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요양원 입소자격 확실히 체크하세요

노인 요양원 입소자격 명확히 체크하세요

요양원과 요양병원은 의사가 있느냐 없느냐 즉, 의사 선생님의 존재 여부에 따라 나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양병원은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엄연히 병원입니다. 의사나 한의사가 상주하여 입원환자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기관인데요. 그래서 30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어야 하며 주로 노인성 질환자나 만성질환자, 장기간의 회복을 필요로 하는 환자가 입원합니다.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으며,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는 항목은 환자부담금이 202021년 기준입니다.

요양원은 환자를 돌보기 위한 복지시설로서 의료기관은 아닙니다. 따라서 의사가 상주하진 않으며, 간호사가 환자 25명당 1명의 비율로 있습니다. 각종 노인성질환으로 거동이 불편하거나 돌봄이 필요한 노인들이 주로 이용하고, 음식 조리나 세탁과 같은 일상 가사도 지원합니다.


비용 부담 차이
비용 부담 차이

비용 부담 차이

요양병원은 의료보험의 적용을 받는 입원비약제비 및 진료비 포함와 식대를 부담하며, 정액수가제가 적용됩니다. 따라서 간병사혹은 요양보호사가 필요한 경우 병원에서 위탁한 간병사가 담당하며, 비용은 보호자가 전액 부담합니다. 반면, 요양원은 입소비와 요양보호사의 간병비는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부담하되, 식대는 자신이 부담합니다. 등등 진료나 약물 처방이 필요한 경우 외부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하며, 이 비용 또한 자신이 부담하게 됩니다.

고령화로 인해 많아지는 노인 인구는 급성 및 만성질환의 후유증으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노인들이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같이 경우에서 요양병원과 요양원은 각각의 특성에 따라 선택되어야 합니다. 요양병원은 의료기관으로 더 많은 의료 인력과 시설을 갖추고 있지만, 비용 부담이 높을 수 있습니다.

요양병원 입소 준비물
요양병원 입소 준비물

요양병원 입소 준비물

요양원에 입소할 때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외투 및 겉옷, 속옷 여벌 3벌 이상 신발 실외, 실내용, 양말 일상복 상, 하의 34벌 이상 면도기 등 개인용품 보조용품, 틀니, 복용 중인 약 등 요양원마다. 요구되는 입소 준비물이 다를 수 있으니, 다른 안내서를 확인하셔서 필요한 물품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요양병원은 노인들이 안정감으로 일상을 영위할 수 있는 시설입니다. 장기요양등급 판정과 입소 비용, 그리고 필요한 준비물을 미리 알아두고, 가족과 함께 잘 고려하여 요양원 입소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적절한 요양원에서 차분하고 안정되는 환경에서 노후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요양병원 입소 자격은 어떠한 방식으로 판정되나요?

요양병원 입소 자격은 장기요양등급 판정을 통해 결정됩니다. 장기요양보험 등급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판정하며, 주요 기준은 65세 이상의 노인이거나 노인성 질환이 있는 경우, 그리고 장기요양등급 13등급을 받았는지 여부입니다. 공단이 방문 조사를 통해 장기요양등급을 판정하며, 판정 결과에 따라 장기요양인정서가 발급되어 요양원 입소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입소하는데 자격은?

요양원 입소자격에 관련해서 진지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처음 요양원 입소를 고려하시는 가족분들이라면 아무래도 오늘 종일 노인분들 케어하기 어렵거나, 맞벌이를 이유로, 경제활동을 이유로 가족에게 신경을 못 쓰기 때문일텐데요. 그렇다고 아무나 입소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명확한 자격요건을 갖춰야만 입소가 가능하죠.

요양원 입소자격으로 첫째는 65세 이상 어르신 혹은 65세 미만인 어르신으로서 치매나 뇌혈관성 질환 등의 노인성질환을 가진 분들 중에서 6개월 이상 일상을 수행하기 어렵다고 인정되는 분들입니다.

이런 분들이 노인장기요양 수급대상자가 됩니다. 65세 미만의 노인성 질병의 없는 보편적인 장애인 분들은 여기에서 제외됩니다.

요양병원 본인부담 비율이 입원비는 20, 식비는 50, 간병비는 100임. 요양원 본인부담 비율이 입원비는 20, 식비는 100, 간병비는 0임. 요양병원과 요양원의 또 다른 큰 차이점은 간병비 지원 여부입니다. 요양원은 정부에서 간병비를 100 지원하여 환자의 부담이 전혀 없지만, 요양병원은 환자가 전액 간병비를 부담해야 합니다. 요양병원은 간병비 부담이 클 수밖에 없으므로 의료 서비스와 간병비를 잘 생각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환자의 경우에 따라 요양병원과 요양원을 선택해야 할 것 같습니다. 치료가 필요합니다.고 판단되면 요양병원을, 치료보다는 돌봄이 더 필요합니다.면 요양원을 선택해야 하는 것이죠. 의사의 치료가 필요한데 요양원에 있으면 비상시 큰일 날 우려가 있고, 치유는 그다지 필요하지 않고 요양이 필요한 환자가 요양병원에 가면 간병비 부담이 클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비용 부담 차이

요양병원은 의료보험의 적용을 받는 입원비약제비 및 진료비 포함와 식대를 부담하며, 정액수가제가 적용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양병원 입소 준비물

요양원에 입소할 때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외투 및 겉옷, 속옷 여벌 3벌 이상 신발 실외, 실내용, 양말 일상복 상, 하의 34벌 이상 면도기 등 개인용품 보조용품, 틀니, 복용 중인 약 등 요양원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양병원 입소 자격은 어떠한 방식으로

요양병원 입소 자격은 장기요양등급 판정을 통해 결정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