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종합소득세 신고도움서비스 소득세

종합소득세 신고도움서비스 소득세

연말정산을 하지 않는 사업자나 프리랜서, 직장 외 수입이 있는 분들이 가장 바쁜 달 5월입니다. 왜냐하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신고방법부터 계산하는 법, 젤세 할 수 있는 꿀팁까지 꼼꼼하게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5월 말일까지 신청 하셔야만 가산세가 붙지 않기 때문에 꼭 기간 내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빠르게 신청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선택 종합소득세를 처음 내는 분들은 종합소득세란 개념조차 생소하실 텐데요 말 그대로 지난 1년간 개인이 경제적 활동을 해 수입이 발생했을 때 납부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이때, 소득은 금융 소득뿐만 아니라 이자 소득, 부동산 임대 소득, 일을 통한 소득, 배당 소득, 근로 소득, 등등 소득 등이 모두 해당됩니다.


부동산 임대수익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부동산 임대수익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부동산 임대수익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부동산 임대수익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바로 과세미달로 인해 세금을 납부할 필요가 없는 경우입니다. 아래 사례는 임대소득 세금을 지불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 대한 예시입니다. 이 외에도 수입금액에서 필요경비와 공제금액을 차감하면 임대소득세를 납부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꼭 꼼꼼하게 따져보고 절세하는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임대 수익 절세 Tip
부동산 임대 수익 절세 Tip

부동산 임대 수익 절세 Tip

부동산 임대수익은 종합과세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분리과세를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종합과세와 분리과세 중 어느 것이 유리한지 따져본다면 근로수입이 없는 경우에는 종합과세를 하는 것이 유리하며, 근로수입이 있는 경우에는 분리과세를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만, 위 내용은 보편적인 경우에 통용되는 것이며, 근로소득의 수준과 임대료 수준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니, 부동산 임대수익 전문 세무사에게 상담받아 최적의 절세조건을 따져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가지 부동산 임대소득에 따른 세금 계산방법이 궁금하시다면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각 사례별 확실한 세금 계산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동명의의 경우 월세 종합소득 신고세액

임대수익이 있는 주택이 단독명의인 경우에는 1년 치 월세 수익금을 그대로 신고하면 완료됩니다. 다만, 임대수익이 있는 주택이 공동명의인 경우에는 상황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를 통해 보다. 상세하게 확인해 보겠습니다. 12억원 이상의 고가주택 부부 공동명의부인 6 남편 4 월세 수익 연 3,000만 원 부부합산 2 주택 소유자의 경우에는 주택 가격에 상관없이 월세 소득을 신고하게 되어 있지만, 1 주택의 경우에도 12억 원 이상의 고가주택을 갖고 임대수익을 받는 경우에는 부동산 임대수익을 신고해야 합니다.

타 소득 자료유무

타 수입이 있는 경우에는 사업소득에 늘려서 종합소득세를 산출해야 합니다. 모든 항목에 X가 되어 있어도, 원천징수의무자가 늦게 신고한 경우가 있을 수도 있으므로 일괄조회를 눌러서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합산과세되는 이자배당 수입이 있는 경우에는 세무대리인이 정보를 인쇄할 수 없으므로 납세자에게 요청하여 정보를 받고 합산신고하여야 합니다. 납세자 아이디로 로그인 후 종합소득세 신고 금융소득조회에서 금융소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납세자의 공인인증서 혹은 간편 인증이 필요합니다.

무신고가산세 징수

다만, 추가수입이 있음에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신고를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무신고가산세가 징수될 수 있으니 주의를 필요합니다. 납부기간이 지나면 납부지연가산세도 징수됩니다. 일반무신고의 경우에는 납부세액의 20의 가산세가 징수됩니다. 부정무신고는 납부세액의 40를 가산세로 징수하며, 국제거래 수반 시 60까지 가산세가 징수됩니다. 등등 복식부기 의무자의 경우에는 일반 무신고의 경우와 부정 무신고의 경우 얼마나 어느정도로 세금이 가산되어 징수되는지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장가입자 건보료 확인

직장가입자 건보료는 아래와 같이 회계처리합니다. 사업자건강보험료직장 복리후생비사업자건강보험료소득 보험료사업장사용자부담건강보험료 보험료연금보험료 세금과 공과고용산재보험료 보험료

이렇게 두장을 인쇄하면 종합소득세 신고할 준비를 마친 것입니다. 다음 글을 통해 추가적으로 신고과정을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부동산 임대수익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부동산 임대수익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부동산 임대 수익 절세

부동산 임대수익은 종합과세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분리과세를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공동명의의 경우 월세 종합소득

임대수익이 있는 주택이 단독명의인 경우에는 1년 치 월세 수익금을 그대로 신고하면 완료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