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금융소득종합과세란 2천만원 초과분에 대한 세금 계산 방법

금융소득종합과세란 2천만원 초과분에 대한 세금 계산 방법

외국계 회사에 재직하면서 자사주매입 프로그램을 하는 사람이라면 비슷한 궁금증이 생길 법합니다. 특히 이런 경우 증권사가 국내증권사가 아니라 본사와 연결된 해외증권사로 주식이 입고되기 때문에, 해외증권사로 배당금이 들어옵니다. 배당에는 언제나 세금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외국증권사에서 받는 해외주식 배당은 세금이 얼마고 자동으로 세금을 적용하는지가 문득 궁금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 따로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는지도 의문이었다. 참고해서 다른 포스팅에서 기재했지만, 해외 증권사에서 주식 매수 및 매도를 진행할 수는 있지만 외국환거래법과 자본시장법 위반으로 과태료가 부과될 있습니다.

굳이 위험을 무릅쓰고 외국증권사를 통해 주식매도를 할 인원은 많지 않기에 거래차익에 대한 세금은 따로 언급하지 않겠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과거 글을 참조하면 됩니다.


imgCaption0
금융소득종합과세를 위한 세금 절약 방법

금융소득종합과세를 위한 세금 절약 방법

금융소득종합과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금융소득 분포 금융소득액이 발생하는 시기를 분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가지 금융상품을 활용하고 예금의 이자 등을 매월 분산시켜 소득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명의 분포 자산의 명의를 가족 구성원들에게 분산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산이 한 사람에게 집중되는 것은 세금 부담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비과세상품과 분리과세상품 활용 비과세상품이나 분리과세상품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품은 세율이 낮거나 세금이 적용되지 않는 특전이 있는 상품입니다. 위의 방법을 통해 세금 절약을 할 수 있으며, 세금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미리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1 종합소득 세율

금융소득종합과세에서 적용하는 종합소득 세율은 아래 표에 나오듯이 소득의 차이에 따라 구간별로 세율지방소득세 포함을 차등 적용하고 있습니다. 위 표를 바탕으로 사업이윤 2,000만원과 금융소득 3,000만 원을 합해 총 5,000만 원을 버는 A와 사업이윤 1억 원과 금융소득 3,000만 원을 합해 총 1억 3천만 원의 소득액이 있는 B가 내야 하는 종합소득세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A의 경우 금융소득 3,000만원 중 2,000만 원은 15.4 일반과세를 내고, 남은 1,000만 원과 사업이윤 2,000만 원을 합한 3,000만 원이 종합소득의 누진세율 대상이 됩니다.

총 3,000만 원은 16.5의 세율 구간이므로 이미 징수된 15.4를 제외한 1.1의 세금만 추가로 냅니다. A는 5월에 종합소득세로 11만 원을 내면 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의 상세내용

은행 예금의 이자나 주식의 배당금 소득을 합쳐서 연 2,000만원2012년 이전은 4,000만원이 넘어가면 금융소득종합과세를 적용합니다. 매년 2,000만 원을 초과하지 않는다면 15.4지방소득세 포함 세율의 원천징수로 끝나지만, 매년 2,000만원이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하는 금액을 근로소득,사업이윤 등과 합친 뒤 아래와 같은 누진세율최대45을 적용합니다. 2022년 법 개정으로 2023년 소득분부터 적용시작지방소득세 포함 시49.5 단, 금융소득을 종합과세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결과가 금융소득 원천징수세액 합계액 보다.

적은 경우를 막기 위해서 금융 소득 원천징수세액 합계액에 금융소득을 제외한 종합소득과세표준의 산출세액을 합한 값을 최소한으로 과세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 신고 및 납부 방법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매년 5월에 종합소득신고를 해야합니다. . 신고방법은 오프라인 방법과 온라인 방법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방법은 주소지 관할 세무서를 방문하여 신고할 수 있고, 온라인 방법은 국세청 홈택스나 인터넷뱅킹을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신고 시에는 금융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주민등록증, 인감도장이 필요합니다. 납부방법은 세무서 계좌로 직접 송금하거나, 은행에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어떤 소득액이 금융소득종합과세에 포함되나요?

A 금융소득종합과세에는 예금의 이자, 주식의 배당금 등 여러가지 형태의 금융 소득액이 포함됩니다. 매년 2천만 원을 초과하는 금융 소득에 관하여 종합소득세율을 적용하여 세금이 부과됩니다.

Q 금융소득종합과세를 줄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요? A 금융소득종합과세를 줄이기 위해 금융소득을 분산시키거나 명의를 분산시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과세상품이나 분리과세상품을 활용하여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금융소득종합과세를 위한 세금 절약

금융소득종합과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종합소득 세율

금융소득종합과세에서 적용하는 종합소득 세율은 아래 표에 나오듯이 소득의 차이에 따라 구간별로 세율지방소득세 포함을 차등 적용하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금융소득종합과세의 상세내용

은행 예금의 이자나 주식의 배당금 소득을 합쳐서 연 2,000만원2012년 이전은 4,000만원이 넘어가면 금융소득종합과세를 적용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