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3대 질환 중 하나 전정신경염, 원인과 증상과 진단, 치료와 경과에 대한 설명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3대 질환 중 하나 전정신경염, 원인과 증상과 진단, 치료와 경과에 대한 설명

어지럼증은 매우 흔한 증상이지만 양상과 유발하는 원인이 다양해 명백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어지럼증이 수 일동 안 지속해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전정 신경염에 관해 알아볼까 합니다. 사람의 귀 깊은 곳에는 몸의 자세를 느끼도록 하여 균형을 잡을 수 있게 도와주는 평형 기관이 있습니다. 이 평형 기관에는 전정과 반고리관이 있습니다. 이 구조물로부터 감각을 받아들이는 신경을 전정신경이라고 합니다.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전정 신경염은 귀속 전정기관에서 뇌로 신호를 넘겨주는 전정신경에 염증이 생겨 생겨나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현기증, 메스꺼움, 보행 불균형 등이 나타납니다.


전정신경염 원인
전정신경염 원인

전정신경염 원인

전정신경염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정의롭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일부 환자들은 상기도 감염이나 독감 병력이 관찰되는 경우가 있고,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생겨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지 특히 바이러스 감염이 없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한편 전정신경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이상이 생겨서 염증이 발생한다는 이론도 있습니다.

전정신경염 2박3일 총 병원비
전정신경염 2박3일 총 병원비

전정신경염 2박3일 총 병원비

응급실에 실려가서 원인을 알고 있어야 했기에 급하게 피검사와 MRI검사를 했고 심한 어지러움으로 집에 가지 못해 하루는 2인일에 입원을 하고 하루는 4인실에 입원을 했습니다. 또한 요즘엔 코로나 때문에 보호자가 상주하지 못하고 신경염이라 아무래도 병원에 상주하는 여사님들이 관리를 해주는 병동에 머물렀는데, 하루에 2만원씩 일반 입원실보다. 비싸다고 했습니다. 예상하기엔 금액대가 백만원은 훌쩍 넘으리라 생각했는데, 예상보다.

금액이 작게 나왔어요.

총 438,460원이 나왔네요. MRI비용이 예전보다. 많이 저렴해진거 같습니다.

전정신경염 증상

가장 주요한 증상은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어지럼증이고, 이는 구역감, 구토와 동반됩니다. 전정신경염이 있으면, 갑자기 주변이 계속 빙빙 돌아가거나 물체가 흔들리는 듯한 심한 어지러움이 발생합니다. 이와 비슷한 어지러움은 몇 분 만에 멈추지 않으며, 수 시간수일 정도 지속됩니다. 심한 어지러움과 함께 메스꺼움과 구토가 동반됩니다. 일반적으로 어지러움이 심하므로 제대로 걷기 힘듭니다. 며칠 동안 누워 지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어지럼증은 머리를 움직이면 더 악화되기도 하지만 가만히 있을 때에도 지속됩니다. 어지럼증은 주로 수일에서 수주 동안 지속되고 간혹 완전히 없어지는 데 몇 달이 걸리기도 합니다. 전정신경염만 발생한 경우는 청력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오한과 권태감 같은 가벼운 감기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증상들은 며칠이 지난 후 점차 호전되지만, 수 주에서 수개월간 덜 심한 정도의 어지럼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전정 신경염의 증상

전정 신경염의 증상은 메니에르 병과 같은 일시적인 증상과는 달리 일반적으로 일정한 것이 특징입니다. 머리를 움직이면 증상이 악화되지만 하지만 머리를 움직인다고 하여 증상이 촉발되지는 않습니다. 갑자기 주변이 계속 빙빙 돌아가거나 물체가 흔들리는 듯한 심한 어지러움이 발생합니다. 어지러움은 몇 분 만에 멈추지 않고 일반적으로 몇 시간에 걸쳐 이루어지고 24시간에서 48시간 이내에 최고조에 달합니다. 심한 어지러움과 함께 메스꺼움과 구토가 동반되기로 합니다.

어지러움이 심하므로 제대로 걷기 힘들고 며칠 동안 누워 지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오한과 권태감 같은 가벼운 감기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증상은 며칠이 지난 후 점차 호전되지만 하지만 수 주에서 수개월간 어지럼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전정 신경염 치료 완치

전정 신경염에 대한 치유는 발병 초기 며칠 간의 급성기와 이루 더디게 호전되는 회복기에 따라 다릅니다. 급성기에는 어지러움, 메스꺼움, 구토가 심하므로 이와 비슷한 증상을 억제할 수 있는 진정제 등의 약물을 적극적으로 사용합니다. 증상이 호전되기 시작하면 가급적 진정제를 사용하지 않고 활동하도록 권유합니다. 약물 치료를 오래 할수록 약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활동을 시작하는 것은 몸의 평형 기능의 적응과 회복을 촉진하고 어지러움을 극한을 이겨내는 데 매우 중요하기에 운동치료를 시작할 수 있고 집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운동을 빨리 시행하는 것이 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너무 오래 진정제를 투여하면 어지러움이 더 오래 이어질 수 있으니 회복기에는 환자의 나이와 경우에 따라 조율이 필요합니다. 적절한 치료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수개월 이상의 어지러움이 지속될 수 있으니 꾸준한 전정 재활 치료가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정신경염 원인

전정신경염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정의롭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전정신경염 2박3일 총

응급실에 실려가서 원인을 알고 있어야 했기에 급하게 피검사와 MRI검사를 했고 심한 어지러움으로 집에 가지 못해 하루는 2인일에 입원을 하고 하루는 4인실에 입원을 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정신경염 증상

가장 주요한 증상은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어지럼증이고, 이는 구역감, 구토와 동반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