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폴트 뜻, 러시아의 디폴트와 모라토리움 가능성

디폴트 뜻, 러시아의 디폴트와 모라토리움 가능성

러시아가 오는 26일까지 1300억 원을 갚지 못하게 되면 채무불이행 즉, 디폴트 사태를 다시 맞을 수도 있다는 미국의 언론들이 밝혔습니다. 러시아가 소비해야 하는 1300억 원 약 1억 달러은 지난달 27일까지 미국 달러와 유로화로 표시된 두 채권의 이자였으나, 그 이자가 지불이 되지 않아 이런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불 유예 기간은 30일로 오는 26일 만료가 됩니다. 러시아 정부는 국제예탁결제 회사인 유로클리어에 달러와 유로화로 이자 대금을 상환하였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저명한 언론사인 로이터 통신은 현재 국제사회의 제재로 인하여 1300억 원의 이자를 개별 투자자들의 계좌로 이체하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았습니다. 러시아는 2월 24일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로 전 세계로부터 금융제재를 받으며 400억달러 약 51조 원에 해당하는 해외 채무를 변제하는 데 상황이 녹녹지 않게 되었습니다.


미국, 중동에도 엔비디아 AI 반도체 수출 제한
미국, 중동에도 엔비디아 AI 반도체 수출 제한

미국, 중동에도 엔비디아 AI 반도체 수출 제한

미국 정부가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의 AI용 반도체 판매를 일부 중동 국가에도 제한 중이라는 소식입니다. 1 중동 국가가 제한 아직 자세하게 모든 나라가 밝혀지진 않았으나, 외신들을 종합해 보시면 USA에 우호적인 사우디, UAE까지 그 대상에 포함됐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제한 범위가 넓을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2 판매 제한 이유 첨단 반도체가 중동을 통해 중국으로 유입될 수 있단 판단 때문으로 해석됩니다.

미국 정부는 작년 10월 미국산 첨단 반도체 장비를 중국 기업에 판매하는 걸 금지하고, AI와 슈퍼컴퓨터 등에 사용되는 반도체 칩 수출도 제한했습니다. 당시 중국만 제한 대상으로 명시했는데, 요즘 중동 일부 국가도 리스트에 올라 있단 사실이 밝혀진 겁니다.

러시아 디폴트 관련주
러시아 디폴트 관련주

러시아 디폴트 관련주

저는 이미 러시아 디폴트는 빼따꼼쁠리라고 보고 있습니다. 위의 글을 보시면 뜻이 나와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러시아 디폴트 관련주라고 쳐보시면 나오는 에너지주, 사료주, 식량주들은 이미 러시아 전쟁 관련주들로 한차례 주가가 변동이 있었습니다. 세력들이 먹을만큼 먹었다 러시아 전쟁 관련주로 깔꼼 하게 정리해 놓은 글이 아래 있으니 꼭 한번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러시아 디폴트 관련주라고 어그로를 끌었지만 저는 딱히 위의 에너지주나 식량주 사료주가 러시아 디폴트 관련주라고 꼽고 싶지는 않습니다.

러시아 디폴트 영향

이미 러시아가 디폴트를 선언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수많은 보고서를 살펴보았는데요. 한가지 러시아 디폴트가 미칠 영향에 대한 보고서를 보여드릴게요. 위의 러시아 디폴트가 국내 증시에 미칠 영향에 대하여 요약해드리자면 간단합니다. 1. 러시아 디폴트 사태가 투자자들의 심리를 자극하기 때문에 변동성이 심해질 가능성은 다분함. 2. 하지만 시총이 큰 주요국가들은 독일등 유럽 국가를 제외된 러시아 채권 노출도가 낮다는 점. 3. 1998년대의 해외교역만큼 활발하지 않고 러시아의 수출입은 주로 유럽에 한정되어 있다는 점. 그래서 러시아 디폴트가 한국과 같은 신흥국 증시까지 망가뜨릴만큼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뷰가 다분합니다.

중국 지방정부 디폴트 현실화, 부동산 1위 개발업체는 디폴트 위기

중국 지방정부의 디폴트(채무불이행)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지방정부의 부채 규모가 너무 크다는 경고가 잇따르던 여건에서 현실 사태가 터진 겁니다. 이 가운데 해당 위기의 진원으로 꼽히는 중국 부동산 개발 업계에선 1위 기업인 비구이위안이 올해 상반기 9조 원 크기의 손실을 봤다는 소식도 나왔어요. 1 지방정부 디폴트 확실한 지방정부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이번 보도는 중국 4대 국유은행 중 하나인 중국은행의 발표에 따른 것입니다.

이 은행은 일부 지방정부의 자금 조달용 특수 법인에서 디폴트가 발생해 은행 자산의 질이 악화했다라고 최근 밝혔습니다.

러시아 디폴트 사야 할 주식

러시아 디폴트 선언도 그렇고 요즘 증시 돌아가는 걸 보시면 참 주식 투자하기 힘든 시기임은 분명합니다. 뭘 사도 물릴 것 같은 무서운 기분이 드는 시기임에 분명한데요. 이럴 때일수록 러시아 디폴트 수혜주 관련주 테마주들이 몇 시간 기승을 부렸다가 사라지곤 한답니다. 그래서 저는 웬만큼 초단타를 잘 치는 분이 아니라면 요런 쪽은 쳐다보지 마라고 조언을 드립니다. 사실 요렇게 시장이 비관적일 때 실적이 잘 나오고 모멘텀이 살아있는 주식들을 잘 추려나가야 세일된 가격으로 평단가 낮춰서 나중에 수익률이 확 올라가지요. 그래서 차라리 요즘과 같이 러시아 디폴트 같은 소음이 많은 시장에서는 러시아 전쟁 익스포져가 최대한 적은 종목들, 즉 대외 민감도가 낮은 종목들을 살펴보고 매수를 고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미국 중동에도 엔비디아 AI 반도체 수출

미국 정부가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의 AI용 반도체 판매를 일부 중동 국가에도 제한 중이라는 소식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러시아 디폴트 관련주

저는 이미 러시아 디폴트는 빼따꼼쁠리라고 보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러시아 디폴트 영향

이미 러시아가 디폴트를 선언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수많은 보고서를 살펴보았는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