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요가자세스탠딩 서서하는 요가2

요가자세스탠딩 서서하는 요가2

평생 동안 대한민국 국민의 80퍼센트 이상의 사람들이 한 번 이상 요통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사실 환자가 의사를 방문하는 주요 원인 증상 중에 바로 5위가 요통입니다. 그만큼 빈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요통을 대국민질환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젊은 층에서도 요통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해마다. 4000여 명이 새롭게 척추 질환 진단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허리통증 요통의 원인과 치료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블로그는 척추명의인 서울대학교병원 정선근 교수님의 교육자료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을 피력해야만 되는 점을 밝혀둡니다.

젊은 층 요통환자가 많아지는 이유는 몇 가지 있습니다. 운동부족, 스마트폰 사용 중 오랜 시간 나쁜 자세를 지속적인 것 등이 관련됩니다. 퇴행성 척추질환과 함께 젊은 층 척추질환도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손상된 디스크가 저절로 낫는 방법은?
손상된 디스크가 저절로 낫는 방법은?

손상된 디스크가 저절로 낫는 방법은?

좋은 방법은 디스크가 손상됐다면 가만히 내버려 두는 것입니다. 그 방법은 요추전만이라는 허리에 좋은 곡선 즉 자세를 지속적인 것입니다. 허리 영양에 좋은 자세란 허리에 c자 곡선을 만드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어깨를 펴고 배를 앞으로 내미는 듯한 자세를 취하면 c자 곡선이 됩니다.

반면 구부정한 자세는 허리 건강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앉을 때 올바른 자세는 허리를 펴고 등을 등받이에 붙이고 턱은 가슴 쪽으로 끌어당기는 것입니다.

요통 치유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고관절은 몸의 중심축
고관절은 몸의 중심축

고관절은 몸의 중심축

고관절은 우리 몸의 중심축을 형성하는 핵심 관절로 걷기, 달리기, 구부리기, 회전하기 등 보편적인 움직임을 가능하게 합니다. 큰 근육들과 강한 인대들로 이루어져 있어 일상생활의 움직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오른쪽 고관절, 왼쪽 고관절 각각의 통증을 느끼는 분들은 평소 자세가 안좋기 때문에 고관절스트레칭은 반드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통을 연구하는 방법
요통을 연구하는 방법

요통을 연구하는 방법

요통환자 절반 이상이 원인불명입니다. 3가지 검사방법에 유의하실 수 있습니다. 1. 허리가 아프면 단순 방사선 촬영이라고 xray촬영을 통해 요통의 원인을 확인합니다. 2. 엑스레이 찍고 치료를 합니다. 해결이 안 되거나 다리통증을 느끼면 mri자기 공명영상 검사를 실시합니다. 3. 가장 필요한 요통 진단은 바로 병력 청취입니다. 병력청취란 통증부위, 강도, 발생빈도 등 환자의 증상을 제대로 듣고 진단하는 것을 말합니다.

명확한 증상을 들으면 추간판 탈출증인지 디스크 내장증인지 어쩌면 판단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통증이 완화되어 쉽게 간과하는 것이 바로 요통입니다. 그래서 통증부위, 강도, 발생빈도 등을 꼼꼼하게 스스로 확인해서 자신의 허리건강을 스스로 인지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점과 관련해서는 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은 후차원이라는 점도 말씀드립니다.

추간판디스크이 손상과 다리

통증 추간판디스크이 손상되면 어느 쪽 다리가 아픕니까? 젊을 때는 추간판이디스크이 한쪽으로 찢어져 한쪽다리에만 통증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6070대의 경우 노화로 추간판디스크이 많이 손상돼 양쪽 다리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지속적으로 통증이 있다가 사라지는 경우가 있었는데 그대로 두어도 괜찮습니까? 어떤 분들은 분명히 허리가 아팠는데 참다. 보니 통증이 사라졌다고 말합니다. 축성 요통은 가만히 두면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대단히 많습니다.

통증이 사라지는 이유는 추간판디스크의 상처가 금방 아물기 때문입니다. 젊으면 젊을수록 아침에 아팠다가 양치질할 때쯤 좋아진다는 말이 있었는데 낫는 속도가 빠릅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 들수록 디스크 손상이 계속 누적이 되면 통증이 오래 지속되고 발생간격이 짧아집니다. 이 3가지가 점점 더 심해지다.

아르다. 찬드라아사나 Ardha Chandrasana 반달자세

아르다Ardha 절반 찬드라Chandra 달 아사나Asana 자세 임산부에게 매우 좋은 자세로 육체를 급속도로 해 주고 생기가 넘치는 느낌을 들게 해주는 자세입니다. ① 두 다리를 골반 너비로 벌리고 발은 11자로 둔 자세에서 시작합니다. 오른발을 바깥으로 90도, 왼 발은 5도 정도 너무 가볍게 틀어줍니다. 양 무릎을 살짝 굽히고, 시선은 바닥을 보며 오른손으로 바닥을 짚어줍니다.

이같은 경우애 오른손은 오른발에서 2030cm 정도 떨어진 곳에 놓는다. 초보자분들은 블록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숨을 내쉬며 왼쪽 다리를 천천히 들어 올립니다. 이같은 경우애 다리를 몸통으로부터 쭉 뻗도록 하며 한꺼번에 진행하여 바닥과 평행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왼손은 손 끝이 천장을 향하게 오른팔과 왼팔이 일직선상에 놓이도록 합니다. 가슴을 열어 균형을 잡으며 잡으며 잡고 체중을 오른발과 엉덩이에 싣습니다. 호흡과 함께 자세를 유지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손상된 디스크가 저절로 낫는

좋은 방법은 디스크가 손상됐다면 가만히 내버려 두는 것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관절은 몸의 중심축

고관절은 우리 몸의 중심축을 형성하는 핵심 관절로 걷기, 달리기, 구부리기, 회전하기 등 보편적인 움직임을 가능하게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통을 연구하는 방법

요통환자 절반 이상이 원인불명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