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배움터 홈페이지 httpsedu16612129orkr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배움터 홈페이지 httpsedu16612129orkr

보건복지부에서 내놓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안내 개정을 통해 생활지원사 아니면 구인구직자들에게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정부에서 직접 주관하는 사업중 하나로 홀로 일상생활이 힘든 노인을 시설 아니면 병원이 아닌 거주하는 곳에서 돌봄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희망하는 정책입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이롭게 하는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학력, 연령, 성별 제한 없음 온라인 강의 수강 rarr 온라인 시험 응시 rarr 60점 이상 취득시 자격증 발급 신청 rarr 협회 평가 rarr 실물 자격증 발급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강의는 한 강의당 25분 내외로 형성되어 있어 25개 강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독거노인의 기준
독거노인의 기준

독거노인의 기준

독거노인은 2023년 현재 65세 이상인 노인이 혼자 주소지에 등록되어 살고 있다는 것으로 기준을 삼습니다. 가구의 소득과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지원 여부를 결정합니다. 그러나 나이와 1인가구라는 이유만으로 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금수급자 등 다른 사회적 지원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 독거노인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독사 및 자살 위험이 높은 노인은 자격에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하지만 이런 혜택을 독거노인 자체적으로 인지하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웃의 도움이나 국가의 지원 도우미들을 통해 신청을 할 수있습니다. 최근에는 보이스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노인들이 방문으로 도움을 드리거나 전화상 도움을 드리려고해도 거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고 합니다.

종사자교육
종사자교육

종사자교육

종사자 교육은 돌봄이 필요한 취약노인에게 노인맞춤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담사회복지사와 생활지원사의 직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훈련입니다. 직무교육과 역량강화 교육이 있습니다. 직무교육 전담사회복지사와 생활지원사의 노인맞춤 돌봄서비스 업무 수행을 위한 기초교육입니다. 노인맞춤 돌봄서비스 수행인력이라면 무조건 이수한다는 과정입니다. 전담사회복지사와 생활지원사 직무교육 과정은 상이하며, 기초와 심화로 나뉩니다.

또, 일반 및 중점 경력자 과정과 특화서비스 신규자 과정, 특화서비스 경력자 과정 등 업무 내용과 경력등에 따라 교육 시간 및 내용등이 다릅니다. 자신에게 해당하는 교육과정을 눌러 수강해야합니다. 역량강화교육 : 역량강화교육은 보건복지부, 시도 및 시군구 수행기관에서 수행인력의 역량강화와 노인맞춤 돌봄서비스 질 제고를 위한 교육입니다.

심리정서 지원사업

예방적 지원 종사자 소진 및 트라우마를 예방하기 위한 지원사업으로, 종사자들에게 필요한 상담 및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사고예방을 위한 매뉴얼과 상품 등을 지원합니다. 마음터치 콜상담, 안전관리 지원, 권익발전 교육등이 있습니다.

직접적 지원 : 종사자 소진 및 트라우마를 치료를 돕는 지원사업입니다. 종사자들의 정신건강증진 및 업무 중 겪는 외상경험으로 생긴 외상 후 스트레스, 우울감등을 치료하기 위한 심리소개를 진행합니다.

힐링프로그램, 심리상담, 손편지상담, 종합배상책임보험, 자살 사후대응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위기대응지원 신청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현장에서 이용자의 상실 사망 사고 등의 외상경험으로 외상후 걱정 장애 혹은 우울감으로 업무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종사자들 대상으로 심리상담 치료비를 지희망하는 심리상담 치료보 지원사업과 종사자 자체적으로 자신의 정신건강 상태를 체크해보는 심리검사인 마음건강검진, 일상의 생각을 편지로 담아보는 온기레터 그리고 심리 정서적 어려움으로 휴식이 필요한 종사자에게 제공하는 힐링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기에서 마음껏 신청이 가능합니다.

독거노인 보호 서비스의 내용

1 노인돌봄기본 서비스 노인돌봄기본 서비스는 독거노인생활관리사를 파견하여 요보호 독거노인에게 규칙적으로 안전을 확인하고 정서적 지원, 건강. 영양성분 관리 등의 생활교육 실시와 보건. 복지 서비스 자원 탐지 및 연계를 실시하는 서비스입니다. 2007년 독거노인도우미 파견 사업으로 시작하였으며, 2008년에는 독거노인생활관리사 파견 사업으로 명칭이 바뀌었고, 2009년에는 노인돌봄기본 서비스로 전환되었습니다.

1 안전 확인 서비스독거노인생활관리사가 독거노인 1인에 대하여 주 1회 이상 방문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 상태, 환경 변화 및 욕구 파악 등 안전을 직접 확인하고, 주2회 이상의 전화통화로 간접 확인을 실시합니다. 안전 확인 결과는 취약노인 지원시스템에 등록해야 하며, 폭염, 한파 및 폭설 특보 발령 기간 동안에는 매일 실시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독거노인의 기준

독거노인은 2023년 현재 65세 이상인 노인이 혼자 주소지에 등록되어 살고 있다는 것으로 기준을 삼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종사자교육

종사자 교육은 돌봄이 필요한 취약노인에게 노인맞춤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담사회복지사와 생활지원사의 직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훈련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심리정서 지원사업

예방적 지원 종사자 소진 및 트라우마를 예방하기 위한 지원사업으로, 종사자들에게 필요한 상담 및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사고예방을 위한 매뉴얼과 상품 등을 지원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