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소변이 자주 마려운 원인, 오늘 정상적인 소변횟수는

소변이 자주 마려운 원인, 오늘 정상적인 소변횟수는

만약 오늘 평균 8회 이상 소변을 본다면 과민성 방광을 의심해야 합니다. 물론, 물을 지나치게 많이 마신 경우 당연히 소변을 보는 횟수도 증가하겠지만, 보편적인 과민성 방광의 기준은 오늘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것입니다. 주위에서 지나치게 자주 화장실을 드나드는 사람을 보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오늘 8회 이상 소변을 볼 정도로 자주 화장실을 찾는다면 과민성 방광을 의심해야 합니다. 정상적인 소변 횟수는 오늘 평균 46회 정도도 알려져 있습니다.

8회 이상 소변을 보시면 빈뇨로 정의하는데 방광이 너무 과민하게 반응해 소변이 필요 이상으로 자주 마려워지는 경우로 엄연히 질환 가운데 하나입니다.


요로감염 Urinary Tract Infection, UTI
요로감염 Urinary Tract Infection, UTI

요로감염 Urinary Tract Infection, UTI

소변이 자주 마려울 때 의심 질환 중 하나는 요로감염(UTI)입니다. 이 질병은 주로 세균이 소변관을 통해 방광으로 들어가 감염을 일으킬 때 발생하며 잦은 요의를 느끼고 소변의 색상이 탁하고 흐려보이는 등 변색될 수 있습니다. 소변을 보는 동안 열감이나 고통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요로감염은 여러가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빠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잦은 배뇨의 이점은?
잦은 배뇨의 이점은?

잦은 배뇨의 이점은?

자주 소변을 보는 것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유익한데요. 요로에 존재할 수 있는 박테리아를 씻어내므로 독소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요로 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을 자주 보는 것은 신장 결석 형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소변을 자주 보게 되면 신장에 미네랄과 염분이 축적되는 것을 방해하게 되어 결국에는 고통이 있는 신장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소변을 자주 보는 것이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는데. 소변을 보시면 과잉 나트륨이 몸 밖으로 배출되어 건강한 혈압 수준을 지속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활습관 개선을 통한 증상 완화

과민성 방광 증상을 완화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첫번째 카페인과 알코올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카페인과 알코올은 방광을 자극하여 소변을 자주 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물 섭취량에 주의해야 합니다. 너무 적거나 너무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하루에 1리터에서 2.4리터 사이를 지속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또한, 갑작스럽게 소변이 마려울 때는 참지 않고 바로 화장실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같이 노력을 통해 오늘 소변 횟수를 7회 이하로 줄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과민성 방광은 생각보다. 대부분이 겪는 문제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적절한 생활습관 개선과 치료를 통해 증상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과민성 방광의 증상을 겪고 있으면 과민성 방광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광염 Cystitis

방광염은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많은 스트레스를 받은 상태에서 포도상구균 및 대장균을 포함한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 8번 이상 화장실을 가는 등 잦은 요의를 느끼고 소변을 본 후에도 잔뇨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에 침입하여 발생하기에 소변시 통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소변을 참거나 화장실 공간에 가지 않기 위해 물을 마시지 않는다면 더욱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병원에서 구조화된 진단 후 약물 치료와 함께 충분한 수분 섭취로 세균을 배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재발 방지를 위해 방광염을 유발할 수 있는 생활습관을 개선해야합니다.

과민성 방광 개선과 치료

과민성 방광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으로 평소 소변을 보는 시간을 체크하고, 그 간격을 30분씩 늘리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늘 소변 횟수를 의도적으로 7회 이내로 줄이는 것을 추구하는 것도 습관성 배뇨를 개선할 있습니다. 만약 과체중이거나 비만한 사람이라면 몸무게가 방광 자체에 압력을 주며 방광에 소변이 충분히 차지 않아도 요의가 느껴집니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정상 체중을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페인과 알코올 섭취는 피하는 게 좋으며, 물 섭취량은 오늘 1000 이상 2400 이하가 적절합니다. 물을 지나치게 자주 마실 경우 당연히 소변을 자주 보는 배뇨 습관이 생길 수 있으며, 물을 너무 적게 마실 경우 소변이 방광 내에서 심하게 농축되고 방광을 자극할 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노력에도 증상이 더 심해지면 항콜린제, 베타3수용체 작용제 약물 치료를 실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요로감염 Urinary Tract Infection,

소변이 자주 마려울 때 의심 질환 중 하나는 요로감염(UTI)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잦은 배뇨의 이점은?

자주 소변을 보는 것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유익한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생활습관 개선을 통한 증상

과민성 방광 증상을 완화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