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성남시장 프로필사건사고이재명은수미이대엽

역대 성남시장 프로필사건사고이재명은수미이대엽

22년 3월 9일 대통령선거가 약 6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이재명이 여당의 대선주자로 확실시본인 의견 되는 지금 현재 21년 9월 12일, 9월 내로 이재명의 모든 논란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1. 모라토리엄 2. 포퓰리즘청년배당 3. 형수, 김부선 논란 4. 인터뷰 태도 논란 5. 공약이행률 6. 종북 논란과 반미 친북 위의 논란들을 정리해 보려고 하는데, 3번 개인의 가족사나 개인 영역 등의 내용은 분명한 근거가 없고 양측의 증언만으로 사실 판단이 어렵기에 다루지 않을 수도 있겠다.

만약 다루게 된다면 이런 논란이 있었습니다. 소개하고 넘어가는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재명 성남시장 모라토리엄 공포 2010년 7월
이재명 성남시장 모라토리엄 공포 2010년 7월


이재명 성남시장 모라토리엄 공포 2010년 7월

비슷한 맥락의 포퓰리즘 이벤트가 과거에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거시경제 및 시대적 배경의 차이가 있었을까요? 2010년 7월 이재명 성남시장은 ldquo;판교신도시 조성 사업연관 LH공사와 국토해양부 등에 5200억원을 갚을 능력이 안된다고 하면서 모라토리엄(Moratorium: 지급유예)를 선언합니다. 민선4기 전임 이대엽 시장은 공원로 확장공사, 은행동 주거환경 개선공사 등을 목적으로 1조원 정도의 사업을 추진했는데 돈이 부족하자 판교특별회계에서 5200억원가량을 갖다썼다는 것입니다.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은 전임 시장이 전용한 돈을 원래대로 돌려놓아야 하는데, 돈이 부족하다며 지급유예를 선언했었는데, 김진태 지사와 다르게 이재명 성남시장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국구 스타로 만들어주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긍정적인 시장 반응
긍정적인 시장 반응

긍정적인 시장 반응

전반적으로 이번 유동성 공급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대개 아래와 같은 맥락에서 긍정정입니다. 공급규모 50조원alpha라는 유동성 제공 규모에시장에서 기대했던 수준과 유사합니다. 이번 유동성 프로그램은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 20조원, 회사채기업어음CP 매입 프로그램 16조원, 유동성 부족 증권사 지원 3조원, 주택도시보증공사HUG주택금융공사 사업자 보증지원 10조원 등입니다. 지자체 의무이행 재확약 지방자치단체들의 지급보증의무 이행 재확약을 끌어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