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공복혈당 130150 사이라면 정상치에서 많이 위험할까

아침 공복혈당 130150 사이라면 정상치에서 많이 위험할까

오늘은 공복혈당에 대한 내용입니다. 다음 내용 참고해주세요. 혈당이란 무엇일까요? 바로 혈당안의 포도당 농도 입니다. 포도당은 몸속에서 이용하는 중요하고 보편적인 에너지입니다. 농담으로 힘이 없어보이면 당떨어져 보입니다. 라고 이야기 합니다. 저도 사무실에서 일하다가 당 떨어진 느낌이 들때면, 사탕이나 초콜릿으로 당 보충을 하기도 하죠. 일반적으로 췌장에서 글루카곤, 인슐린이 나오고 2가지에 의해 혈당의 농도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일반적이지 않은 경우 혈당이 일정치가 않아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흔히 이해하는 당뇨병에 걸리기도 하는데요. 혈당농도가 정상범위가 아니라면 관리를 해주는게 중요합니다. 부주의하면 잘못하면 당뇨병이 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공복혈당을 낮추는게 중요한데, 음식을 먹거나 일상생활중에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있을 수 있었는데 효과적 입니다.


공복혈당 낮추는 법
공복혈당 낮추는 법

공복혈당 낮추는 법

공복혈당을 낮추기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이 가장 중요합니다. 단순당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피하고, 품질좋은 과일과 채소,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견과류, 어육류, 두부 등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생활습관 개선을 위해 체중을 관리하고 식후에 산채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면 공복혈당을 낮출 수 있습니다.

공복감을 자주 느끼고 무게가 빠진다.
공복감을 자주 느끼고 무게가 빠진다.

공복감을 자주 느끼고 무게가 빠진다.

섭취한 음식이 에너지원으로 잘 이용되지 못합니다. 보니 공복감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시도 때도 없이 배고픔을 느끼다. 보시면 음식량을 조정 못 하고 많이 먹는 일이 빈번해지게 되는데요. 이런 변화는 혈당을 올리게 되고 결국 병을 더 악화시키게 됩니다.

몸에서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잘 흡수하지 못하게 되고 피로감에 시달리게 되고 체중이 이유 없이 빠지는 증상도 겪게 되는데, 이 정도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미 혈당 조정 메커니즘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큽니다.

식사하고 나면 미친 듯이 졸리다.

끼니 후 밀려오는 졸음이 춘곤증이나 식곤증이 아닌 당뇨 경고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혈당 스파이크라고 들어 보셨나요? 쌀밥, 떡, 국수 등 정제된 탄수화물을 과하게 먹었을 경우 혈액 내 당 수치가 재빠르게 치솟았다가 뚝 떨어지는 현상을 보이는데, 바로 이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같은 경우애 갑자기 피곤함과 졸음이 밀려오는 증상이 생기게 되는데, 이것이 반복되면 췌장 내 베타세포와 혈관 내피세포가 손상되고 당뇨로 한 걸음 다가가게 되고 합병증의 위험까지 커지게 됩니다.

과로를 한 것도 아닌데 식사를 하고 나면 어김없이 미친 듯이 졸리다면 체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 정상치 수치

8시간 금식 후 재는 공복 수치는 정상이 99 이하, 전 단계는 100에서 125, 당뇨 126 이상이며, 식사를 시작하는 순간부터 2시간 후에 재는 식후 2시간 수치는 정상이 140 이하, 전 단계는 140에서 199, 당뇨 200 이상입니다.

수치가 높게 나왔다면 당연히 병원 검사를 조속히 받아야 하고, 전 단계로 나왔다면 생활 습관을 빠르게 바꾸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조만간 당뇨 구간으로 진입할 가능성이 100라고 보아야 합니다.

당뇨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습관 중 식사에 관한 부분은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본격적인 식사를 하기 앞서 채소와 단백질 위주의 반찬을 10분 정도 느리게 먼저 먹는 것이 좋고, 흰쌀밥 대신 잡곡밥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혈당 QA

당뇨병 환자에게 있어서 당화혈색소HbA1c 수치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당뇨병 진단 후 초기 치료 목표는 HbA1c 6.5 미만이지만 최근 연구에서는 7 미만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당뇨인들이 자신의 구체적인 상태를 모른 채 자유롭게 약을 복용하거나 인슐린 주사를 맞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호에서는 정상 혈당수치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혈당측정기로 잰 혈당과 병원에서 재는 혈당 차이가 많이 나요. 왜 그런가요? 병원에서 검사하는 공복혈당검사는 8시간 이상 금식 후 혈액을 채취하기 때문에 정맥혈 속 포도당 농도가 일정하게 유지돼 오차가 적다. 반면 자가혈당측정기는 손가락 끝 모세혈관에서 피를 뽑아 측정하기 때문에 식사나 운동 등 생활환경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두 결과 값 사이에 5~10% 정도 차이가 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복혈당 낮추는 법

공복혈당을 낮추기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이 가장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공복감을 자주 느끼고 무게가

섭취한 음식이 에너지원으로 잘 이용되지 못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식사하고 나면 미친 듯이

끼니 후 밀려오는 졸음이 춘곤증이나 식곤증이 아닌 당뇨 경고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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