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별 가구별 총자산의 연도별 변화는 (feat노후준비)

연령별 가구별 총자산의 연도별 변화는 (feat노후준비)

연령별로 알아보는 순자산 등급컷돈맥경화 덮치면 은퇴 빈곤층 전락왕개미연구소 내돈부탁해삶의 중간 문턱을 지나 맞이하는 인생 2막은 지금까지의 삶과는 전혀 다릅니다. 가야 할 곳과 해야 할 일이 줄어들고, 핸드폰 연락이 끊기고, 고정적으로 나오던 월급이 사라집니다. 시시개별적으로 오는 은퇴 디데이. 1주일에 마무리하는 속성 은퇴 준비 방법 같은 것이라도 있다면야 좋으련만, 그런 비법은 있을 리 없습니다.. 노후 준비의 첫 단추 꿰기는 상세한 내 위치 파악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은퇴 낙원을 꿈꾸는 자기가 지금 어디에 서 있는지 알고 있어야 더 구체적이면서도 입체적인 로드맵을 그릴 수 있어요. 김진영 밸런스자산연구소 대표는 퇴직을 앞두면 수십년 직장 생활의 산물인 재산 성적표 수준을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며 자신이 모은 재산이 남들과 비교해 평균은 넘는지, 다른 인원은 얼마나 모았는지 등에 애정을 갖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0대 가구 평균 자산 및 부채 현황
30대 가구 평균 자산 및 부채 현황

30대 가구 평균 자산 및 부채 현황

30대 부터는 직장에서 어느 정도 자리를 잡게 되는 시기이며, 결혼을 생각하는 시점입니다. 30대 가구의 자산은 2017년 3억 2,356만 원에서 2022년 4억 1,246만 원으로 지속 오르는 모습을 보여왔어요. 평균 자산의 증가에 맞추어 평균 부채의 경우도 연도별로 계속적인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자산 대비 부채 증가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에 30대 가구에서도 부채비율은 점진적으로 높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50대 가구 평균 자산 및 부채 현황
50대 가구 평균 자산 및 부채 현황

50대 가구 평균 자산 및 부채 현황

50대 가구의 평균 자산은 40대와 비교하여 크게 변화되지 않았습니다. 50대부터는 본격적인 은퇴준비를 시작하는 시점이기 때문에 평균 자산의 증가는 크지 않습니다. 반면에 부채의 크기는 40대와 비교하여 작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른 부채비율도 20 초반대에서 큰 움직임이 없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은퇴를 준비해야 하는 시점인 만큼 부채를 관리하고 자산을 안전하게 관리하려는 모습이 보입니다.

40대 가구 평균 자산, 평균 부채, 부채 비율

[40대 가구 평균 자산, 평균 부채, 부채 비율] 40대 가구의 자산은 2017년 4.4억 원에서 2020년 5.2억 원까지 지속해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부채 역시 2017년 1.2억 원에서 2020년 1.5억 원으로 따라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부채가 느는 속도가 약간 더 빨라 부채 비율이 2017년 26%에서 2020년 28%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종합적인 부채 비율의 규모나 증가 속도가 20대나 30대에 비해서는 적습니다.

연령대가 증가하면서 부채 비율은 줄고, 자산은 증식하는 경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둘째, 금융투자상품을 적극적으로 활용, 자산수익률 제고가 필요.

– 앞에서 늘린 금융자산을 안전성 자산으로만 운용할 것이 아니라 좀 더 먼 장래에 사용할 자산은 장기투자를 통해 수익을 내고,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보유한 금융자산 내에서 예적금 및 보험과 같은 안전성 금융상품 비중이 75에 달하기 때문에 금융자산 증대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금융이자율보다. 물가상승률이 높아 현금가치는 점진적으로 하락 안전성 자산은 노후생활의 유동성을 제공해야만 되는 기능 말고는 자산 증대 목적을 달성하기가 한층 복잡하게 됐습니다.

물론 금융투자상품은 가격 변동성이라는 위험요소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투기에 가까운 단기 접근방식이 아닌 장기적으로 분산투자를 통해 변동성을 완화시키면서 운용하면 어느 정도 수익을 추구출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5060대 은퇴 준비, 노후 자금

50대에 접어 들면 사실상 은퇴를 앞두고 있기에 50대가 되면 본격적인 노후 준비를 고려해야 하는 나이가 됩니다. 개인의 자산 규모, 소비 패턴 등에 따라 크게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노후 대비를 위해서는 가구당 67억 원 정도의 자산이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참고해서 앞서 살펴본 것처럼 대한민국 50대의 평균 자산 규모는 5억 7,778만 원 정도입니다. 참고해서 여기서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무려 70 정도 된다고 하네요. 다만 25년 동안 매월 100만 원이 필요합니다.고 가정했을 때 금융 자산만 3억 원 가량이 필요합니다.는 계산이 나오므로, 이것이 적정한지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하면 되는지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노후 최소 생활비, 적정 생활비 수준을 고려한 은퇴 설계가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30대 가구 평균 자산 및 부채

30대 부터는 직장에서 어느 정도 자리를 잡게 되는 시기이며, 결혼을 생각하는 시점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0대 가구 평균 자산 및 부채

50대 가구의 평균 자산은 40대와 비교하여 크게 변화되지 않았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40대 가구 평균 자산, 평균 부채, 부채

40대 가구의 자산은 2017년 4.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