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 인적, 추가, 기본공제대상자 등록 정리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 인적, 추가, 기본공제대상자 등록 정리

연말이 되고 새해가 다가오면서 연말정산을 진행할 때가 되고 있습니다. 회사마다. 연말정산 처리시기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보통 2월쯤이면 대부분이 연말정산을 진행하게 됩니다. 홈택스에서는 이에 앞서 지난 31일부터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근로자들은 1월부터 9월까지의 데이터를 홈택스에서 자동으로 처리를 하고, 남은 기간의 가정 소득 및 지출액을 기입하여 미리 연말정산 진행해볼 수 있어요. 이로써 남은 기간 동안 어떠한 방식으로 지출할지에 관하여 따져볼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는 연말정산 계절에 대한 이야기와 직접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진행해보고 그 후기도 같이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연말정산 바뀐 내용
연말정산 바뀐 내용

연말정산 바뀐 내용

고향사랑기부금 세액공제

올해는 고향사랑기부금이 신설되어, 최대 10만원까지는 지방세 포함 전액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10만원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15 세액공제가 적용되며, 이는 5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 변화

7월 1일 이후 신용카드 소득공제에서는 영화관람료와 대중대중대중교통 사용금액의 공제율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특히, 대중대중대중교통 사용분의 공제율은 40%에서 80%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연간 15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중소기업 취업자의 소득세 감면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이는 중소기업 취업자들에게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연금 통장 세제 혜택 확대
연금 통장 세제 혜택 확대

연금 통장 세제 혜택 확대

세금감면 대상 납입 한도는 2023년 1월 1일부터 납입하는 분부터 적용되고 추가납입은 2023년 7월 1일부터 납입하는 분부터 적용됩니다. 2023년 1월 1일 이후 수령한 연금부터는 분리과세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연금 통장 세금감면 납입 한도의 총급여 요건과 나이 요건이 간소화됩니다. 총급여 1.2억원의 요건이 사라지고 5,500만원 이하와 초과자로만 분류되고 나이 요건 상관없이 연금 통장 납입 한도 900만원, 연금예금 납입 한도 600만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총급여는 5,500만원 그대로지만 종합소득금액은 4,000만원에서 4,500만원으로 상향되고 공제율은 전과 같이 최대 15가 적용됩니다. 추가납입의 경우 1주택을 소유한 60세 이상 고령가구가 가격이 더 낮은 주택으로 이사한 경우 1억원 한도 내에서 그 차액을 추가로 납입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 내용 변경

2023년 1월 1일부터 발생한 소득분부터 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가 단순화되었습니다. 어려웠던 총급여에 따른 공제 한도 계산이 7천만원 이하는 공제 한도 300만원, 초과자는 공제 한도 250만원으로 통합되었고 추가 공제 한도도 300만원, 200만원으로 단순화되었습니다.

또한 2023년 7월 1일부터 사용한 영화관람료도 30% 공제받을 수 있고 40% 공제받던 대중대중대중교통 사용분도 2023년 한시적으로 80%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하기

두번째 단계입니다. 여기서는 2022년 지급명세서와 방금까지 기입한 첫번째 단계에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공제금액과 가정 세액을 보여주는 곳입니다. 아래로 내려가면서 추가 입력할 곳은 입력하고 수정할 곳은 수정해나가면 됩니다. 여기에서 총급여 및 기납부세액 수정을 눌러줍니다. 전단계에서 근무기간과 총급여를 입력하기는 했지만 여기에서 다시 수정할 수가 있습니다. 총급여 기납부세액 수정 버튼을 누르시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에서 총급여를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아래에 소득세 기납부세액을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야 되는데, 1월부터 12월까지의 공제한 소득세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참고해서 원천세로 소득세와 지방소득세가 있는데, 이중에 근로소득세만 입력해줍니다. 적용하기를 누른다. 아래로 내려오면 소득공제란이 있습니다.

기본정보 입력하기

이제 본격적인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시작하는 페이지입니다. 연발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홈택스에서 자동으로 1월9월까지의 신용, 체크, 직불, 현금영수증 사용액과 작년도 연말정산 내용을 끌어와서 이를 바탕으로 하고, 여기에 스스로가 직접 올해 10월에서 12월까지의 급여 및 가정 카드 사용금액을 넣어서 연말정산을 미리해보는 방식입니다. 위에서 부터 하나씩 순서에 맞게 진행해보자. 처음 위에 표시한 2022년 지급명세서 불러오기를 진행해야됩니다.

이는 2022년의 연말정산 기본 자료들을 불러오는 것인데, 모든 것들을 새로 입력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처음 2022년 데이터를 불러오고 여기에서 주요 정보들을 수정하고 추가하는 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불러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불러오기 버튼을 누르시면 근무기간과 급여액, 그래고 내 정보 등이 아래쪽에 쭉 이어진다.

직계비속 입양자

부양가족 나이 기준은 직계존속은 만60세 이상196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 형제자매는 만 스므살 이하거나 만 60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알고 싶은 내용은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말정산 바뀐 내용

고향사랑기부금 세액공제올해는 고향사랑기부금이 신설되어, 최대 10만원까지는 지방세 포함 전액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금 통장 세제 혜택 확대

세금감면 대상 납입 한도는 2023년 1월 1일부터 납입하는 분부터 적용되고 추가납입은 2023년 7월 1일부터 납입하는 분부터 적용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 내용

2023년 1월 1일부터 발생한 소득분부터 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가 단순화되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