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실업급여 조건, 나도 받을 수 있을까 (직장인, 알바, 일용직)

실업급여 조건, 나도 받을 수 있을까 (직장인, 알바, 일용직)

2024년 최저시급과 주휴수당에 에 관하여 조사해 보았습니다. 주휴수당 지급조건과 계산방법 그리고 사업자의 경우 궁금하실 미지급벌금과 연차수당과 주휴수당 그리고 공휴일 포함 여부 등 아래 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2024 주휴수당 시작합니다. 주휴수당은 1주 소정근로시간하루 8시간, 1주 40시간내에서 사용자와 근로자가 합의한 시간이 15시간 이상인 근로자가 1주일 동안 개근한 경우 주 1회 유급휴일이 부여되는데 이같은 경우애 지급되는 수당이 주휴수당입니다.

주휴수당은 근로계약에 따라 1일 치의 급여만큼 지급해야 합니다. 2024년 최저시급은 작년에 비해 240원 늘어난 9,860원입니다. 하루 8시간 주 5일 근무 기준으로 주휴수당 78,880원을 포함한 최저월급은 월 2,060,740원 입니다.


imgCaption0
수평적인 조직문화

수평적인 조직문화

센터에서 얼마나 일했든 나이가 어떻든 작업자끼리 상호 호칭은 사원님이라고 부르고 존칭을 사용합니다. 물론 서로 연세 차이가 크거나 친한 정도에 따라 자율적으로 반말하면서 편하게 지내는 사람도 많기는 한데 대체로 수평적인 분위기로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사회 초년생이나 쿠팡 경험이 처음인 사람이더라도 존중받으면서 일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그런데요 이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도 확실히 있을 것입니다. 확실히 나랑 안 친한데 초면에 반이야기하는 사람도 한번은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에 따라 무시받았다고 느낄 수 있을 텐데 이때는 참으면 스트레스가 되니 정 불편하면 직접 정중하게 이야기하는 것도 방법이 될 있습니다. 경험상 상대를 일부러 무시하려고 반말하는지는 모르겠고, 그냥 상대가 편하고 친숙하다고 느끼거나 아니면 그 사람 성격이 원래 그런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어차피 그 사람의 성격은 그 사람의 몫이니 여기에 잘 대처하는 것이 자신의 몫이 아닐까 싶습니다.

임시공휴일 임금

임시 공휴일에 일을 하는 경우, 5인 이상 사업장에서는 휴일 근로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임시공휴일도 유급휴일이기 때문입니다. 월급제 직장인은 휴일 근무 시 통상임금의 150룰 받아야 합니다. 시간당 통상임금이 1만원인 직장인은 8시간 근무 시 8만원인 것을 150로 받게 되면 12만원, 8시간을 넘겨서 일하게 되는 경우 추과근로 시간에 대해서는 통상임금의 200를 받게 됩니다. 시급, 일급제 직장인인 경우는 유급휴일분을 그날 정산해 받는 것이므로 유급휴일분 100를 추가해 보편적인 임금 8만원의 250인 20만원을 받아야 합니다.

추석 연휴 임시공휴일로 지정된 10월 2일과 한글날 10월 9일이 월요일인데, 원래 월요일이 휴무인 직장인들은 이 날 근무를 했다고 하여 다른 날 대체휴무를 받을 수 없습니다.

임시공휴일 휴가 및 근로 수당

임시공휴일로 지정되기 전에 미리 휴가를 신청한 경우, 그 신청한 휴가를 돌려받게 됩니다. 임시공휴일은 원래 근로의 의무가 없는 날이므로, 근로의 의무가 없는 날에 휴가를 신청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휴일은 근로 의무가 있는 날에 신청하는 것입니다. 만약 사용자가 공휴일 지정 이후에도 휴가를 반려해주지 않는다면 노동청에 신고할 수 있고, 사업주는 근로기준법 제60조연차유급휴가 위반으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임시공휴일에 강제 휴일을 사용하라고 하는 경우, 말 자체가 성립이 되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휴일을 사용할 필요가 업습니다. 기본적으로 연차휴가의 사용권한은 근로자에게 있으므로 근로자대표의 동의가 없는 한 사용자가 임의로 연차휴가 시기를 지정하지 못합니다.

주휴수당 QA

Q. 최저임금보다. 적은 금액으로 사용자와 노동자가 합의를 맺은 경우도 위반이 되나요? A. 네. 계약서와 상관없이 최저임금위반으로 처벌이 가능합니다. Q. 주휴수당이 폐지되었나요? A. 아닙니다. 2023년 초에 최저임금이 대폭상승하면서 주휴수당 폐지 논의가 있었지만 확정되지는 않았습니다. Q. 연차수당을 지급받은 경우도 주휴수당이 지급되나요? A. 네 연차휴가도 출근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출근율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주 5일 연차휴가를 쓴 경우는 주휴수당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Q. 공휴일 있는 주도 주휴수당 받을 수 있나요? A. 네. 공휴일에 상관없이 주휴수당은 지급됩니다. 다만 해당 주 5일 중 근로한 날이 하루도 없습니다.면 주휴수당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2024 주휴수당 지급조건, 주휴수당 계산기, 주휴수당 벌금, 주휴수당 상담 번호 등에 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평적인 조직문화

센터에서 얼마나 일했든 나이가 어떻든 작업자끼리 상호 호칭은 사원님이라고 부르고 존칭을 사용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임시공휴일 임금

임시 공휴일에 일을 하는 경우, 5인 이상 사업장에서는 휴일 근로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임시공휴일 휴가 및 근로

임시공휴일로 지정되기 전에 미리 휴가를 신청한 경우, 그 신청한 휴가를 돌려받게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