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가입자 4월 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료, 고용보험 정산 안내

직장가입자 4월 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료, 고용보험 정산 안내

건강보험은 전국민을 대상으로 가입하는 일반적인 사회보험입니다. 국민의 질환 및 부상에 대한 예방, 진단, 재활과 출산 및 사망 및 건강증진에 관하여 보험을 적용함으로써 의료비의 부담을 경감시켜주는 등 보건향상을 위해 사용되는 보험료 어떠한 방안으로 계산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료는 보수월액에 보험요율을 곱해서 산정하게 됩니다. 손쉽게 수식으로 표현하자면 위의 내용과 같습니다. 참고해서 보수월액은 전년도 원천징수영수증상 소득을 근무 개월 수로 나눈 전년도 월평균 보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전년도 소득을 기반으로 보험료는 납부하기 때문에 매년 4월에 건강보험료 연말정산을 하게 됩니다. 건강보험료 보수월액 times 보험료율 참고해서 는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연금액의 감액
기본 연금액의 감액

기본 연금액의 감액

산정된 기초연금액은 가구 유형이나 소득인정액의 수준에 따라 감액될 수 있습니다. 부부 감액 단독가구와 부부가구 간의 생활비 차이를 감안하여, 부부가 모두 기초연금을 받는 경우 각각에 관련하여 산정된 기초연금액의 20를 감액합니다. 소득역전 방지 감액 기초연금을 받는 사람과 못 받는 사람 간에 기초연금 수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소득역전을 최소화하기 위해, 소득인정액과 기초연금액부부 2인 수급 가구는 부부감액 이후을 합한 금액과 선정기준액의 차이 만큼 감액합니다.

단독가구, 부부 1인 수급 가구는 기준연금액의 10, 부부 2인 수급 가구는 기준연금액의 20를 최저연금액으로 지급합니다.

기초생활 수급자는 기초연금 신청을 신중히 해주세요
기초생활 수급자는 기초연금 신청을 신중히 해주세요

기초생활 수급자는 기초연금 신청을 신중히 해주세요

생계급여나 의료급여를 수급 중인 기초생활수급자에 해당하신다면 만 65세가 되어 기초연금을 신청하기 전, 신중히 검토해보아야 합니다. 기초연금을 받으면 해당 연금이 소득으로 간주되어 수급비가 삭감되거나 수급 자격이 상실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초생활수급자 분들께서는 기초연금 신청 전 재정적인 안정성을 고려하여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기초연금 모의계산
기초연금 모의계산

기초연금 모의계산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분들이 읍면동에 신청하시면 자산조사후 소득과 재산이 적으신 하위 70의 어르신께 지급하게 됩니다. 소득과 자산 내역을 입력하시면 소득인정액이 자동계산되어 신청 전에 기초연금 수령여부를 자가진단해볼 수 있습니다. 단, 자신이 이해하는 사항과 실제 조사결과 확인된 자산내역의 차이로 인해 모의계산 결과와 실제 연금신청 시 결과가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2023년 건강보험료율, 점수당 금액 기준

건강보험료율직장가입자용과 점수당 금액지역가입자용은 보건복지부에서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건정심라는 것을 개최하여 XX년도 건강보험료율 결정안이라는 안건을 결정함으로써 확정된다고 하는데요, 2022년의 보험료율은 6.99였는데 2023년에는 1.49 인상된 7.09로 보험료율이 결정되었다고 합니다. 2022년의 점수당 금액은 205.3원이었는데 2023년 점수당 금액은 1.49 인상되어 208.4원으로 결정되었다고 합니다.

기초연금 금액

2023년 1월 2023년 12월 월 최대 323,180원 다음에 해당하는 분들의 기초연금액은 기준연금액으로 산정됩니다. 국민연금을 받지 않고 계신 분 국민연금 월급여액이 484,770원 이하인 분 국민연금의 유족연금이나 장애연금을 받고 계신 분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 장애인연금을 받고 계신 분 등 다만, 소득 수준이 비교적 높아 소득역전방지 감액이 적용되거나, 부부 두 분 모두 기초연금을 받으실 경우에 감액될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보험료

고령화 사회인 우리나라 사회적 구조상 노인 인구가 지속해서 증가하게 되는데요. 노인 등의 장기요양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2008년 7월부터 장기요양보험료 건강보험료와 함께 추가로 부과되고 있습니다. 장기요양보험요율은 장기요양위원회에서 결정하는데, 이 역시 점점 요율이 인상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장기요양보험료 건강보험료 times 요양보험요율2022년 장기요양보험료율 요양보험요율은 2021년도 11.52에서 2022년 12.27로 인상되었는데요. 건강보험 요율이 인상돼있는 상태에서 추가로 요양보험요율을 인상했기 때문에 인상폭이 더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산정된 건강보험료에 부과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본인부담 보험료, 회사소비자 부담 보험료의 12.27를 적용시키는 방식입니다.

문의처생활사회복지과 정부 지원금 보조금 후기

과거에는 사회경제적으로 불안하다고 느끼면서도 정부의 복지 정책에 관하여 전혀 몰랐거나, 알게 되더라도 애매하게 어렵게 떠높여서 지나쳤습니다. 하지만 이제 나의 복지기쁜 삶는 그 누구도 아닌 내가 열심히 챙기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저소득 국민건강보험료 및 장기요양보험료 지원과 함께 정부의 공공서비스, 지원금 및 보조금을 최대한 활용하고 누리는 원인이 되기를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본 연금액의 감액

산정된 기초연금액은 가구 유형이나 소득인정액의 수준에 따라 감액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생활 수급자는 기초연금 신청을 신중히

생계급여나 의료급여를 수급 중인 기초생활수급자에 해당하신다면 만 65세가 되어 기초연금을 신청하기 전, 신중히 검토해보아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기초연금 모의계산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분들이 읍면동에 신청하시면 자산조사후 소득과 재산이 적으신 하위 70의 어르신께 지급하게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