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3가지 및 은퇴 설계 가이드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3가지 및 은퇴 설계 가이드

본 포스팅은 노후준비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는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3가지 및 은퇴 설계 가이드에 관련해서 소개합니다. 서로의 차이를 검토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둘 다. 활용해서 노후자금으로 쓸 수 있는지 검토하는 게 중요합니다. 먹고사는 문제에 직면한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용어가 헷갈리는 이유는 기초연금의 과거 이름이 기초노령연금이라서 그렇다. 본 내용에서는 노령연금을 국민연금으로 표기할 것입니다. 둘 다. 만 65세 이상일 때 받을 있습니다.

기초연금은 본인과 배우자를 합산한 소득인정액이 기준보다. 이하여야 합니다. 복지이기 때문에 저소득으로 분류되는지 판단해서 지급하게 되어있습니다.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을 한 번에 받는다면?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을 한 번에 받는다면?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을 한 번에 받는다면?

그렇다면,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을 한 번에 받으면 어떻게 될까요? 국민연금은 자기가 과거에 납부한 돈을 노후에 받는 것이고, 기초연금은 노인들의 쾌적한 노후생활을 위해 국가와 지자체가 세금으로 부담하는 것이니 한 번에 받더라도 상관없지 않나? 라고 많게들생각하실텐데요. 하지만 국민연금 연계 감액이라고 해서 국민연금을 일정 금액 이상 받는 분들은 기초연금이 감액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이 기초연금 수령액의 150를 넘으면 감액이 시작됩니다.

따라서 2023년 기준 국민연금 수령액 484,000원부터 기초연금 감액이 시작되는데, 국민연금을 더 많이 받을수록 기초연금이 더 많이 깎이게 됩니다. 그렇다고 계속 감액되는 것은 아니고, 기초연금의 월 최대 수령액인 322,000원의 50인 161,000원까지 감액됩니다.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은 스스로가 보험료 10년 이상 납부하면 노후에 받게 되는 연금입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보시면 국민연금에는 3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즉, 저희들이 매달 연금을 낼 때는 국민연금 이름으로 의무적으로 냈지만, 연금을 받게 되는 시기에는 위와 같이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어 지급되게 되는 것입니다. 기초연금과 함께 다시 한 번 정리하자면, 젊었을 때 자기가 납부한 뒤 노후에 받는 연금이 노령연금 아니면 국민연금이고, 내 돈 내지 않았어도 만 65세 이상 조건이 되면 받을 수 있는 것이 기초연금인데, 똑같이 연금으로 불리우고 있어서 혼동이 생기게 되었지만 제대로 말하자면 기초연금은 국가와 지자체가 세금으로 충당하는 수당이라고 보는 것이 맞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타 연금제도와 중복 여부
타 연금제도와 중복 여부

타 연금제도와 중복 여부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은 중복으로 수령할 수 있지만 서로 연계되어 있어서 한쪽을 많이 받으면 한쪽이 줄어드는 형태다. 기초연금은 복지 제도이기 때문에 국민연금을 제외한 다른 직역연금과 중복해서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직역연금을 일시불로 받을 경우 기초연금을 받을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스스로가 납입한 만큼 되돌려 받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연금과 중복해서 받을 있습니다. 그런데요 이게 사회보장제도라서 비슷한 혜택을 받는 경우에 감액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부부가 각자 국민연금을 받고 있다가 한쪽이 사망하게 되면 배우자의 것을 유족연금식으로 받게 되는데, 이럴때 전부 다. 받지 못하고 일정 비율로 감액되어서 받는다.

제도의 문제점

중복지급제한 제도는 유족연금 수급자에게 노령연금 수급액을 받지 못하거나 감소시키는 불이익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제도는 노령연금 수급액이 적은 수급자에게도 불공정하게 작용할 수 있으며, 국민연금 재정의 안정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족연금 수급자가 노령연금을 받지 않고 유족연금을 선택하면 국민연금 재정의 안정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은퇴 설계 가이드

이 둘의 지급액을 확인해 보시면 기초연금을 받을 정도의 수준일 때 둘을 합치더라도 많이 받아봐야 100만 원 안팎입니다. 물론 혼자 욕심 없이 살겠다고 한다면 부족하진 않겠지만 그냥 숨만 쉬고 있어도 빠져나가는 금액이 적어도 50만 원 넘어갈 것입니다. 퇴직연금을 제대로 준비하지 못했다면 개인연금이라도 주목을 가져야 합니다. 둘 다. 국가에서 최대 연 124만 원 정도 세제혜택을 매번 제공하고 있다고 해서 다른 데 투자하거나 그럴 필요 없이 이것만 잘해도 남들보다.

노후자금은 충분히 마련할 있습니다. 이것도 못했다고 하면 주택연금으로 눈을 돌리자. 세부적인 전술은 참고하기 바란다. 지금까지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3가지 및 은퇴 설계 가이드에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을 한꺼번에

그렇다면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을 한 번에 받으면 어떻게 될까요? 국민연금은 자기가 과거에 납부한 돈을 노후에 받는 것이고, 기초연금은 노인들의 쾌적한 노후생활을 위해 국가와 지자체가 세금으로 부담하는 것이니 한 번에 받더라도 상관없지 않나? 라고 많게들생각하실텐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은 스스로가 보험료 10년 이상 납부하면 노후에 받게 되는 연금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타 연금제도와 중복 여부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은 중복으로 수령할 수 있지만 서로 연계되어 있어서 한쪽을 많이 받으면 한쪽이 줄어드는 형태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