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후 식사와 커피 시간, 용종 제거 후라면

대장내시경 후 식사와 커피 시간, 용종 제거 후라면

이번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궁금해하거나, 언젠가는 받게 될 수도 있는 대장내시경에 관하여 이야기하려 합니다. 대장내시경은 단순히 검사라는 이름 아래 진행되는 의료 절차가 아닙니다. 이것은 우리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필요한 단계 중 하나이며, 한번은 우리 몸 속의 숨겨진 사안을 발견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대장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대장내시경은 이런 조기 발견의 핵심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대장내시경의 일반적인 개념부터 준비 방법, 진행 과정, 그리고 검사 후의 주의사항까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건강은 우리의 삶에서 가장 필요한 가치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이 검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준비는 그 가치를 지키기 위한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항문 불편함
항문 불편함

항문 불편함

반신욕이나 좌욕을 해줍니다.

항문으로 내시경이 들어가다. 보니 검사 이후 드물게 항문 쪽 불편감이 들 수 있습니다. 물론 저는 치질이 있는 상태로 여러 번 검사를 받아봤지만용종도 제거해 봤습니다. 단 한 번도 불편감이 들었던 적은 없었습니다. 만약 불편감이 있다면 좌욕과 반신욕을 해주시되, 하루이틀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용종 제거 보험 청구 가능?
용종 제거 보험 청구 가능?

용종 제거 보험 청구 가능?

실비뿐만 아니라 다른 보험도청구 가능할 수 있어요

만약 가입한 실손 의료 보험실비이 있다면 대장 내시경 중 제거한 용종에 관련해서 실비 청구가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가입하고 계신 보험 중 특약으로 질병수술비 항목에 가입되어 있다면 청구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참고해서 보험금청구를 위해서는 검사받으신 병원에서 진단서를 발급받아야 하는데, 이때 2만 원 안팎의 비용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상받을 수 있는 금액은 보험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대장암의 여건에서 따른 증상

1. 우측 대장암 설사, 소화불량, 복부팽만, 복통, 빈혈, 체중감소, 근력감소, 조각 만져짐 2. 좌측 대장암 배변 습관 변화, 변비, 혈변과 점액변, 장폐색 3. 직장암 변비 혹은 설사, 혈변, 배변 후 잔변느낌, 배변 시 통증

대장암 검사는 대장이중조영, 에스상 결장경, 대장내시경 등을 이용한 검사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는 대장 전체의 관찰이 가능하고 조직검사까지 함께 할 수 있는 대장내시경이 가장 효과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입니다.

우리는 흔히 앞의 두 가지는 잘 들어보지도 못하고 대장내시경이 더 익숙한데요, 병원에서 대장내시경을 해서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는다면 조직검사를 해서 정말 문제가 있는 것인지 확인을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장에 용종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용종이 가장 많이 흔하게 생기는 부위가 대장입니다.

용종 제거 했을 때

용종을 제거했다는 것은 대장 점막 일부에 상처가 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음식물이 들어가면 상처부위를 자극하게 되고, 대변의 여러 균들이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먹는 것에 조심을 필요합니다. 물 1시간 후 소량씩 먹기 끼니 24시간 후 부드러운 죽 탄산음료, 커피 최소 3일 이후부터 술과 담배 일주일 이후부터 운동 일주일 이후부터 항혈전제, 항응고제 주치의와 의논하기 먼저 검사 직후에는 용종 절제부위가 지혈될 때까지 일시적인 금식시간이 필요합니다.

최소 24시간 동안은 음식뿐만 아니라 물도 자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검사 1시간 후부터 먹을 수 있지만 이 때도 소량씩 목을 축이는 정도로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전 섭취하여도 되는음식 총정리 대장내시경 전날에 커피

대장내시경 전날에 커피를 마시는 것이 허용되는지 여부는 병원의 지침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편적인 지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투명한 액체 대장내시경 전날에는 투명한 액체만 먹는 것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것은 물, 꿀물, 투명한 과일 주스 오렌지나 토마토 주스 제외, 국물, 스포츠 음료, 차 등입니다. 커피: 커피 자체는 투명한 액체에 해당하므로 대장내시경 전날에 마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유나 크림을 넣은 커피는 피해야 합니다. 카페인은 일부 사람들에게 변비 아니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커피를 마시기 전에 이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석션제와의 상호작용 대장내시경 전날에 석션제나 청결제를 복용해야 하는 경우, 커피와 석션제 사이에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병원의 지침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검사 방법으로 대장암을 검사

대장내시경 외에도 대장암을 조사하는 다른 방법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대장암 대변 숨겨진 혈액 검사 FIT 등이 있습니다. 이런 검사를 받았을 때 이상 소견이 발견되면 대장내시경을 받아야 합니다. 언제나 개인의 건강 상태와 위험 요인을 고려하여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검사주기를 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항문 불편함

반신욕이나 좌욕을 해줍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용종 제거 보험 청구

실비뿐만 아니라 다른 보험도청구 가능할 수 있어요만약 가입한 실손 의료 보험실비이 있다면 대장 내시경 중 제거한 용종에 관련해서 실비 청구가 가능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대장암의 여건에서 따른

1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