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이러다 다 죽어 유럽중앙은행, 금리 인상 결국 ‘브레이크’

이러다 다 죽어 유럽중앙은행, 금리 인상 결국 ‘브레이크’

최근 기준금리 올리면서 관련 뉴스 많이 보셨을 텐데 금리가 변하게 되면 어떠한 일이 발생하는지 간단하게 체크해 봐요 금리 물어보시면 이자 주는 거 이자 받는 것 간단하지만 자세한 개념에 에 대하여 궁금해 본 적은 별로 없음에도 금리란 이자율이랑 같은 말이고요 돈의 가격을 말합니다. 예금 대출 거래에서 보자면 일종의 사용료입니다. 본인이 돈을 빌려주면 그 대가로 사용료를 받아야 하고요 반대로 본인이 누군가에게 돈을 렌트 따면 렌트 준 사람한테 사용료를 내야겠죠 그렇다면 사용료 이 금리는 어떻게 계산을 해야 바가지 안 씌우고 적당하다고 할 수 있을까요 금리는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저절로 결정이 됩니다.

예로 들어서 만약에 본인이 돈을 렌트 주는 사람이면 본인이 돈을 갖고 있었으나 갑돌이이라는 사람이 와서 돈을 빌려달라고 찾아왔어요 나도 돈이 많아서 넘치고 갑돌이도 돈을 많이 벌고 있어서 돈 뺏길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럼 좀 싸게 렌트 줘도 괜찮습니다.


시장은 이미 금리인하까지 생각
시장은 이미 금리인하까지 생각

시장은 이미 금리인하까지 생각

했습니다. 1주일 전만 해도 50bp 인상을 70이상으로 예상하던 시장의 분위기가 빠르게 바뀌었습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이미 시장에서는 올해 6월부터 금리가 인하될 가능성을 가장 높게 예상하고 있습니다.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시장이 가장 높게 예상하는 기준금리인데, 올해 12월에는 3.75~4.00%까지 하락 예상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준, 인플레이션에 대비한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 시사
연준, 인플레이션에 대비한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 시사

연준, 인플레이션에 대비한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 시사

제임스 불러드 전 세인트루이스 연은총재는 인플레이션의 부활 리스크에 대비해 연준이 금리를 더 올리고 더 높게 유지해야만 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현재 퍼듀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장인 불러드는 ldquo;특히 근원 인플레이션이 적절한 속도로 계속 하락해 FOMC가 합리적인 시간 내에 2% 인플레이션으로 확실히 돌아갈 수 있도록 일종의 보험으로서 그렇게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rdquo;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연준위원들이 힘찬 경제와 탄탄한 노동 시장을 고려할 때 금리가 더 오랜동안 높은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한 점은 아주 이치에 맞는다며, 연착륙에 대한 전망은 아주 좋지만 인플레이션이 2로 회복될 때까지는 아직 착륙한 게 아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유럽중앙은행ECB, 마지막 금리 인상 시사

유럽중앙은행ECB이 점점 더 취약해지는 유로존 경제에서 인플레이션을 확실히 진압하기 위해 10차례 연속 금리 인상을 단행했습니다. 지난해 긴축행진을 시작한 이래 가장 힘들었을 이번 정책 결정에서 유럽중앙은행ECB 위원들은 단기수신금리를 사상 최고치인 4로 25bp 끌어올렸습니다. 4는 많은 이코노미스트들이 최종 금리로 여기는 수준으로, 트레이더들은 유로존의 우려스러운 성장 전망을 감안할 때 이제 추가 금리 인상 확률을 20 미만으로 보고 있습니다.

유럽중앙은행ECB의 긴축 주기가 이제 끝났을 수도 있다는 베팅에 유로는 달러 대비 한때 0.9 후퇴했고, 분트채 10년물 금리는 9bp 가량 하락했습니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는 ECB 금리가 최종 수준에 도달했는지 아직은 말할 수 없습니다.고 밝혔습니다.

1 금리 인상의 경제적 효과

금리 인상의 가장 큰 경제적 효과는 물가 안정화입니다. 금리 인상으로 시장에 돈의 양이 줄어들고, 시장 금리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는 소비와 투자를 억제하고, 수요를 감소시킵니다. 수요가 감소하면 물가 상승률도 낮아지게 됩니다. 또한, 금리 인상으로 원화가 강세를 보이고, 달러화가 약세를 보이게 됩니다. 이는 수입물가를 낮추고, 수출을 촉진합니다. 이렇게 과정을 통해 물가 안정화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금리 인상의 다른 경제적 효과는 경기 조정입니다. 금리 인상으로 소비와 투자가 억제되면, 경제 성장률도 낮아집니다. 이는 과열된 경기를 냉각시키고, 경기 사이클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경기 조정은 장기적으로 경제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레이 달리오, 채권보다는 현금 보유를 선호

세계적 헤지펀드인 브릿지워터어소시에이츠를 설립한 레이 달리오는 채권을 보유하고 싶지 않다며 현재로선 현금을 선호한다고 밝혔습니다. 세계적인 중앙은행들이 인플레이션을 관리하려 애쓰면서 투자자들이 직면한 어려움을 잘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목요일 싱가포르 밀켄연구소 아시아서밋에 참석한 그는 부채가 경제의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면 이자 지급이 늘어나기 때문에 상황이 복잡해지고 가속화되는 경향이 있다며, 우리는 현재 그 같은 가속화의 터닝포인트에 있다라고 진단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시장은 이미 금리인하까지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연준 인플레이션에 대비한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

제임스 불러드 전 세인트루이스 연은총재는 인플레이션의 부활 리스크에 대비해 연준이 금리를 더 올리고 더 높게 유지해야만 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럽중앙은행ECB 마지막 금리 인상

유럽중앙은행ECB이 점점 더 취약해지는 유로존 경제에서 인플레이션을 확실히 진압하기 위해 10차례 연속 금리 인상을 단행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