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자발적 퇴직 실업 수당 받는 방법 요건 총정리

자발적 퇴직 실업 수당 받는 방법 요건 총정리

실업급여에 대한 인식은 대부분의 근로자들에게 기업의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비직접 자율적으로 퇴사하게 되었을 때만 지급 가능하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실제로는 직접 자율적으로 퇴직한 상황에서도 실업 수당 수령이 가능한 특수한 조건들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실업급여의 구체적인 정의와 자발적 퇴직 실업 수당 받는 방법에 관하여 철저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는 근로자 보험에 가입된 근로자가 직장을 떠나게 될 경우를 대비하여 그들의 생계를 지탱하고, 재취업의 기회를 넓히기 위해 마련된 지원 방안입니다.

이같이 지원은 근로자가 다시 취업의 길을 찾을 수 있게 돕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되었으며, 근로자의 취업 활동을 도와줄 재정적 지원으로써 기능합니다.


등등 증거자료
등등 증거자료

등등 증거자료

퇴직의 원인과 연관된 등등 모든 증거를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기업 내의 문제로 인한 퇴직의 경우, 그 증거를 제공할 수 있는 서류나 등등 자료가 필요합니다.

실업 수당 신청과 관련하여 경우에 따라 요구되는 서류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청하기 전에 연관된 고용센터나 고용보험 상담센터에서 명백한 정보와 지침을 받아보시는 것이 추천됩니다.

구직 활동
구직 활동

구직 활동

근로자는 꾸준하고 적극적인 구직 활동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구직활동 내역서의 제출이 요구되며, 이 자료를 통해 구직의 의지와 노력을 증명해야 합니다.

위의 세 가지 주요 조건을 충족한 근로자만이 실업급여를 수령할 자격을 얻게 됩니다. 각 조건은 각각 상황 및 법령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므로, 실업 수당 수령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는 관련 기관에서 상세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 재취업수당

조기 재취업수당이라는 것으로 수급자의 빠른 재취업을 촉진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습니다. 구직활동 기간 중 재취업한 날의 전일을 기준으로 급여일수를 12 이상 남기고 취업혹은 창업하면 남아 있는 실업급여의 12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조기 재취업수당의 부정수급을 방지하고자 재취업한 이후 12개월 이상 계속하여 업무를 한 사람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실업 수당 조건을 강화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실업 수당 부정수급에 대한 지적이 많고 좀처럼 올라가지 않는 취업률, 실업 수당 시행의 목적에 집중한다고 합니다.

생활 안정 및 조속한 재고용 지원실업 수당 자격조건

실업급여실업 수당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당한 이직 사유의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이직일 이전 18개월간초단시간근로자의 경우, 24개월 피보험단위기간이 통산하여 18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근로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상태에 있어야 합니다.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이직사유가 비자기주도적인 사유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구직급여는 실업의 의미를 충족하는 비자발적 이직자에게 수급자격을 인정하는 것이지만, 자발적 이직자의 경우에도 이직하기 전에 이직회피노력을 다하였으나 사업주 측의 사정으로 더 이상 근로하는 것이 곤란하여 이직한 경우 이직의 불가피성을 인정하여 수급자격을 부여합니다.

외국인근로자 고용제한

고용허가제를 통해 E9, H2 등의 외국인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사업장에서 내국인 근로자를 권고사직으로 퇴직시키는 경우 외국인 근로자의 고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외국인근로자 고용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체류자격 E9 외국인 근로자의 고용허가서 발급일 재입국특례자는 신청일 아니면 H2 외국인 근로자의 근로개시일부터 6개월 이내 생산직 내국인 근로자를 고용조정으로 권고사직하는 경우 그 사실이 발생한 날부터 3년간 외국인근로자의 고용이 제한됩니다.

실제 권고사직으로 퇴직한 근로자로 인해 외국인근로자의 고용연장 등이 제한받는 경우도 많으므로 내국인 근로자의 권고 퇴직 처리 전 현재 재직 중인 외국인근로자의 고용연장 계획 아니면 추가 외국인근로자의 고용계획 등 그 기간과 날짜 등을 면밀히 따져봐야 합니다.

생활 안정 및 조속한 재고용 지원실업 수당 지급기간 등

실업 수당 지급기간은 고용보험 가입 기간에 다르게 지급될 수 있지만 최소 120일부터 최장 270일까지 지급됩니다. 잔여 급여가 남아 있거나 퇴직 후 12개월이 지나게 되면 받을 수 없습니다. 재취업을 하거나 수급기간이 지나게 될 경우에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신청자격에 부합된 분이라면 불이익이 없도록 최대한 빠르게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업급여의 소정급여일수 실업 수당 지급액 실업급여는 상한액과 하한액이 정해져 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등등 증거자료

퇴직의 원인과 연관된 등등 모든 증거를 포함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직 활동

근로자는 꾸준하고 적극적인 구직 활동을 유지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조기 재취업수당

조기 재취업수당이라는 것으로 수급자의 빠른 재취업을 촉진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