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미성년자 음주운전 처벌 자녀가 연루되어 고민되시나요

미성년자 음주운전 처벌 자녀가 연루되어 고민되시나요

면허가 없는 경우에 자동차를 운행하는 일은 도로교통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위법행위입니다. 하지만 이에 더해 술까지 마신 상태에서 운전을 했다면 가중해서 벌할 이유는 충분하다고 볼 수 있지요. 이렇게 동시에 진행하여 진행하여 수개의 죄를 저지를 경우 우리 법에서는 경합범라는 표기를 붙이고는 합니다. 또한 형을 가중해서 벌할 수도 있지요. 그래서 무면허음주운전 처벌은 일반적인 무면허운전이나 음주운전보다. 더욱 가혹한 형벌을 선고받게 됩니다. 또한 교통범죄에 대한 사회적 여론이 냉혹하게 바뀌면서 일선 법원은 과거와는 전혀 다른 형벌들을 결심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2019년 6월 25일자를 기점으로 한 개정 도로교통법 시행 이후에는 무면허음주운전 사고 처벌이 훨씬 무겁게 바뀐 상황이지요. 초범이라도 꽤나 무거운 벌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는 말입니다.


imgCaption0
미성년자 음주운전 처벌 규정

미성년자 음주운전 처벌 규정

미성년자 음주운전은 먼저 연령에 따라 형사처벌 대상이 결정됩니다. 형법 제9조 조항에 따라 만 14세가 되지 않은 자의 행위는 벌하지 아니하고, 만 10세 이상 만 14세 미만 미성년자는 죄질에 따라 소년부 송치되어 소년보호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를 가볍게 볼 수 없는 것은 최대 2년 간 장기 소년원 송치처분이 내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는 죄질에 따라 소년부 송치 혹은 검찰청 송치 여부가 결정될 수 있는데요, 소년보호재판은 훈육 및 교화에 목적을 두고 있어 형사처분과 달리 전과가 기록되지 않습니다.

교통사고 후 도주뺑소니 양형기준 상향

교통사고 뒤 도주뺑소니의 양형기준도 새로이 강화되었습니다. bull 교통사고로 사람을 친 뒤 도주한 경우 이전 권고 형량 구간은 이전 15년에서 26년으로 강화 bull 뺑소니 사고로 피해자가 죽은 경우의 권고 형량도 이전 징역 48년에서 510년으로 강화 bull 다만 피해자에게도 과실이 있거나 혹은 가해자가 동종 전과가 있는 등 감경가중 인자가 추가되면 형량은 적어도 형량에서 더 줄거나 최고 형량에서 더 늘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 의견

이 뉴스를 접하고 교통사고의 심각성과 그로 인한 피해의 크기를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사고로 인해 죽은 피해자와 다발성 외상을 입은 운전자 및 동승자들의 상황을 상상하면서, 운전자의 책임과 안정되는 운전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었습니다. 특히 무면허 상태와 음주운전으로 사고를 발생시킨 A 씨의 경우, 그의 과거 범죄 이력과 함께 과실 행위의 심각성이 더욱 부각되어 사회적으로도 큰 충격을 주는 사건이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런 판결을 통해 법과 사회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사고를 예방하고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운전자 개개인의 책임뿐만 아니라 법을 준수하며 안정되는 운전을 지키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런 사건을 통해 우리 모두가 안정되는 도로환경을 유지하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해야하는 사회적인 쪽지를 받았습니다.

다른 범죄와 결합된 경우

사람을 상해에 이르게 한 경우 1년 이상 15년 이하의 징역, 1천만 원 이상 3천만 원 이하의 벌금, 피해자가 목숨을 잃게 된 경우 무기 혹은 3년 이상 징역을 선고받을 수 있습니다.

만 14세 이상부터는 청소년 또한 형사처벌이 가능하기에 법률대리인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대처를 이어나가지 않으면 그대로 법정형이 선고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3개 범죄 경합음주운전 스쿨존 어린이 치사 도주

bull; 스쿨존 안에서 혈중알코올농도 0.2% 이상으로 음주운전을 해 어린이를 다치게 하면 최대 징역 10년 6개월형(어린이 치상 7년 6개월+음주운전 3년)이 선포 bull 동일한 경우 어린이가 숨지면 징역 15년까지 bull 나아가 음주운전자알코올농도 0.2 이상가 스쿨존에서 사망사고를 내고 도주했을 경우와 주검을 유기하고 도주했을 경우엔 각각 징역 23년형과 26년형까지 선포 이 양형기준은 개별 판사에게 구속력은 없지만 기준을 벗어나 판결할 경우 이유를 판결문에 명시해야 해야하는 조건이 있기에 점점 상당한 영향력이 일으킬 것이라 예측된다고 합니다.

양형위는 오는 7월 이후 재판에 넘겨진 사건부터 새로운 양형기준을 적용할 예정이라 발표했다. 알다시피 이 양형기준은 모든 운전자에게 해당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미성년자 음주운전 처벌

미성년자 음주운전은 먼저 연령에 따라 형사처벌 대상이 결정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교통사고 후 도주뺑소니 양형기준

교통사고 뒤 도주뺑소니의 양형기준도 새로이 강화되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개인적 의견

이 뉴스를 접하고 교통사고의 심각성과 그로 인한 피해의 크기를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