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자녀세금감면 연세 출생 및 입양 성인자녀 인적공제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자녀세액감면 연세 출생 및 입양 성인자녀 인적공제 가능합니다

저번 글에서는 연말정산이란 무엇이고 연말정산 소득세 계산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뤄지는지를 알아봤어요. 그리고 연말정산 소득공제에서 꽃인 인적공제에 대해서도 알아봤어요 그럼 오늘은 인적공제를 제외한 소득공제에 다른내역과 세액공제에 에 관하여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이 처음인 분들 그리고 고민할게 많은 맞벌이부부들은 연말정산 공부 성실히 하셔서 똑똑하게 연말정산 하시길 바랍니다. 소득공제는 총급여세금 미과세 급여 제외에서 근로소득공제를 뺀 근로소득금액에 세율을 곱하기 전에 일정액을 공제해주는 것이랍니다.

근로소득요금에서 소득공제한 금액에 세율을 곱해 세액을 산출하는데요. 소득공제에는 연말정산에서 가장 기본인 인적공제부터 연금보험료공제, 개인연금예금 공제 등이 있습니다.


신용카드 공제 조건
신용카드 공제 조건

신용카드 공제 조건

예를 들어 연봉 4000만 원 직장인 A 씨가 있습니다. 직장인 A 씨가 소득공제를 최대로 받을 때 총급여의 25를 초과하는 1000만 원 이상의 사용금액에 에 관하여 소득공제가 적용이 되고 신용카드 15, 현금영수증과 체크카드는 30가 공제가 되어 총 공제 금액은 270만 원입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에 에 관하여 더 제대로 알고 싶으면 아래 사이트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신용카드 공제시 증빙자료
신용카드 공제시 증빙자료

신용카드 공제시 증빙자료

현재는 국세청 간소화자료에 우리나라의 신용카드 사용액이 집계되고 있기에 별도로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만 제출해도 무방합니다. 단, 국세청 자료에 반영되지 않은 신용카드 및 현금영수증 금액이 있다면야 이 부분은 해당 카드사 혹은 현금영수증 발행한 곳에 제대로 국세청에 신고된 것인지 확인하여 국세청 자료를 업데이트 하도록 해야합니다. 현금영수증 매출전표 영수증으로 증빙자료 적용 불가 일부 반영할 수 없는 승차권, 입장권의 경우 추가적이 자료를 제출하도록 되어 있지만 이를 항목에 맞추어 반영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을 수 있기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간소화 자료의 경우 국세청에서 간소화 자료를 오픈한 이후에도 부분적인 데이터 수정이 있기에 경우에 따라서는 중복공제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제 대상
공제 대상

공제 대상

신용카드 소득공제는 연말정산 시 공제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연말정산 대상자이고 제 자녀가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지출을 하였다면 해당 지출에 대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를 포함하여 공제받을 수 있는 대상은 주로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신용카드를 통한 지출에 대한 공제 기부금에 대한 공제 가족 중 누군가 신용카드를 사용하거나 기부를 하면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형제자매는 해당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는 점입니다. 형제자매 간에는 공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인적공제에서는 소득 요건과 나이 요건이 적용됩니다.

참고 인적공제 효과적으로 반영하는 방법

맞벌이 남편과 아내의 경우라면 수입이 높은 사람이 인적공제는 물론 나머지 공제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입이 높은 인원은 세율이 높을 가능성이 있는데, 소득공제를 적용시에도 유리하며 또한 소득공제로 인하여 과표구간을 낮출 수 있는 가능성 역시 있기에 유리합니다. 만약 인적공제를 스스로가 받고 그외 공제는 다른 가족이 받거나 인적공제를 중복해서 공제 받는다면 부당공제로 인한 가산세와 함께 세금 추징은 100 발생합니다.

인적공제를 스스로가 받는 경우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등 각종 공제를 인적공제를 받는 사람이 모두 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장기집합투자증권예금 소득공제

청년형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은 해당 금융상품을 가입한 사람에 한해 공제가 가능한데, 2022년에 청년형장기집합투자증권예금 가입이 다시 가능해졌으니 조건이 맞는 청년분들은 가입하는 걸 추천합니다. 대신 너무 많은 금액을 넣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자금이 묶이기 때문에 연말정산 많이 받겠다고 너무 많은 돈을 넣으면 급전이 필요할 때 돈을 사용하지 못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거든요.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은 총급여액이 8천만원 이하인 근로자가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에 납입한 금액의 40를 공제해주는 상품입니다.

참고로 신용카드는 각종 포인트캐시백할인 등 일상 혜택은 현금영수증과 체크카드보다. 큽니다. 총임금액 7,000만 원 미만의 근로자는 25를 초과한 금액부터만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만큼, 이를 신용카드로 처음 결제하고 남은 금액은 현금영수증과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례를 보시면 도서공연영화관람료, 전통시장 등은 신용카드로 결제해도 높은 추가공제로 빠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사용액을 계산할 때 추가공제분을 제외하면 더 알뜰하게 소비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용카드 공제 조건

예를 들어 연봉 4000만 원 직장인 A 씨가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공제시 증빙자료

현재는 국세청 간소화자료에 우리나라의 신용카드 사용액이 집계되고 있기에 별도로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만 제출해도 무방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공제 대상

신용카드 소득공제는 연말정산 시 공제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