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손이 붓는 이유와 해결방법
플러스채널 입니다. D 여러분은 반지를 뺐다가 다시 끼려 했을 때 잘 안 들어간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어느 날 갑자기 손가락이 퉁퉁 부어 깜짝 놀라는 일이 가끔 생기기도 하는데요. 짠 음식을 먹었거나 더위에 몸이 뜨거워지면 이런 붓기, 부종이 나타나는 경우도 가끔 있지만 의외의 복병에 의해 손가락이 붓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손가락이 붓는 이유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가락이 붓는 이유1. 체액2. 날씨와 운동3. 부상4. 감염5. 관절염6. 통풍7. 약물8. 신장병9. 임신10. 겸상 적혈구병11. 림프 부종12. 레이노병13. 경피증 손가락 붓는 이유 1. 체액이 손가락에 몰림 체액이 관절이나 어떤 조직에 모이게 되면 붓는 경우가 있습니다.
탈수 증상이 있으신가요?
탈수라는 것은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거나 어떠한 이유로 인해 수분이 과도하게 손실되어 있는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손이 붓는 것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체는 혈액과 세포 내외의 수분 균형을 유지하려고 하는데 탈수 상태에서는 신체가 혈액 내의 수분을 보호하기 위해서 세포 주변에서 수분을 끌어들이려고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조직에서 수분이 체액으로 이동하면서 일시적으로 부종이 발생할 수 있죠. 참고로 이와 같은 탈수는 나트륨 농도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높은 나트륨 농도는 체액의 정체와 조직에 수분 축적을 유도하게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얼굴이 붓는 이유는 주로 염분 때문입니다. 짠 음식을 많이 먹거나, 특히 자기 전에 야식을 먹으면 다음 날 얼굴이 붓는 경우가 많은데요. 염분은 체내 수분을 흡수하여 삼투압 현상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얼굴이 붓거나 몸이 붓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갑자기 얼굴이 붓는 증상은 스트레스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고 항이뇨호르몬도 분비되는데요. 이런 호르몬들은 체내 염분 대사를 방해하고, 소변 배출을 방해합니다.
이로 인해 얼굴이 부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아침에 얼굴이 붓는 이유는 전날 과음 때문인 경우도 많습니다. 술을 마시면 대사 과정에서 쌓인 아세트알데히드 때문에 부종, 두통 등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또한 술과 함께 먹는 안주도 짠 음식이 많기 때문에 얼굴을 붓게 하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신장의 기능이 떨어져서?
신장은 우리 신체의 필터링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노폐물과 초과된 수분을 제거하여 소변으로 배출을 하는 역할을 하죠. 이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혈액에서 노폐물과 초과된 수분, 나트륨이 걸러지지 않고 발산되는 것 또한 감소될 수 있습니다. 이는 체액 축적으로 이어지게 되어 부종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손뿐만 아니라 발, 얼굴 등 붓는 것으로 이어지게 되죠. 압력에도 변화가 생겨 혈관 내 압력이 상승하여 액체가 혈관 벽을 통해 주변 조직으로 누출될 가능성도 커집니다.
이와 같은 경우 되도록 나트륨 섭취를 줄이도 적절한 수분 섭취량을 지켜주면서 신장 기능에 대한 정기적인 체크가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
외부 날씨가 너무 더울 때
열은 혈관을 확장시켜 더 많은 열이 피부를 통해 빠져나가도록 하여 시원하게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혈관이 늘어나면서 일부 액체가 연조직으로 누출되어 붓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유형의 부기는 손을 사용하고 규칙적인 활동을 계속하면 사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리가 아닌 손과 손가락에만 붓고 통증이나 약한 악력과 함께 붓는다면 이는 쉬운 열이 아니라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병리적 부종에 따른 이유
병리적 부종은 다음과 같은 질병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 질환 신장은 체액의 양과 염분의 농도를 조절하는 장기입니다.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체액의 양과 염분의 농도가 균형을 잃고, 체액이 혈관 밖으로 새어나와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장에서 단백질을 거르는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신증후군이라고 하는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신증후군은 소변으로 단백질이 많이 빠져나가면서 혈장의 단백질 농도가 낮아지고, 혈관의 압력이 감소하여 체액이 혈관 밖으로 새어나오는 현상입니다.
신증후군은 손뿐만 아니라 얼굴, 복부, 하지 등에 전신적으로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 질환 간은 혈액을 정화하고 단백질을 합성하는 장기입니다. 간에 이상이 생기면 혈액의 독소가 쌓이고, 단백질의 합성이 저하됩니다.
1 방아쇠 증후군
방아쇠 손가락혹은 방아쇠 엄지은 손가락이 비틀어진 관련해 걸리는 상태입니다. 이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영향을 받은 손가락을 구부릴 때 뻣뻣함을 느끼거나 움직일 때 찰칵하고 튀는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방아쇠 손가락으로 힘줄이 자극을 받고 부어올라 더 이상 쉽게 움직일 수 없습니다. 힘줄에 융기가 형성되어 힘줄이 쉽게 걸어가는 것을 훨씬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탈수 증상이 있으신가요?
탈수라는 것은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거나 어떠한 이유로 인해 수분이 과도하게 손실되어 있는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장의 기능이 떨어져서?
신장은 우리 신체의 필터링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외부 날씨가 너무 더울 때
열은 혈관을 확장시켜 더 많은 열이 피부를 통해 빠져나가도록 하여 시원하게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