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차례상 차리는 법, 설날 차례음식, 설날 차례 시간 총 정리

설날 차례상 차리는 법, 설날 차례음식, 설날 차례 시간 총 정리

우리 우리 설날, 구정을 앞두고 설 명절 차례 지내는 방법에 관해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차례 지내는 집은 줄어들고 있지만 그래도 많은 집에서 간소하게라도 예를 지키고 있지요. 1. 분향 제주가 향을 피웁니다. 2. 강신 집사가 강신의 잔에 술을 따라주면, 제주가 모사기에 세 번 나누어 붓고 재배합니다.


차례 지내는 법
차례 지내는 법

차례 지내는 법

차례는 명절에 지내는 제사입니다. 조상이 죽은 날에 모시는 기제사는 해당하는 조상과 그 배우자를 모시게 됩니다. 하지만 차례는 스스로가 기제사를 지내는 모든 조상을 한꺼번에 모신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제사는 보통 집에서 지내게 되지만, 차례는 성묘하여 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밤 시간에 지내는 기제사와 달리 오전에 지냅니다. 차례의 절차는 1. 강신 제주가 향을 피운다. 집사가 잔에 술을 부어주면, 제주가 모삿그릇에 3번 나누어 붓고 두 번 절합니다.

신주를 모실 경우, 혹은 묘지에서는 아래 참신을 먼저 하고 강신합니다. 묘지에서는 모삿그릇 대신 땅에 뿌려도 무방합니다. 2. 참신 기제사와 같다. 일동이 모두 두 번 절합니다. 3. 헌주 술을 제주가 올립니다. 기제사와 달리 제주가 직접 상 위에 잔에 바로 술을 따르는 것이 보통입니다.

설명절 차례상
설명절 차례상

설명절 차례상

차례는 제사와는 달리 간단하게 차리는 것이 법도입니다. 차례라는 이름처럼 원래는 조상께 명절을 맞아 차와 간단한 다과를 올리는 전통이 있었지요. 아래는 전형적인 차례 상복장 원칙을 정리한 것입니다. 참고만 하시고 상황에 따라 정성껏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1열시접, 술잔, 받침대를 놓고 떡국을 올림□2열(어동육서, 두동미서)- 어류는 동쪽, 고기는 서쪽(어동육서魚東肉西)- 물고기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두동미서頭東尾西)□3열(탕류)- 육탕, 소탕, 어탕 순으로 진설□4열(좌포우혜)- 포는 왼쪽에, 식혜는 오른쪽에□5열(조율이시 혹은 홍동백서)- 조율이시 :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 순으로 놓음- 홍동백서 :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설날 차례 음식 종류

1. 떡국 2. 편떡 3. 탕육탕, 어탕, 계탕 고춧가루와 같은 조미료는 쓰지 않습니다.

제사 지내는 시간

기일제는 죽은 당일첫새벽밤 0시가 지나 새날이 시작될 때 지냅니다. 최근에는 편옷복장 죽은 전날에 저녁에 제사를 지내기도 하는데요. 원래는 죽은 당일 첫새벽에 지내는 게 원칙입니다.

제사를 밤에 지내는 이유는 귀신이 고요하고 캄캄한 때에 나타납니다. 여겨왔기 때문입니다. 또한 산사람이 오늘 세끼를 모두 챙겨먹은 다음 늦게 조상을 챙기는 것은 예법에 어긋난다고 여겼습니다.

설날 차례음식

설날 차례음식은 조상님께 드리는 음식으로, 정성과 전통이 담겨 있습니다. 주요 차례음식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떡국 설날 아침에 빠질 수 없는 대표 음식으로, 한 해의 나이를 더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전 여러가지 재료로 만든 전은 차례상에 꼭 상승하는 음식입니다. 호박전, 녹두전 등이 인기입니다. 고기류 삼색제기로 불리는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 등이 준비됩니다. 생선 조기는 조상님께 드리는 일반적인 생선입니다.

좋은 일이 있을 것이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나물, 과일, 떡 등 여러가지 유형의 음식이 차례상에 올라갑니다. 이런 음식들은 각각의 의미를 가지며, 조상님께 드리는 정성을 표현합니다.

설날 지방 쓰기

지방은 조상님을 상징하는 신주입니다. 지방을 쓴다는 것은 조상님의 성함을 종이에 쓴다는 것이죠. 지방은 흰 종이를 세로 11, 가로 6센티 정도로 잘라서 쓰면 됩니다. 전통적으로는 한자로 썼지만 오늘날 가정에서는 한글로 쓰기도 합니다. 형식은 중요하지 않으므로 한 자 한 자 정성 들여 작성하면 됩니다. 설날 차례상 지방에 관해 더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지금까지 설 명절 차례 지내는 시간, 순서, 음식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2년간 비대면 명절을 보냈건만 코로나는 아직까지 사그라들지 않고 있네요. 최근 동안 옛날 미드를 조회해보고 있었으나 등장인물들이 마스크 안 쓰고 있는 것 보시면 너무 좋아 보여요. 하여간 올해도 거리두기가 시행되면 친척들까지 모두 모여 설을 보내는 건 어려울 듯합니다.

그래도 마음만은 가까이, 넉넉한 명절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차례 지내는 법

차례는 명절에 지내는 제사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설명절 차례상

차례는 제사와는 달리 간단하게 차리는 것이 법도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사 지내는 시간

기일제는 죽은 당일첫새벽밤 0시가 지나 새날이 시작될 때 지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