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및 제사 차례상 필수, 지방 쓰는법을 알아보자
며칠 전 설문조사에서 이번 설날 차례상에 대한 설문조사가 있었는데요. 10명 중 6명은 차례상을 생략하겠다는 의견을 냈다고 하네요. 성균관에서도 차례상의 핵심은 간소화라고 밝혔습니다. 성균관 설날의 차례상 간소화 표준안과 기일에 지내는 제사음식 위치 등 제사상 차리는 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설날 차례 지내는 순서
설날 차례 지내는 방법은 강신, 참신, 현주, 삽시정서, 시립, 사신, 철상, 음복의 순으로 올립니다. 강신 제주가 향을 피운 다음 집사가 잔에 술을 부어주면 제주가 모삿그릇에 3번 나누어 붓고 두 번 절합니다. 신주를 모실 경우, 혹은 묘지에서는 아래 참신을 먼저 하고 강신합니다. 묘지에서는 모삿 그릇 대신 땅에 뿌려도 무방합니다. 참신 일동이 모두 두 번 절합니다. 헌주는 술을 제주가 올립니다.
기제사와 달리 제주가 직접 상 위에 잔에 바로 술을 따르는 것이 보통입니다. ·삽시정서 : 떡국 혹은 송편에 수저, 시접에 젓가락을 정돈한 후 일동이 잠시동안 공손히 서 있는 ”시립”을 합니다. 다음 ”사신” 수저를 거두고 뚜껑이 있자면 덮습니다. 일동이 2번 절합니다. 지방과 축문을 불사르고 신주를 썼다면 다시 모십니다.
차례 지내는 법
차례는 명절에 지내는 제사입니다. 조상이 죽은 날에 모시는 기제사는 해당하는 조상과 그 배우자를 모시게 됩니다. 그러나 차례는 스스로가 기제사를 지내는 모든 조상을 일제히 모신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제사는 보통 집에서 지내게 되지만, 차례는 성묘하여 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밤 시간에 지내는 기제사와 달리 오전에 지냅니다. 차례의 절차는 1. 강신 제주가 향을 피운다. 집사가 잔에 술을 부어주면, 제주가 모삿그릇에 3번 나누어 붓고 두 번 절합니다.
신주를 모실 경우, 혹은 묘지에서는 아래 참신을 먼저 하고 강신합니다. 묘지에서는 모삿그릇 대신 땅에 뿌려도 무방합니다. 2. 참신 기제사와 같다. 일동이 모두 두 번 절합니다. 3. 헌주 술을 제주가 올립니다. 기제사와 달리 제주가 직접 상 위에 잔에 바로 술을 따르는 것이 보통입니다.
야광귀쫓기
설날 밤에 하늘에서 내려와 신발을 훔쳐가는 귀신인 야광귀를 쫓기 위해 체 등을 걸어두고 머리카락을 태워 마당에 뿌리는 풍속.
야광이라는 귀신이 있는데, 밤에 사람의 집에 찾아와 신발 훔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때 신을 잃은 인원은 일년 신수가 불길하다고 믿는다. 그래서 어린이들은 신발을 숨겨놓고, 야광귀가 오기 전에 일찍 잠을 잔다. 이를 막기 위해서 장대 등에 체를 걸어둔다. 야광귀가 찾아와 체를 보고는 구멍을 세다가 순서를 잊어버려 다시 세면서 결국 다.
세지 못하고 새벽에 닭이 울면 도망간다.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 위치 음식
설날 행사의 으뜸은 바로 차례인데요. 차례는 차를 올리면서 드리는 간략한 예를 뜻하지만 이는 차만 올리자는 뜻이 아니라 술을 올리더라도 차를 빼놓지는 말자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설날 차례상은 방향에 관련 없이 지내기 편한 곳에 차리면 되지만 이 경우 예절의 동서남북이라하여 신위지방가 있는 쪽을 북쪽, 제사의 주장이 되는 상제인 제주의 시점에서 오른쪽을 동쪽, 왼쪽을 서쪽으로 봅니다.
설날 차례상은 지방과 가문에 따라 방법이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5열로 차례상을 차립니다. 1열 반서갱동 시접, 잔반술잔, 받침대을 놓고 떡국을 올립니다. 정면을 기준으로 떡국은 오른쪽에, 술잔은 왼쪽에 두고 시접은 중간에 올립니다. 2열 어동육서 어동육서로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으로 놓습니다.
제사 지내는 순서 죽은 조상 기일 제사 순서
1 제사상에 음식을 차립니다. 2 제주가 향과 초에 불을 피우고 3 제주가 제사상 앞에서 집사 도우미에게 술을 받아 모사그릇에 3번 나누어 붓고 두 번 절합니다. 4 일동이 함께 두 번 절합니다. 5 집사가 술잔을 제주에게 주고 술을 부어 줍니다. 제주는 향 위에서 둥그렇게 원을 그리며 술잔을 세 번 돌리고 집사에게 줍니다. 집사가 술을 제사상에 올리고 젓가락을 음식 위에 놓습니다.
제주가 두 번 절을 합니다. 6 축문을 읽거나 생략한 후 모두 두 번 절을 합니다. 7 제주나 고인과 가까운 사람이 술을 올립니다. 8 제주가 제사상 음식에 젓가락을 놓습니다. 음식 올리기 9 함께 음식을 나누어 먹습니다. 제사 지내는 방식과 순서는 지방에 따라, 집안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설날 차례 지내는 순서
설날 차례 지내는 방법은 강신, 참신, 현주, 삽시정서, 시립, 사신, 철상, 음복의 순으로 올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차례 지내는 법
차례는 명절에 지내는 제사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야광귀쫓기
설날 밤에 하늘에서 내려와 신발을 훔쳐가는 귀신인 야광귀를 쫓기 위해 체 등을 걸어두고 머리카락을 태워 마당에 뿌리는 풍속.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