가 가능할까요?12월 31일까지 혼인 신고를 한 경우, 배우자의 연 수익이 100만 원 이하면 배우자 공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사실혼 관계의 배우자는 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3. 신용카드의 전통시장 사용분이 실제보다.

자주 묻는 질문

소득공제를 하는 이유와 소득공제

이제 진짜 소득세를 계산하는 방식이 월급에서 소득세 떼는 방식과 다르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한다는 개념까지는 이해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세액계산 및 원천징수 영수증

기간 24년 2월 말까지 회사는 근로자가 제시된 소득, 세액감면 신고서와 증명서류, 공제요건 등 제대로 작성되었는지, 공제 요건이 적정한지 확인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근로소득의 소득세 계산

근로소득 소득세를 떼는 세율은 국세청 웹사이트에 나와있었으나 생각보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