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앞에 날파리 같은 것이 날아다니는 이유, 노화 때문
알쓸질잡 질환 이야기 어느 날 갑자기 눈앞에 검은 점이나 날파리 같은 것이 날아다닌다고 느껴서 안과를 다녀왔었는데요, 안과에 가보니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검은 점 등을 보는 이와 같이 증상을 비문증이라고 하는데, 주로 노화로 인해 발생하곤 한다네요. 나 노화 아직 아닌데. 그래서 비문증이 어떠한 것인지 한 번 찾아보았습니다. 눈 앞에 날파리가 다닌다? 비문증이란? 사람의 눈 속은 투명한 젤리 형태의 유리체라는 물질로 가득 채워져 있는데, 유리체는 안구의 둥근 형태를 유지해 줄 뿐만 아니라 눈길로 들어온 빛이 망막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비문증 자연치유가 될까?
비문증은 스스럼없이 나아지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제대로 말하자면 나아졌다기 보다는 눈에서 적응을 해버려서 없는 것처럼 느껴질 뿐입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문증이 조금씩 심해지다보시면 다시 날파리 증후군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비문증을 유발한 질환을 찾아 개선한다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망막박리나 혈액순환계통 이상, 염증 등과 연관되어 있으면 적절한 관리를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누군가는 쌓였던 피로가 풀리면 순간적으로 나아진 것처럼 느껴진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눈도 하나의 기관이며 근육과 붙어 있었으나 여러가지 눈의 구조를 통해 눈을 오랫동안 사용하면 피로가 증가하여 비문증처럼 느껴질 수 있다는 겁니다.
어떤 증상이 있나요?
눈 안에서 작고 투명한 부유물들이 이동하는 것으로 인해 빛이 반사되거나 그러한 것들이 그림자를 제작해서 눈앞이 어둡거나 투명한 점을 만들게 됩니다. 날파리처럼 보이기도 하며 아지랑이나 거친 머리카락, 선 등 이와 같이 것들로 보이게 되는 것이죠. 이는 눈을 움직일 때마다. 함께 움직이게 됩니다. 밝은 배경 아니면 광원을 보게 되면 이와 같이 것을 더욱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죠. 앞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시력에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력저하나 다른 증상이 같이 있으면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비문증 예방방법
비문증을 예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눈의 노화를 늦추는 것 입니다. 평소 최적의 눈 건강을 유지하고 과일과 채소, 저지방 단백질, 건강한 지방이 여러가지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합니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당뇨병과 같은 상태가 발생할 위험을 줄이기 위해 주기적으로 운동을 합니다. 손을 자주 씻고 더러운 손으로 눈을 만지지 말며 깨끗한 수건을 사용하고 어린이 메이크업과 콘택트 렌즈를 공유하지 않습니다.
컴퓨터, 핸드폰 등 화면에 오랜 시간 노출되면 눈의 피로도가 증가하여 노화로 가는 지름길 입니다. – 선글라스 착용으로 햇빛과 자외선 노출로부터 눈을 보호합니다.
비문증 자연치유
처음 눈에 날파리 현상이 생겼다면 딱 한번은 안과에 방문하여 망막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후유리체박리에 의한 단순 비문증 이지만 그 과정에서 망막주변부가 찢어지면서 생긴 망막 열공이나 유리체 출혈 및 망막박리는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 입니다. 만약 안과 검진 결과 망막에 특별한 이상이 없습니다.면 비문증에 대하여 너무 불안해하지 않아도 됩니다. 간단한 비문증은 치료받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뇌가 점차 적응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이 없기 때문 입니다.
비문증 원인
눈에 날파리 현상은 대개 노화과정으로 인한 유리체 변화로 생기는 부드러운 상황 입니다. 유리체는 눈 안쪽을 구성하고 있는 투명한 젤리 같은 성분으로 나이가 들면서 유리체의 액화현상이 생기면서 망막에 붙어 있는 부분들이 떨어져 나오게 되지만 하지만 이를 후유리체박리라고 합니다. 후유리체박리가 일어나면서 떨어져 나온 유리체는 혼탁해지고 이것이 시야를 가리면서 비문증이 생기게 됩니다. 또 다음과 같은 원인 때문에도 비문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망막에 구멍이 생기는 망막열공이나 염증성 질환이 있어도 비문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구 염증으로 나타난 비문증은 안구 통증, 출혈, 시력저하, 두통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당뇨와 고혈압 당뇨망막병증, 망막혈관폐쇄증으로 인해 비문증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비문증에 좋은 영영제 TOP5
눈의 염증감소, 망막의 황반 안전화, 망막 유연성을 유지시켜 안구 건조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눈의 노화, 산화적 손상을 줄여줄 수 있는 항산화 작용, 눈의 피로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안구건조증, 결막염, 야맹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비문증에 좋은 영양제 TOP 1 오메가 비문증에 좋은 영양제 TOP 2 비타민C, 아스타잔틴 비문증에 좋은 영양제 TOP 3 비타민A 로돕신의 재합성을 도와 시력유지, 눈의 피로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비문증에 좋은 영양제 TOP 4 안토시아닌 로돕신 눈의 망막에서 붉은색의 빛을 감지하는 단백질 비문증에 좋은 영양제 TOP 5 베타카로틴 체내에 흡수되어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비문증 자연치유가 될까?
비문증은 스스럼없이 나아지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어떤 증상이 있나요?
눈 안에서 작고 투명한 부유물들이 이동하는 것으로 인해 빛이 반사되거나 그러한 것들이 그림자를 제작해서 눈앞이 어둡거나 투명한 점을 만들게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문증 예방방법
비문증을 예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