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신청방법 총정리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신청방법 총정리

난임부부가정 부담 해소 및 출산율 제고를 위해 서울 경기도가 지원했던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 7월 1일부터는 소득기준을 폐지하여, 모든 난임부부 가정으로 지원대상이 대폭 확대됩니다.


난자동결 비용 지원은
난자동결 비용 지원은

난자동결 비용 지원은

난자 동결 시술을 요구하는 30대 40대 여성에게 시술비용의 50 최대 200만 원까지 비용을 지요구하는 시범 사업을 전국 지자체 처음으로 실시합니다. 초혼연령이 올라가면서 추후 임신, 출산을 계획하는 미혼 여성 중에서도 난자 동결 시술이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했습니다 20대 여성이라도 난소 종양과 관련 질환을 갖고 있거나, 항암치료나 난소 기능 저하로 조기폐경 가능성이 있을 경우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임신은 10년 전부터 준비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말을 듣고는 했지만 금액적인 부담이 크기 때문에 대부분이 참여하지 않았는데요 서울시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35세 이상 고령산모 검사비용지원은
35세 이상 고령산모 검사비용지원은

35세 이상 고령산모 검사비용지원은

앞전 포스팅에서도 잠깐 언급한 바 있지만 산모의 출산 연령이 예전과 비해 높은 사회적 추세를 고려하여 고령 산모와 아이의 건강을 모두 지키기 위해 이와 같이 지원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서울시의 고령 산모는 연마다 약 15,000명으로 임신 중독증과 같은 합병증이나 기형아 위험률이 더 높은 고령 산모에게 기형아 검사 비용을 최대 10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일반적으로 기형아 검사비용이 저렴한 편은 아니기 때문에 1차에서 기형아 소견을 받은 경우 더 자세하게 검사를 시작하게 되면 들어가는 금액이 만만치 않습니다.

난임시술 소득 기준 폐지는
난임시술 소득 기준 폐지는

난임시술 소득 기준 폐지는

기존은 소득을 보고 난임 부부들에게 지원을 했습니다. 현재 공개된 부분은 소득 관련 없이 모든 난임부부에게 체외수정, 인공수정을 포함한 난임 시술비용을 지원합니다. 이전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은 기준 중위소득 180 2인가족 기준 월 622만 원의 소득 기준이 있어 부부 모두가 직장인인 경우 지원이 어려웠습니다. 소득기준을 폐지하여 난임 부부에게 한 번에 최대 110만 원의 시술비를 도와주고 신선 배어 10회, 동결배아 7회, 인공수정 5회로 책정되었던 시술별 횟수제한을 없애고 형태의 선택권을 확장하였습니다.

필요한 서류

지원을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난임 시술용 진단서 최초 신청시 혹은 시술 유형이 다를 경우 2. 신분증 부부 모두 3. 가족관계증명서 부부 주소가 다를 경우 혹은 부부 중 외국인이 있는 경우 4. 외국인 등록증 부부 중 외국인이 있는 경우 5. 사실혼인 경우 당사자 시술 동의서, 주민등록등본 각각, 가족관계증명서 각각, 1년 이상 사실상 혼인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1년 미만인 경우 사실혼 확인 보증서와 보증인 신분증 사본 6. 휴직인 경우 휴직증명서 등 구체적인 사항은 보건소 보건지원과로 전화하여 문의해보세요. 우리는 여러분의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여기 있습니다.

서울시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내용

지원회수가 총 22회인데 시술 종류에 따라서 1한 번에 최대금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나이와도 상관이 있습니다. 신선배아 일 경우 만 44세 이하는 최대 110만 원, 만 45세 이상은 최대 90만 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난임부부를 위한 전문적 시험관 시술을 하는 산부인과가 있습니다. 해당 산부인과에서는 고충 없이 순조로운 진행상황을 파악해 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급여 적용 시술은 시술비 중 일부 및 전액본인부담금의 90%, 비급여 3종, 약제비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공난포 발생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난임부부 시술비지원사업 과정

주소지관할 보건소 방문신청 및 온라인정부 24, 보건소 e공공포털을 통해 신청 한 뒤, 지원 결정 통지서를 발급받아 시술의료기관에 제출하면 됩니다.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은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해, 난임가정의 경제적 부담으로 인한 임신출산 장애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증대 시행 된 전격적인 조치로 경기도, 서울시 모두 앞으로도 난임가정의 경제적, 심리적 부담을 해소하고 저출생 해소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난임부부시술비지원사업을 통해 아기천사의 축복이 꼭 찾아오시기를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난자동결 비용 지원은

난자 동결 시술을 요구하는 30대 40대 여성에게 시술비용의 50 최대 200만 원까지 비용을 지요구하는 시범 사업을 전국 지자체 처음으로 실시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35세 이상 고령산모

앞전 포스팅에서도 잠깐 언급한 바 있지만 산모의 출산 연령이 예전과 비해 높은 사회적 추세를 고려하여 고령 산모와 아이의 건강을 모두 지키기 위해 이와 같이 지원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난임시술 소득 기준 폐지는

기존은 소득을 보고 난임 부부들에게 지원을 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