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월세공제 요건 서류 방법 총정리

연말정산 월세공제 요건 서류 방법 총정리

생활 정보 무주택자가 공제 조건에 해당하는 주택을 임차하여 월세를 내는 경우 연말정산할 때 세액공제를 적용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가 있었으나 차이가 무엇이고 둘 다.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하실 텐데, 설명드리면 월세 소득공제는 2013년 귀속 연말정산까지는 월세 소득공제를 적용하였고, 2014년 귀속 연말정산부터는 월세 세액공제를 적용하고 있어 두 용어를 같이 쓰는 것은 용어의 혼용이 있어 그렇습니다. 현재는 월세 세액공제가 맞는 용어입니다.


imgCaption0
여성 근로자를 위한 연말정산 인적공제

여성 근로자를 위한 연말정산 인적공제

여성 근로자 중 배우자가 없고, 부양가족에 연관된 세대주이거나 배우자가 있는 경우, 근로수익이 3천만원 이하일 때 50만 원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연말정산에서 인적공제 중 하나로 연관된 사항입니다. 지금부터 상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부양가족 대상 기본공제 여성 근로자가 세대주인 경우에는 부양가족 대상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 대상 기본공제는 세대 주인이 되는 여성 근로자에게 연관된 공제로, 가족을 부양하고 있는 이들에게 인정됩니다.

세대주인 여성 근로자는 근로수익이 3천만 원 이하일 경우 이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소득공제 여성 근로자가 배우자가 있는 경우에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수익이 3천만원 이하일 때, 50만 원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소득공제는 연말정산에서 인적공제의 일환으로 연관된 사항입니다.

연말정산 의료비공제 항목

의료비공제 항목은 치료 목적으로 지출된 모든 의료비를 의미합니다. 공제 대상 의료비는 치료를 위한 의약품 구입 비용, 병원용품 구입 및 임차 비용, 시력보정용 안경, 콘택트렌즈, 보청기, 건강검진비, 산후조리원 비용 등입니다. 의료비공제 항목 의료법 제3조에 따른 의료기관에 제공한 의료비 치료 및 요양을 위해 지급받은 의약품 비용 장애인 보장구 및 의사 처방에 의해 병원용품 구입 아니면 임차한 비용 보청기 구입비 시력보정용 안경 및 콘택트렌즈 구입비 의료비공제 제외 항목 치료가 아닌 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시술 및 성형수술비는 의료비공제에서 제외됩니다.

인적공제 추가공제

인적공제 중 추가공제의 경우 기본공제 항목에 해당하는 대상본인, 배우자, 부양가족 등에 관해 아래의 특정 조건에 해당하면 추가로 공제해주는 항목로 판단됩니다 추가공제별 적용대상 및 공제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공제에 추가공제까지 받을 수 있다면야 더욱 더 큰 절세가 가능합니다. 기본공제 대상이 있다면야 추가공제 항목에 해당하는지 꼭 확인하셔서 추가공제 항목까지 챙기시길 바랍니다.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시기

그렇다면 중도퇴사자는 추후에 어떠한 식으로 연말정산을 해서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을까? 중도퇴사자는 연말정산 서류를 퇴사하는 날 제출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보통은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직접 신고가 가능합니다.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5월에 종합소득 과세표준 확정신고를 해서 추가로 공제받을 수 있어요. 홈택스를 통해서도 종합소득세 신고가 가능합니다. 세금신고, 종합소득세 신고, 근로소득 신고 메뉴를 사용해 일반적인 사항을 입력후 불러오기 하면 됩니다.

그러면 중도퇴사한 회사의 급여를 선택하고 공제선택을 체크 후 적용하기를 눌러준 후 추가 필수사항을 입력해 주면 됩니다. 공제 부분을 계산하기 버튼을 통해 하나씩 불러오면 되는데 하지만 주의할 점은 근무한 월만 불러와야 된다는 점입니다. 만약 2월까지 근무했다면 1,2월만 체크해서 불러오면 됩니다.

연말정산 의료비 몰아주기

연말정산 의료비공제는 소득과 연세 제한이 없기 때문에 몰아주기를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의료비 세액공제는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하는 경우 공제받을 수 있다고 해서 맞벌이 부부라면 가족 중 연봉이 작은 사람에게 몰아주는 것이 현명합니다. 의료비 세액감면 유리한 방법 예를 들어 남편 연봉이 5천만 원이고 아내 연봉이 3천만 원인 경우 의료비 공제를 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의료비 공제는 연봉 3를 초과해야 하므로 남편의 연말정산 의료비공제 기준은 150만 원을 초과해야 합니다.

한 사람에게 의료비 몰아주기 연봉 적은 사람에게 몰아주기 아내는 90만 원을 초과해야 하므로 의료비 세액감면 기준이 낮은 아내에게 의료비를 몰아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90만원을 초과한 병원비 및 약제비에 관해 15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에 직접 가서 발급

인터넷뱅킹이 익숙하지 않거나 출력할 프린터가 없어서 온라인 발급이 어려운 경우라면 이체한 계좌의 해당은행으로 직접 방문하여 발급 요청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여성 근로자를 위한 연말정산

여성 근로자 중 배우자가 없고, 부양가족에 연관된 세대주이거나 배우자가 있는 경우, 근로수익이 3천만원 이하일 때 50만 원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의료비공제 항목

의료비공제 항목은 치료 목적으로 지출된 모든 의료비를 의미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인적공제 추가공제

인적공제 중 추가공제의 경우 기본공제 항목에 해당하는 대상본인, 배우자, 부양가족 등에 관해 아래의 특정 조건에 해당하면 추가로 공제해주는 항목로 판단됩니다 추가공제별 적용대상 및 공제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