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급성 충수염 맹장염 증상 원인 수술 바로알기

급성 충수염 맹장염 증상 원인 수술 바로알기

어린이의 급성 맹장염에 반드시 수술을 해야 합니까 관련내용 확인 해 보시겠습니다. 급성 맹장염은 소아과에서 가장 흔한 급성 복부 질환이며 어린이의 급성 맹장염도 오진하기 가장 쉬운 질환입니다. 이어서 여러분들의 해답을 드리겠습니다. 어린이 급성 맹장염은 반드시 수술을 해야 합니까 어린이 급성 맹장염은 수술을 해야 합니다.


급성 충수염 진단
급성 충수염 진단

급성 충수염 진단

급성 충수염의 진단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쉽게 진단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으며, 전형적인 증상으로 방문하는 경우 거의 모든 충수염을 쉽게 의심하지만 비특이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 진단 감별이 쉽지 않습니다. 급성 충수염을 진단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충수가 위치한 부분을 눌렀을 때의 통증이 있는지 유무가 중요합니다. 배꼽과 골반의 앞으로 튀어나온 부분의 뼈전장골능를 연동한 이상의 선에서 바깥쪽 3분의 1 지점을 맥버니 포인트라고 하며, 이 부분을 눌렀을 때 압통의 유무와 앞서 말한 체한 듯한 증상, 우하복부 복통, 미열, 혈액검사 시 백혈구 증가 등으로 진단할 있습니다.

증상이 애매하거나 진단이 모호한 경우 더욱 특정한 진단을 위해 CT 복부 검사나 초음파 검사를 통해 진단율을 높일 있습니다.

급성 충수염 증상
급성 충수염 증상

급성 충수염 증상

초기에는 식욕이 떨어지고 오심이 먼저 시작된 후에 상복부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럴때 구토를 하기도 하며 충수가 위치한 우하복부에는 거의 증상이 없거나 진찰 시 손으로 누를 때 미세한 통증을 느낀다. 그래서 초기에는 체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상복부 통증은 시간이 지나면서 배꼽 주위를 거쳐 우하복부 통증으로 바뀌게 되며, 이럴때 진찰을 하면 우하복부에 압통이 뚜렷해지고 손으로 누르거나 뗄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천천히 미열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한기를 느끼기도 합니다.

급성 충수염이 천공되면 천공성 복막염으로 진행되 수 있고 통증이 더욱 심해지고 아픈 부위가 우하복부에 국한되지 않고 하복부 전체 혹은 복부 전체로 확산되며, 고열이 오르기도 하고 심박동이 빨라진다.

만성 및 급성 충수염

일반적으로 맹장염의 대부분은 충수염으로 진단됩니다. 치료 시 충수염 발생 부위를 제거하지 않고 수액 및 항생제 투여로 치료하는 경우 재발 및 충수에 만성 염증이 발생될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전체 환자중 약 1 정도가 발생되며 이를 만성 맹장염이라고 부릅니다. 한 연구 내용을 살펴보시면 급성 맹장염 환자의 13적중 한 명 정도는 자연치유가 되지만 이중 38의 정도의 사람들 에게서 1년 이내 재발 된다고 합니다.

맹장염 초기증상 및 연령별 징후

맹장염 초기증상 기본적으로 소화불량을 들 수 있습니다. 아래에 나열된 5가지 내용 중 3가지 이상에 연관된 경우 충수염이 발생될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합니다. 3가지 이상인 경우 병원에 가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1 명치 주변 혹은 배꼽 주변 부위에 통증이 느껴짐 2 복부 팽만감, 메스꺼움 구토 증상이 나타남 3 통증이 오른쪽 하복부 쪽으로 천천히 이동되며 느껴짐 4 식요 저하 및 37 정도의 미열이 나타남 5 복통은 시간이 지날수록 심하게 나타나며 이후에는 움직이기 힘든 정도로 극심해 짐 위에 초기 증상을 나열하긴 했으나 사실 자체적으로 판단하기는 쉽지 않다고 합니다.

급성 맹장염충수염 수술 비용 및 실비 청구

2박 3일 입원 기준으로 식대 포함 6011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며, 응급실 진료 유무, 입원 기간에 따라 금액은 조금씩 다릅니다. 실비는 언제 가입했는지에 따라 보장의 정도는 조금씩 다르지만 맹장염 수술은 실비 보험 적용 대상입니다. 2009년 8월 1일 이후에 가입한 인원은 90를 환급받을 수 있고, 2021년 7월 이후4세대 실손의료비에 가입한 인원은 80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급성 충수염 진단

급성 충수염의 진단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쉽게 진단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으며, 전형적인 증상으로 방문하는 경우 거의 모든 충수염을 쉽게 의심하지만 비특이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 진단 감별이 쉽지 않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급성 충수염 증상

초기에는 식욕이 떨어지고 오심이 먼저 시작된 후에 상복부 통증이 나타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성 및 급성 충수염

일반적으로 맹장염의 대부분은 충수염으로 진단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