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반성문 작성 요령, 육하원칙과 진심이 담긴 사과

반성문 작성 요령, 육하원칙과 진심이 담긴 사과

생활 정보 빌런Villain이란 용어는 주로 영화, 드라마, 소설 등의 이야기에서 악한 행동이나 목적을 가진 캐릭터를 의미합니다. 빌런은 대개 이야기의 주요 적이며, 주인공과 대립하거나 충돌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빌런은 여러 형태와 성격으로 등장할 수 있으며, 한번은 권력에 눈이 먼 독재자나, 복수심에 불타는 전사 등으로 표현됩니다. 빌런이란 단어의 유래는 중세영어와 라틴어에 거슬러 올라갑니다. 중세 영어에서 빌라누스 villanus라는 단어는 농부나 시골 사람을 의미했고, 이 단어는 라틴어 villa에서 파생되었습니다.

원래 이 단어에는 도덕적으로 부정적인 의미가 없었으나, 역사 속에서 농민은 언제나 착취와 횡포를 당하는 입장이었습니다. 이렇게 차별과 가난에 고통받던 농민들 중 일부분은 강도, 도둑질 등을 하기 시작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골 사람들에 대한 편견과 함께 임의적인 의미가 붙게 되었습니다.


imgCaption0
육하원칙 순서

육하원칙 순서

육하원칙 순서 는 별달리 정해져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단 기사나 보고서를 작성할 때 활용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언제 rarr 어디서 rarr 누가 rarr 무엇을 rarr 왜 rarr 어떻게 하지만, 순서는 오직 하나 예일뿐 문장의 구성하는 순서에 대한 규칙은 없기 때문에 쓰고 싶은 것에서부터 시작해도 좋겠지만, 6개의 요소 언제 When, 어디서 Where, 누가 Who , 무엇을 What, 왜 Why, 어떻게 How 라는 6 개의 요소를 정리 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육하원칙 분류

육하원칙은 기본적으로 다음 순서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세 분야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① When … 언제 (시간) / Where … 어디서 (장소)

먼저 When (언제) Where (어디서)을 전달함으로써 시간과 장소가 명확하게 되어 부사적인 내용이 먼저 분명하게 전달됩니다. Who . 누가 주체 What . 무엇을 물건 행동

다음 Who 누가와 What 무엇을를 전달하여 행위의 주체와 결과가 명확 해집니다.

Why . 왜 이유 How . 어떻게 방법마지막으로 Why 왜, How 어떻게 가 와서 어떻게 그 결과에 이르렀는지 이유와 과정을 설명합니다.

육하원칙 예문

2020년 5월 30일 오후 2시, 유튜브 탁이TV에서 탁이가 육하원칙을 이용한 글짓기를 주제로, 누구나 간단히 객관적인 사실을 전달할 수 있는 글짓기를 할 수 있도록 현실 예문을 들어가며 설명합니다.

위의 예문을 육하원칙으로 나눠 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When 언제. 2020년 5월 30일 오후 2시 Where 어디서. 유튜브 탁이TV Who 누가. 탁이 What 무엇을. 육하원칙을 이용한 글짓기 Why 왜. 누구나 간단히 객관적인 사실을 전달할 수 있도록 How 어떻게. 현실 예문 이렇게 차례대로 써 봤지만, 덧붙여 주체가 중요합니다.면, Who을 먼저, 목적이 중요한 것이라면 Why을 먼저 둔다면 더 상대에게 전달하기 쉬운 문장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할 수 있습니다.

육하원칙 예시

2020년 5월 30일 오후 2시, 유튜브 탁이TV에서 탁이가 5W1H를 이용한 글짓기를 주제로, 누구나 간단히 객관적인 사실을 전달할 수 있는 글짓기를 할 수 있도록 현실 예문을 들어가며 설명합니다.

위의 예문을 5W1H로 나눠 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When 언제. 2020년 5월 30일 오후 2시 Where 어디서. 유튜브 탁이TV Who 누가. 탁이 What 무엇을. 5W1H를 이용한 글짓기 Why 왜. 누구나 간단히 객관적인 사실을 전달할 수 있도록 How 어떻게. 현실 예문 이렇게 차례대로 써 봤지만, 덧붙여 주체가 중요합니다.면, Who을 먼저, 목적이 중요한 것이라면 Why을 먼저 둔다면 더 상대에게 전달하기 쉬운 문장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할 수 있습니다.

일상 속 빌런

이렇게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 사용되던 빌런이라는 단어가 현실에서도 많이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주로 민폐를 불러오는 사람 혹은 나에게 손해를 주는 사람을 가르켜 빌런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이기적이고 마음데로 행동하는 오피스 빌런, 주차 매너를 지키지 않고 아무 곳에 주차하거나, 연락처를 남기지 않고 민폐주차를 일삼는 주차장 빌런, 지하철 안에서 기상천외한 방식으로 이용객들에게 손해를 입히는 지하철 빌런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젊은 사람들 중심으로 빌런의 의미가 더 확장되어, 분명한 어떤 것을 광적으로 좋아하거나 집착하는 사람들에게 붙이는 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종의 매니아라는 단어처럼 말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육하원칙 순서

육하원칙 순서 는 별달리 정해져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육하원칙 분류

육하원칙은 기본적으로 다음 순서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세 분야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육하원칙 예문

2020년 5월 30일 오후 2시, 유튜브 탁이TV에서 탁이가 육하원칙을 이용한 글짓기를 주제로, 누구나 간단히 객관적인 사실을 전달할 수 있는 글짓기를 할 수 있도록 현실 예문을 들어가며 설명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