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아파트 분양권 양도세 홈택스 신고방법, 필요서류, 신고기한

아파트 분양권 양도세 홈택스 신고방법, 필요서류, 신고기한

그리고 양도소득세의 경우 전문가분들의 도움을 받고 일을 진행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기본적으로 어떤 절차인지부터 이해를 하신 뒤 진행을 해보는 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기에 요즘에 명확하게 알려드리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또한 신고 서류와 신고기한, 신고방법 등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양도소득세에 관련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양도소득세에 관련해서 먼저 설명드린 후 시작하겠습니다. 양도소득세란 건물 혹은 토지, 부동산에 관련한 권위 같은 부분들을 유상으로 양도했을 때 양도로 인해서 발생이 되는 양도의 차익에 관련해서 부과되는 세금이라고 알아두시면 좋다고 합니다.


양도가액 및 취득가액 입력
양도가액 및 취득가액 입력

양도가액 및 취득가액 입력

여기서부터는 준비한 각종 서류와 계산기가가 필요 합니다. 41 양도당시 금액은 저는 조회로 등록 했습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버튼을 선택 하면 실거래가 신고 자료 팝업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확인 후 등록 하시면 됩니다. 42의 취득당시 금액 가지고 계시는 부동산 계약서등을 확인 하셔서 직접 합니다. 만약 경매등으로 취득한 부동산이면 부가세가 포함된 금액으로 입력 해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약서상 금액이 부가세 포함인지 아닌지 무조건적으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42 취득세등록세포함 팝업창이 나옵니다. 팝업창에서 해당 부동산건을 체크 후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취등록세가 등 됩니다.

양도소득세 계산
양도소득세 계산

양도소득세 계산

취득가액 10억 원 양도가액 11억 원 필요경비 1천만 원 1. 양도차익9천만 원 양도가액11억 취득가액10억 원 필요경비1천만 원 2. 과세표준8750만 원 양도차익9천만 원 기본공제250만 원 3. 양도소득세 과세표준8750만 원 x 세율77 혹은 66 위 식처럼 양도차익을 먼저 구해줄 겁니다. 양도차익은 양도가액에서 취득가액을 공제하고 필요경비도 공제합니다. 그러면 양도차익이 나오며 양도차익에서 기본공제를 공제하면 과세표준이 나옵니다.

과세표준에 양도소득세율을 곱하면 최종 양도소득세가 나오게 됩니다.

양도소득세의 신고 납부
양도소득세의 신고 납부

양도소득세의 신고 납부

확정신고 당해연도에 부동산 등을 여러 건 양도한 경우에는 그다음 해 5월 1일부터 5월 31일 사이에 주소지 관할세무서에 확정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다만, 1건의 양도소득만 있는 자가 예정신고를 마친 경우 확정신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주식 등의 경우 예정신고를 한 경우 확정신고 의무는 없으나 다음의 경우는 확정신고 의무가 있으며, 파생상품을 양도한 경우에는 해당연도 양도소득에 대하여 다음 해 5월 확정신고·납부를 이행(연 1회)하여야 합니다.

양도자산 유형 선택

양도자산 유형 선택에서는 항목 선택으로 따라 하단에 추가 내용을 입력이 필요한 부분 입니다. 제가 신고한 부동산은 과세 대상이어 21에서 첫차례 항목을 선택대부분 과세 대상 하고 22에서 주택을 선택 하니 하단으로 추가 선택 항목이 나오더군요. 23 보유주택수, 24 입주권 분양권 여부, 25 조정대상지역 여부 항목을 추가로 선택 해야 됩니다. 전체 페이지의 넘버링을 보시면 2번 항목을 선택으로 따라 3번 항목이 나올것 같은데 있을것 같은데 일반적으로 관계가 없을테니 패스 하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매수

매수시에는 공인중개사의 중개수수료와 법무사 비용이 들어갑니다. 참조하여 법무통을 이용하면 더 저렴할 수도 있구요. 요새는 싸게 맞추어 주시는거 같더라구요. 물론 셀프 등기를 하게 되면 이 비용은 아낄 수 있습니다. 경비 외에 세금으로 나가는 비용은 취등록세입니다. 매매가격에 따라 구간별로 비율이 매겨집니다. 지출 비용중개사 수수료법무사비인지세 국민주택채권매입비취등록세위의 비용 영수증을 잘 챙겨두셔야 합니다.

만약 최초 분양자라면 분양가가 자체가 취득가액입니다. 최초 분양자 취득가액은 분양가부가세포함 옵션비 발코니확장비입니다. 만약 프리미엄을 주고 취득했다면, 프리미엄을 더합니다. 필요경비는 분양권을 취득 및 관리에 필요한 지출이 있는 경우 이를 공제해 줍니다. 청약에 당첨되어 취득한 최초 분양자는 취득 시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없는 반면 전매로 취득한 경우에는 공인중개사 중개보수가 있을 겁니다. 공인중개사 중개보수는 필요경비로 비용을 공제할 수 있습니다.

분양권 양도소득세율은 소유 기간에 따라 세율이 달라집니다. 소유 기간은 분양권을 취득한 시점부터 매도한 시점까지의 기간입니다.

양도소득세 신고방법 07

그리고 신고방법 두 번째는 인터넷에 홈택스를 검색하신 뒤 홈택스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신고를 진행되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방법이 가장 편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문가분에게 소개를 받고 대신 진행되는 방법도 있다고 하니 참고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이렇게 양도소득세 신고 시 필요서류와 신고방법 등에 관련해서 설명해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평소 궁금해하셨던 분들이 많이 계셨기에 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양도가액 및 취득가액 입력

여기서부터는 준비한 각종 서류와 계산기가가 필요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양도소득세 계산

취득가액 10억 원 양도가액 11억 원 필요경비 1천만 원 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양도소득세의 신고 납부

확정신고 당해연도에 부동산 등을 여러 건 양도한 경우에는 그다음 해 5월 1일부터 5월 31일 사이에 주소지 관할세무서에 확정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