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무주택 확인서 발급 정부24에서 발급받기

무주택 확인서 발급 정부24에서 발급받기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의료비공제에 대한 계산법과 유의사항들에 관하여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은 한 해 동안 낸 세금을 정산하는 과정으로, 의료비공제는 개인이나 가족의 의료비를 세금에서 일부 공제받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어 직장인들에게는 필요한 절세 수단으로 작용합니다. 병원 진료 및 약제비 등 치료활동에 사용한 비용은 연말정산시 세금감면 대상이 됩니다. 연봉의 3 초과분에 관하여 15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여러 경우에 따른 공제한도와 계산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연말정산 의료비공제의 계산법은 몇 가지 기본 원칙을 이해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과세표준 x 기본세율 산출세액
과세표준 x 기본세율 산출세액

과세표준 x 기본세율 산출세액

과세표준 총급여액에서 앞에서 계산한 소득공제를 차감한 것이 과세표준입니다. 국세청에서는 아래 표와 같이 과세표준을 기준으로 세금을 매긴다. 과세표준에 기본세율을 적용하면 산출세액이 나옵니다. x 기본세율 산출세액 과세표준에 기본세율을 적용하여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나의 과세표준이 6,000만 원이라고 하면, 산출세액을 구하는 공식은 6,000만원 x 24 576만 원이므로 864만 원입니다.

의료비 미조회 항목 및 처리방법
의료비 미조회 항목 및 처리방법

의료비 미조회 항목 및 처리방법

아래의 항목들은 국세청에 정보를 의무제출해야 하는 내역들이 아니기 때문에 누락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안경 및 콘택트렌즈 구입비 1인당 50만 원까지 공제 가능 산후조리원비 총 급여 7천만 원 이하의 근로자의 출산 1회당 200만 원까지 공제 가능 보청기, 의료기기, 장애인 보장구 구입비 누락된 비용은 홈택스의 조회되지 않는 의료비 신고센터에서 신고하면 해당 기관에서 정보를 받고 1월 20일까지 반영될 예정입니다.

혹은 해당하는 기관에 직접 연락하여 영수증을 발급받은 뒤 회사에 직접 제출하셔도 됩니다. 조회되지 않는 의료비 신고센터 이용기간은 24년 1월 15일 ~ 1월 17일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입니다.

총 급여액 근로소득공제 근로소득금액

총급여액 연간근로소득 비과세소득 근로소득공제 아래 표를 참고해 보자. 만약 내 총급여액이 7000만 원이라고 가정하자. 그러면 공제액은 얼마일까? 1,200만 원 4,500만 원 초과액의 5다. 빠른 계산을 하려면 아래 표에 나와있듯이 총 급여액 x 5 975만 원을 하면 됩니다. 즉 7,000만 원 x 5 975만원 1,325만원이 근로소득공제액인 셈입니다.

따라서 근로소득금액 7,000만원 총 급여액 1,325만원 근로소득공제 5,675만원이 나옵니다.

근로소득금액 인적공제연금보험료공제특별소득공제등등 소득공제 과세표준 근로소득금액 총급여액 근로소득공제 인적공제 부양가족 등 유무에 따라 소득공제를 해줍니다.

연말정산간소화 조회되지 않는 자료

홈택스가 제공하는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손쉽게 연말정산이 가능합니다.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자료조회를 통해 건강보험, 국민연금,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신용카드, 직불카드, 현금영수증, 개인연금예금 및 연금계좌, 주택자금 및 월세금액, 주택마련저축, 장기집합투자증권예금 및 벤처기업투자신탁,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 기부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소화자료에서 조회되지 않는 자료들도 있습니다.

월세액 세액공제

임차인으로 납입중인 월세액도 연말정산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가 아닌 세액공제이므로 훨씬 효과적이기 때문에 월세액 세금감면 놓쳐선 안되는데요 월세액 세액공제란 무주택 세대의 근로소득액이 있는 세대주가 소득조건 및 주거주중인 주택규모, 가격 조건이 맞다면 1년간 지출한 월세액의 1517까지 세액에서 공제하는 제도입니다. 다른 주택연관 공제는 소득에서 금액을 공제하는데, 월세액은 세금 해당금액을 빼버리기 때문에 그 효과는 훨씬 큽니다.

또한 월세 세액공제율이 5 상향되었기 때문에 잘 챙긴다면 13월의 월급, 절세효과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요새 상향되어 변경된 월세액 세액공제율 기준입니다. 총급여액(종합소득금액) 기준에 따라 15~17%까지 적용되며 최대 연 750만원 한도까지 적용됩니다. 월세액 세금감면 요건 상세기준 및 사례는 다음 글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료비 세금감면 시 제출서류

이같이 전략과 세금감면 시 제출서류를 제대로 파악하여 연말정산에서 의료비 공제 혜택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통해 의료비 세액공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확인이 안 될 경우 의료비 영수증과 지급명세서 서류를 통해 직접 신고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과세표준 x 기본세율

과세표준 총급여액에서 앞에서 계산한 소득공제를 차감한 것이 과세표준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의료비 미조회 항목 및

아래의 항목들은 국세청에 정보를 의무제출해야 하는 내역들이 아니기 때문에 누락이 생길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총 급여액 근로소득공제

총급여액 연간근로소득 비과세소득 근로소득공제 아래 표를 참고해 보자.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