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한도, 현황 완벽 정리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이 최근 6를 넘기면서 일부 고객들이 예금을 대량으로 인출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새마을금고의 부실 위험과 합병 가능성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정부와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이 상승한 것은 사실이지만, 금고가 사라지거나 예금을 찾지 못하는 것은 오해라고 강력히 주장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새마을금고의 예적금은 5천만 원 이하면 모두 보장되고, 지급 여력도 충분하다고 밝다. 또한 합병이 이뤄져도 새로운 금고에서 과거 조건으로 이관, 보호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중도해지한 예적금을 다시 예치할 경우에는 비과세 혜택과 함께 원래 약정이율도 보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새마을금고 현재 상황
새마을금고는 정부에서 나서서 이 사태를 진화하려고 하는 모습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뱅크런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뱅크런이란 은행에 대한 신뢰도 하락으로 인하여 고객들이 대규모 예치금을 인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럼 왜 뱅크런을 정부에서 막으려 할까요? 금융기관과 국민들의 신뢰가 무너지게 되고, 불신이 쌓이게 되면 국민들은 금융기관에 현금 등을 예치하지 않고 인출하게 됩니다. 그럼 새마을금고로 시작되었던 뱅크런이 다른 등등 시중은행으로 붉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식으로 되면 시중 은행들의 예치금이 줄어들 것이고, 시중은행의 기업들에 대한 투자 및 대출이 줄어들게 될 것이며, 이는 기업들의 파산 및 투자를 감소시키게 됩니다. 그럼 곧 경제 위기 등이 발생할 수 있는 발판을 조성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정부에서 발 빠르게 새마을금고 사태 진화에 나섰고, 현재는 빠져나갔던 예치금도 많이 돌아온 상태입니다.
새마을금고 이용 정보 운영 시간, 지점 위치
새마을금고 영업 시간, 운영 시간은 오전 9시 30분부터 15시 30분입니다. 점심시간에는 보통 창구 직원이 교대로 노동을 보기 때문에 점심시간에도 창구 이용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새마을금고 영업점은 약 3천 2백 개가 존재합니다. 새마을금고 영업점은 서울의 경우 도봉, 마포, 관악, 강북, 용산 서초, 노원, 성동, 강남, 성북, 광진, 송파, 은평, 강서, 강동, 종로, 양천, 중랑, 영등포, 서대문, 구로, 동대문, 동작, 중구, 금천 모든 구에 지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강원도에는 철원, 화천, 양구, 춘천, 인제, 고성, 속초, 양양, 홍천, 강릉, 원주, 횡성, 평창, 영월, 정선, 동해, 삼척, 태백에 지점을 각기 보유하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새마을금고는 1인당 5,000만 원원금이자까지 예금자 보호를 해주고 있습니다. 사안은 상호금융권 예금은 예금보험공사의 부보예금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위기가 찾아오면 예금자 보호에 취약합니다. 현재 새마을금고는 새마을금고법에 따라 예금자보호기금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 단위 새마을금고가 파산을 한 뒤 고객에게 손님에게 예금을 돌려주지 못하면 중앙회 기금을 5,000만 원까지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본론 2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 실효성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은 새마을금고가 지급 불능 상태가 되었을 때 예금자의 예적금을 1인당 최대 5천만 원까지 보호해 주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1983년부터 시행되었으며,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예금보험공사와 협약을 통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은 새마을금고 이용자들에게 안정감과 신뢰를 제공하고, 새마을금고의 건전한 경영과 성장을 도모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처음 예적금 이외의 출자금이나 대출채권은 보호 대상이 아니므로 주의를 필요합니다. 또한 5천만 원이라는 한도는 다른 금융기관의 예금자보호제도와 비교해도 낮은 편입니다. 예를 들어 은행이나 저축은행의 경우에는 1인당 최대 5천만 원에 이자까지 포함하여 보호해 주는 반면, 새마을금고의 경우에는 이자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뱅크런이란
은행이 기업에 대출해 준 돈을 돌려받지 못한다거나, 주식 등의 투자 행위에서 손실을 입어 부실해지는 경우, 은행에 돈을 맡겨 두었던 예금주들이 일제히 돈을 찾아가는 대규모 예금 인출 사태를 의미합니다. 뱅크런은 금융시장이 극도로 안절부절한 상황일 경우 예금자들이 은행에 맡긴 돈조차 제대로 받을 수 없을 것이라는 공포감을 갖게 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뱅크런은 고객들이 은행에 맡겼던 돈을 일제히 되찾아 가기 때문에, 돈 없이는 운영이 불가능한 은행에게 있어 상당한 타격을 주는 현상입니다.
이는 은행으로 하여금 돈을 빌렸던 기업 혹은 개인에게 상환을 촉구하는 효과도 가져와 기업과 개인에게도 비관적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한 뱅크런은 사회 전체적으로도 국가 경제 상황의 악화, 경제 공황의 발생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새마을금고 현재 상황
새마을금고는 정부에서 나서서 이 사태를 진화하려고 하는 모습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새마을금고 이용 정보 운영 시간, 지점
새마을금고 영업 시간, 운영 시간은 오전 9시 30분부터 15시 30분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새마을금고는 1인당 5,000만 원원금이자까지 예금자 보호를 해주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