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내 곁에 국민연금 앱 NPS 로 납부예외 신청하는 방법

내 곁에 국민연금 앱 NPS 로 납부예외 신청하는 방법

직장에서 퇴사하면 직장가입자에서 지역가입자로 전환되고 보험료를 내는 기준이 달라진다. 즉, 퇴직 후 소득액이 없더라도 집보증금, 월세도 산정 기준에 들어간다, 자동차, 등 재산을 기준으로 산정되어 건강보험료를 내야 하기 때문에 소득액이 없는 경우에 건강보험료에 대한 부담을 더는 방식으로 납부예외 신청이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보험료 납부의 부담이 커진 분들도 납부예외 신청을 통해 부담을 줄일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강제 의무가 있으므로 미납이 지속될 경우 연금보험료 징수권 소멸이 적용됩니다.

연체가 3년이 경과될 경우 체납된 금액에 관해 징수권 소멸이 적용되어 미납된 금액을 납부하고 싶어도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납으로 불이익을 받지 않고 보험료 납부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납부예외 신청을 할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하기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하기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하기

배우자도 없고, 나이도 27세 넘었고, 이미 학교 역시 졸업하고 군제 대도 한 인원은 소득액이 없음에도 어떠한 방식으로 국민연금을 납부 하나요. 이런 경우 국민연금 납부 예외 신청을 해야 합니다. 납부예외란, 원칙상 국민연금에 가입하여 연금보험료를 납부해야 할 가입자이지만, 사업 중단, 실직, 휴직 등의 사유로 연금보험료를 납부할 수 없게 되어 당사자의 신청에 의해서 국민연금 납부의무를 면제받는 것입니다. 물론, 납부예외기간은 국민연금 보험료도 납부하지 않지만 국민연금 가입기간에도 포함되지 않아 나중에 국민연금 급여산정시 납부예외기간만큼 연금액이 줄어들게 됩니다.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은 사유발생일퇴직, 휴직 등의 다음달 15일까지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납부예외 신청서를 작성하여 관할 국민연금공단에 우편, 팩스, 방문 접수로 제출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
국민연금 추납제도

국민연금 추납제도

어쩔 수 없이 납부예외기간 동안 인정받지 못한 가입기간을 다시 복구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최대 119개월의 가입기간을 다시 찾아올 수 있는 제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