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숙주나물무침 만드는 방법 숙주나물 데치기 추석명절 나물 밑반찬 (숙주나물 효능 및 부작용)

숙주나물무침 만드는 방법 숙주나물 데치기 추석명절 나물 밑반찬요리 (숙주나물 효능 및 부작용)

도라지 나물 무침 쓴맛 제거 제사나 차례상에 올릴 도라지나물과 무침으로 사용할 도라지의 손질 법은 조금 다르게 해야 합니다. 차례상에 올릴 도라지를 구매했을 때는 소금과 설탕으로 절여 두었다가 사용을 합니다. 상에 올릴 도라지나물은 조금은 300g 정도 되어야 한 접시가 나옵니다. 구매해 온 도라지를 볼에 담고 소금 12 티스푼, 설탕 1 티스푼 넣고 바락바락 주물러 놓습니다. 뿌옇게 물이 나오면 물에 헹군 다음 다시 물에 담가 놓습니다.

웍에 물을 끓여 소금을 한 꼬집 넣고 물에 담가 두었던 도라지를 넣고 1분 정도 데쳐 냅니다. 데쳐낸 도라지를 간장, 소금, 참기름을 넣고 10분 정도 재워 놓습니다.


콩나물 데치기
콩나물 데치기


콩나물 데치기

소금 1 큰술 정도 넣은 물을 끓인 후 콩나물을 넣어서 익혀줍니다. 약 2분에서 2분 30초 정도 익혀주는데 뚜껑을 닫지 않은 상태로 익히는 것이 핵심입니다. 콩나물이 익혀질 때 냄새를 맡아보시면 조금 비릿한 향이 납니다. 냄새가 나지 않을 때까지 익혀주면 됩니다.

콩나물을 데칠 때는 오래 익히면 콩나물의 영양분이 손실되기 때문에 최대한 적은 시간에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물이 최대로 끓을 때 콩나물을 넣어서 익혀주고 비릿한 향이 없어지면 콩나물을 찬물에 씻겨줍니다.

양지 600g우 양지, 토란깐 토란, 쌀가루 2큰술, 표고버섯, 북어, 국간장 2큰술, 참기름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시마, 대파, 생강, 통후추, 후추, 생수, 양파망 1. 뜨거운 물에 토란을 데친 후 흙묻은 토란을 양파망으로 1차 손질해준다 2. 쌀가루 2큰술 정도를 물에 풀어주고 토란을 넣어 삶아준다 3. 삶은 토란은 찬물에 씻은 후 물기를 빼준다 4. 끓는 물에 다시마 넣어주고, 통후추, 생강, 양지를 넣어 끓인다 5. 78분 삶다가 다시마를 건진 후 10분정도 더 삶다가 젓가락으로 익힘을 확인후 양지를 꺼내 한 김 식힌다 6. 양지삶은 물에 북어를 넣어 육수 맛을 낸다 7. 양지를 손을 쭉쭉 짖어줍니다.

콩나물 무침 레시피를 마치며
콩나물 무침 레시피를 마치며

콩나물 무침 레시피를 마치며

콩나물은 많은 음식에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나물로도 무치고, 국으로도 끓이고, 찜과 같은 음식에도 보조재료로 들어가죠. 면역력을 키워주는 데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저희 집은 언제나 콩나물을 냉장고에 비치해 두고 있습니다. 간혹, 보관기간이 오래 지나면 재빠르게 나물로 무쳐서 소진해 버리죠. 데치기만 잘하면 만들기 너무 쉬운 콩나물 무침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