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부종에 좋은 지압법, 다리 붓기 빼는 혈자리 3가지

다리 부종에 좋은 지압법, 다리 붓기 빼는 혈자리 3가지

하루종일 의자에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들에게는 다리 부종이 생기기 쉽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인데요. 사무실 안에서 스트레칭을 하기도 여의치 않죠. 그럴 때 스트레칭보다. 쉽고 간단하면서 효과 좋은 다리 지압 혈자리 3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삼음교 혈자리는 다리 안쪽 복사뼈에서 손가락 네 개 정도 위로 올라간 자리입니다. 간, 비장, 신장의 혈자리들이 모였다가 퍼져나가는 곳이기 때문에 이 혈자리를 엄지손가락으로 눌러서 돌려가며 지압을 해주면 다리 붓기를 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화기, 생리통, 다리 이외의 부종에도 유익한 혈자리입니다. 특히 모든 비뇨기 생식기 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여성의 경우 생리 불순 등 각종 자궁 연관 질환에 특효혈이라고 하니 여성분들이 자주 눌러주시면 좋습니다.


함곡혈의 혈명 해석
함곡혈의 혈명 해석

함곡혈의 혈명 해석

함곡혈의 함은 빠질 함자로 빠지다, 빠뜨리다, 움푹 파입니다. 등의 의미를 갖고 있고 오목하다, 가운데가 쑥 들어가다. 등의 의미에서 쓰였습니다. 곡은 골 곡자로 골짜기, 깊은 굴 등의 의미를 갖고 있고 여기에서는 동굴을 의미하는 글자로 쓰였습니다. 함곡혈은 제 23 발가락뼈 결합부 전방에 위치하고 있었으나 오목한 곳에 자리한 함곡혈의 모습이 마치 산과 산 사이 골짜기와 같은 형상입니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알려집니다.

함곡혈은 족양명위경의 수혈오수혈 중 하나입니다.

다리 혈액순환계통 혈자리승산혈
다리 혈액순환계통 혈자리승산혈

다리 혈액순환계통 혈자리승산혈

두 차례 혈자리는 성산이라고 불립니다. 위치는 다리에 근육을 만나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아킬레스건 전체에서 혈이 아래로 내려가기 쉽지만, 올라가기 어려운 곳입니다. 이 부분을 충분히 자극하면 혈액 순환 이시간부터 위로 순환됩니다. 두 차례 심장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다리 부종을 예방하는 데도 좋습니다. 또한 다리 경련을 빨리 풀어주고, 정맥류에도 효과적입니다. 이 부위는 정맥이 돌출되는 질환입니다.

이 혈자리는 이런 이슈를 예방합니다.

다리에 쥐 나지 않으려면? 아킬레스건 스트레칭

아킬레스건은 종아리 근육과 발뒤꿈치 뼈를 연결하는 힘줄로, 걸을 때 발이 바닥을 차면서 몸이 앞으로 가도록 추진력을 만들어냅니다. 이 때문에 달리기와 같은 운동을 할 때 아킬레스건에도 충격이 가해지는데요. 아킬레스건에 무리가 가면 아킬레스건과 이어진 종아리 근육도 자극을 받게 되므로 다리에 쥐가 나지 않으려면 아킬레스건을 이완해주는 스트레칭을 지속해서 실천해야 합니다. 아킬레스건을 완전히 이완된 상태로 늘려주는 운동입니다.

아킬레스건이 습관적으로 손상되는 환자들의 운동 전후 준비 운동으로도 좋은데요. 만약 아킬레스건에 염증이 있으면 염증이 완전히 회복되고 난 후 따라해주세요. STEP 1. 다리를 골반 너비로 벌린 후 유쾌한 자세로 서서 양손으로 가슴 앞쪽 벽을 짚습니다.

각구혈의 위치

각구혈은 아랫다리 앞쪽의 외측, 독비혈과 해계혈의 연결선 상에서 독비혈 직하방 8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좌우측 다리에 각 1개씩 총 2개의 혈자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서 다시 설명해볼게요 무릎뼈 아래 바깥 쪽 오목한 곳에 자리한 독비혈을 먼저 찾으시고, 발을 들어올렸을때 발목에 오목하게 들어가는 해계혈을 찾아 독비혈과의 이상의 선을 긋습니다. 그 선상에서 독비혈 아래로 8촌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함곡혈의 위치

함곡혈은 발등 부분, 제 23 발등뼈의 연동 부분의 전방 오목한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좌우 발등에 각 1개씩 총 2개의 혈자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서 다시 설명해볼게요 척골 즉, 발등뼈 2차례 3차례 발등뼈 사이, 발가락관절의 위 오목한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어디쯤인지 아실 수 있겠죠? 아래 실사 이미지로 다시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23번 발등뼈 사이를 찾으시고 눌러보시면 오목하게 들어가는 곳이 있을겁니다.

그 곳에서 발가락관절 쪽으로 오목한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다리 혈액순환계통 혈자리용천혈

세 차례 혈자리는 용천이라고 불립니다. 이는 활력이 솟아오르고 에너지가 솟아오르는 곳을 의미합니다. 위치는 발바닥에 이렇게 나누어지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막대기로 누르는 것이 좋지만 가장 쉬운 방법은 주먹으로 개별적으로 찌르는 것입니다. 한 번 봐주세요. 주먹으로 치면 활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에너지 붐과 같아서 용천이라고 부릅니다. 이 부분은 신장을 더 좋게 만들어주고 다리 전체의 혈액 순환을 크게 개선시키는데 아주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함곡혈의 혈명 해석

함곡혈의 함은 빠질 함자로 빠지다, 빠뜨리다, 움푹 파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리 혈액순환계통

두 차례 혈자리는 성산이라고 불립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리에 쥐 나지 않으려면? 아킬레스건

아킬레스건은 종아리 근육과 발뒤꿈치 뼈를 연결하는 힘줄로, 걸을 때 발이 바닥을 차면서 몸이 앞으로 가도록 추진력을 만들어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