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 근육(Calf muscle)경직 확인과 스트레칭 방법 5가지

종아리 근육(Calf muscle)경직 확인과 스트레칭 방법 5가지

한밤중에 종아리 근육에 날카로운 통증을 느끼거나 운동 중 갑자기 쥐가 나는 것을 경험하셨을 겁니다. 종아리에 경련이 일어나는 것은 극심할 수 있고 일상 활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같이 경련의 근본 원인을 이해하고 경련이 일어났을 때 급속도로 회복되는 방법을 연기자는 것이 이같이 불편함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중요합니다. 종아리에 경련이 일어나는 것은 자주보이는 일이며, 여러 요인이 그들의 발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같이 원인을 이해하는 것은 종아리 경련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막는 데 중요합니다.

1. 탈수종아리 경련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탈수입니다. 당신의 몸이 충분한 수분이 부족할 때, 그것은 전해질 불균형, 특히 칼륨, 나트륨, 마그네슘의 부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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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반과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은 무슨 연관이 있을까?

골반과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은 무슨 연관이 있을까?

사실 다리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은 대부분 골반에서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골반은 인체의 방패라 부릅니다. 골반 안에 대장, 소장, 방광뿐 아니라 여러 가지 근육들이 모여 있고 이 근육들은 다리와 이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골반에 문제가 생기면 다리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골반의 많은 긴장이 종아리 근육경련으로 이어지는 것 역시 같은 맥락이죠. 골반뿐 아니라 허리 문제로 인해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도 있는데요. 척추에서 뻗어 나가는 신경들이 다리로 내려가기 때문에 허리에 문제가 생기면 다리 쪽에 통증, 수축, 경련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근육 염좌

근육 염좌는 종아리 근육의 부담이 크거나 갑작스러운 운동으로 인해 근육이 손상되는 경우 발생합니다. 염좌는 근육이 부분적으로 혹은 완전히 찢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 염좌는 주로 과격한 운동이나 갑작스런 움직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통증이 심한 경우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염좌가 의심될 경우 의료진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낮에는 괜찮은데 밤에 쥐가 나는 이유는?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분들을 살펴보시면 낮에는 괜찮다가 꼭 밤에 쥐가 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혈액순환의 영향이 가장 큽니다. 낮에는 활동량이 많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비교적 원활한 편입니다. 하지만 밤에는 활동량이 줄어들고 수면 중엔 몸체를 거의 움직이지 않습니다. 보니 혈액순환이 원활히 되지 않죠. 따라서 낮보다는 밤에, 특히 수면 중에 근육의 수축이나 경련이 더 잘 일어날 수 있습니다.

스텝박스 혹은 계단을 이용한 방법

스텝박스나 계단을 이용하면 체중을 실어서 스트레칭할 수 있기에 조금 더 손쉽고 강한 스트레칭을 할 수 있습니다. 계단이나 스텝퍼에 발 앞꿈치만 지지하고 발 뒤꿈치는 아래로 내려가게 해 줍니다. 양발을 모두 스트레칭하거나 한쪽 발만 스트레칭할 수도 있습니다. 30초 동안 실시하고 3회 반복합니다. 비복근 스트레칭을 위해서는 무릎을 완전하게 신전시킨 상태로 스트레칭을 하면 되고 가자미근은 무릎을 약간 굽히고 실시하면 됩니다.

계단을 이용한 신장성 수축 스트레칭 방법도 있었는데 양발을 계단이나 스텝퍼에 위와 같은 방식으로 올려놓고 뒤꿈치를 드는데 1초 정도를 사용하고 뒤꿈치가 내려오는데 45초 정도를 사용해 늘어나면서 수축하는 시간을 길게 가져갑니다. 그러면 근육은 수축되어 있지만 늘어나야 하기 때문에 근육의 이완이 일어납니다.

종아리 안쪽 스트레칭

종아리 근육 중에 비복근은 확연한 색의 안쪽부분 섬유와 외측 섬유로 나눠져 있고 가자미근도 옆으로 넓은 근육입니다. 그래서 보행을 하거나 발의 변형, 대퇴골의 많은 외회전 및 내회전은 안쪽부분 섬유나 외측 섬유를 더 경직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측과 외측 섬유의 경직도가 다를 때 그 부위를 더 많이 이완하기 위해서 내측과 외측을 구분해서 스트레칭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벽을 이용한 스트레칭을 한다면 아래 그림처럼 발가락이 내측을 향하게 하면 됩니다.

다르게 설명하면 뒤부터 봤을 때 많이 보이는 쪽이 스트레칭이 됩니다. 뒤부터 봤을 때 안쪽부분 섬유가 보인다는 것은 발 끝을 안쪽으로 내회전 시켰다는 것이기 때문에 위에 설명과 같은 내용입니다. 30초 동안 스트레칭하고 3회 반복하여 줍니다.

종아리근육 통증원인4 신발

하이힐 처럼 뒤꿈치가 높은 구두를 자주 신게 되면 종아리 근육이 짧아지게 됩니다. 평소 굽이 높은 신발을 신다가 갑자기 굽이 낮은 신발을 신고 활동을 할 경우 짧은 종아리 근육이 갑자기 늘어나 종아리근육에 통증이 느껴 질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골반과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은 무슨 연관이

사실 다리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은 대부분 골반에서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육 염좌

근육 염좌는 종아리 근육의 부담이 크거나 갑작스러운 운동으로 인해 근육이 손상되는 경우 발생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낮에는 괜찮은데 밤에 쥐가 나는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분들을 살펴보시면 낮에는 괜찮다가 꼭 밤에 쥐가 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