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여 소득세 구간, 소득세율 (2023)

급여 소득세 구간, 소득세율 (2023)

종합소득세는 개인이 1년 동안 사업 활동을 통해 얻는 여러가지 소득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을 종합하여 과세하는 세금입니다. 이러한 소득을 종합하여 세금을 납부하는 것은 자진신고 및 납부제도로 이루어집니다.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월급 이외의 수입이 발생한 직장인 등이 대상이 됩니다. 과세표준은 식당 사장님이 1년에 1억 매출을 올린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경우, 매출액에는 음식 재료비, 임대료, 수도요금, 전기요금 등의 비용을 제외해야 합니다.

이를 비용 처리라고 하는데, 매출에서 비용을 차감한 순수익에 관해 종합소득세를 부과하게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과세표준이 결정됩니다.


연말정산 공제 항목 누락한 직장인
연말정산 공제 항목 누락한 직장인

연말정산 공제 항목 누락한 직장인

일이 바빴거나 작년에 퇴사했고 이번 해에 이직한 경우 연말정산 의무가 없었기에 종소세 신고 대상이 됩니다.

② 아르바이트로 수입이 있는 직장인, 고등학생 등근로소득 외에 다른 종합수입이 있는 직장인과 방학 동안 아르바이트를 하는 고등학생도 해당이 될 수 있습니다.

연 2천만 원 초과 금융 수입이 있는 투자자금융 소득이란 이자소득과 배당소득을 합해 말하는데요? 연 2천만 원 초과했다면 해당이 되십니다.

연봉실수령액표
연봉실수령액표

연봉실수령액표

가장 많이 알고 싶은 연봉에 따른 실수령액입니다. 2024년 공제율을 적용하고, 간이세액을 적용한 소득세를 뺀 현실 수령액을 계산한 연봉실수령액표입니다. 기본적으로 2023년과 건강보험, 국민연금 공제율이 변하지 않아서 동일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기업의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이점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실수령액은 부양가족 1인 기준입니다. 즉, 본인 혼자만 있는 경우입니다. 국민연금의 기준소득월액의 상한액이 553만 원에서 590만 원으로 올랐습니다.

이에 따라 국민연금의 최대 상한액은 265,500원까지 올랐습니다. 1억 연봉자라고 해도 실수령액은 647만 원 입니다.

일용근로자 근로소득세율

일용근로자소득이란 특정 고용주에게 고용되지 않으면서 일급 혹은 시간급으로 급여를 받는 경우를 말합니다. 일용근로자로 구분되기 위해서는 근로기간이 3개월 미만이어야 하며, 건설업의 경우 근로기간이 1년까지 인정됩니다.

일용근로소득의 원천징수 세액계산은 아래와 같이 산출할 수 있습니다. 일급에서 15만원을 뺀 후 일용근로자 단일소득세율 6%를 적용합니다. 그 후 근로소득세액공제를 위해 1-55%를 곱하면 원천징수 세액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기한

신고기한이 있다? 종합소득세는 신고해야 하는 기간이 있는데요? 2022년에 종합수입이 있다면? 이번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신고와 납부를 해야 합니다.

해마다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 (5/1~5/31)

일반적으로 직장인 분들은 연말정산을 통해 근로소득에 관해 연말정산을 다. 마쳤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바로 지난해 2022년의 수익에 대한 신고는 아직 남아 있는 셈입니다. 즉, 직장 근로소득 외에 수입이 있다면 스스로가 신고 대상인지 확인이 필요하고 반드시 신고를 해야 합니다.

직장인 N잡러이시거나? 프리랜서 등으로 일하신다면? 해당이 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연말정산은 세무 신고의 일환으로 개인이 해당 연도의 소득과 공제 여부를 신고하는 과정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주로 근로소득과 기타소득을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근로소득은 근로자인 경우 근로소득을 신고하고 사업자인 경우 사업수익 신고를 해야 합니다. 기타소득은 임대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등을 말하며 각각의 종류에 따라 신고 방법 및 공제 여부가 다릅니다. 연말정산을 미리 예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에 대한 사항들을 최대한 정확하고 상세하게 파악하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연말정산에 대한 불필요한 실수를 방지하고 개인 재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절세는 필수

그래서 돈을 많이 버는 사람들은 절세에 목매게 됩니다. 연봉을 올리는 것보다. 세금을 줄이는 게 핵심이기 때문이죠. 근로소득자가 아닌 사업자라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개인사업을 하면 사업에서 나오는 수익이 개인의 수입이 되기 때문에 이를 줄이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가장 근본적인 것은 법인을 세워서 법인 대표가 되어 적절한 월급만 받는 것인데요. 법인으로 수입이 몰리면서 법인세를 내야 하긴 하지만, 근본적으로 개인의 소득세와 법인의 법인세는 매우 큰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이 법인을 선호하는 이유입니다. 1억 7천만 원이라는 같은 돈을 번다고 했을 때 법인은 10%의 세율만 부담하면 됩니다. 개인소득세에서 중간 구간인 24%와 비슷한 구간은 무려 3,000억 원 이상을 벌어야 하는 법인세 구간과 동일하죠. 물론, 법인이 무조건적으로 좋은 건 아닙니다. 우선 돈을 가져오기가 쉽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말정산 공제 항목 누락한

일이 바빴거나 작년에 퇴사했고 이번 해에 이직한 경우 연말정산 의무가 없었기에 종소세 신고 대상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연봉실수령액표

가장 많이 알고 싶은 연봉에 따른 실수령액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일용근로자 근로소득세율

일용근로자소득이란 특정 고용주에게 고용되지 않으면서 일급 혹은 시간급으로 급여를 받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