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차례상 표준, 차리는 방법 및 지방 쓰는 방법

추석 차례상 표준, 차리는 방법 및 지방 쓰는 방법

차례는 조선에서 중요한 자각 중 하나로, 그 의미와 표준은 사람들에게 큰 중요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차례를 지낼 때의 표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지방을 쓰는 방법에 대해서도 안내해 드립니다. 차례는 명절에 지내는 중요한 의식으로 그 의미와 중요성은 문화와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례는 우리의 조상 즉 먼저 살다. 가신 분들의 의미를 기르기 위해서 지내는 대표되는 행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례는 조상에게 경의를 표하는 행사로 이해하면 되며, 이를 통해 선조에 대한 고백과 존경을 표현하며, 가족과 공동체의 유대감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 차리는 법

저를 따라 하시면 제사상 차리는 법 정말 쉽습니다. 일단, 음식을 위아래로 배치한 다음 좌우로 위치만 바꿔주시면 끝입니다. 먼저 제사상의 가장 위쪽에는 신위를 놓습니다. 그리고 위에서부터 아래로 5열로 차립니다.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5열로 차리며 가끔 4열로 차리기도 합니다. 신위 죽은 사람의 영혼이 의지할 자리. 죽은 사람의 사진이나 지방 따위를 이른다. 먼저 다음과 같이 음식을 위, 아래로 배치합니다.

1. 제일 위쪽에는 신위를 놓는다.

차례상 차리는 방법

일반적으로 상의 위치에서 오른쪽은 동쪽, 왼쪽은 서쪽으로 하며, 상에는 음식이 5열에 나누어져서 차려지게 됩니다. 상을 보고 북쪽으로는 신위 즉 지방을 놓습니다. 지방에는 고인의 정보를 작성하는 것으로 차례를 지내는 사람과 고인과의 관계도 함께 적습니다. 지방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면 제대로 아실 수 있습니다. 1열에는 밥과, 국, 수저를 그리고 술과 술잔을 놓습니다.

아래 내용을 간소화한 상차림을 준비했을 때의 상차림입니다.

설 간소화 차례상 원칙

그렇다면, 간소화된 차례상을 차릴 때 적용해야만 되는 원칙은 무엇일까. 이처럼, 고인을 기준으로 밥, 국, 떡은 가장 맨 앞에 두고 수저와 술은 오른쪽에 위치합니다. 다음 고기와 나물, 김치 등을 놓고 과일은 가장 멀리, 즉 후손과 가까운 쪽에 두면 됩니다. 쉽게 생각하면, 평소 집에서 먹는 밥상에 디저트 개념으로 과일 몇 개를 더 얹으면 간소화된 차례상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단, 찌개나 탕 대신에 맑은 국으로 대체하고 그릇이나 접시만 꼭 제기가 아니더라도 집에서 가장 좋은 것을 사용하는 정성이면 됩니다.

때문에 전이나 튀김 역시 차례상에 올리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뿐만 아니라, 성묘 역시 언제 꼭 해야 해야만 되는 법칙은 정해져 있는 것이 없습니다..

추석 단순한 제사상 상차림

최근에는 차례 간소화를 많이 합니다. 현대사회 바쁜 일상, 특히 코로나 이후 친인척 가족들을 보기 힘들어졌기 때문에 소중한 명절기간 추석 제사상을 차리기 위해 열심히 일만 하는 것보다는 가족들 모두 앉아 서로 이야기도 나누고 유쾌한 시간들을 보내기 위해서입니다. 성균관 유교문화 활성단 사업단에서도 추천하는 추석 단순한 제사상 상차림에 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글과 제사상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위 사진과 지방 사당이 없는 일반 가정에서는 지방을 모시고 제사를 지냈으나, 사진을 두고 제사를 지내도 괜찮습니다.

과일 놓는 방법 예법을 다룬 문헌에 홍동백서나 조율이시라는 용어는 없습니다. 편하게 놓으면 됩니다.

차례상 차리는 법

제사상 차리는 법과 차례상 차리는 법은 같습니다. 하지만 세 가지 정도 차이가 있습니다. 제사상과 차례상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차례는 차를 즐겨마시는 중국에서 유래한 말로 차를 올리는 예를 말합니다. 제사는 조상을 기리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2. 제사는 돌아가신 조상의 기일에 지내는 것이고 차례는 추석이나 설날 같은 명절에 조상을 추모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3. 차례상과 제사상의 차이는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제사상에 올리는 밥과 국 대신 떡국이나 송편을 올리면 제사상이 차례상이 됩니다. 즉, 밥과 국을 설날에는 떡국으로 바꾸면 설날 차례상이 되는 것이고 송편으로 바꾸면 추석 차례상이 됩니다. 4. 차례상에는 붉은팥 대신 흰 고물을 가진 떡을 사용합니다. 이번에는 명절 차례상 차리는 법과 제사상 차리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방법에 따라 제사상을 차리시면 어렵지 않게 준비해볼 수 있을 겁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사상 차리는 법

저를 따라 하시면 제사상 차리는 법 정말 쉽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례상 차리는 방법

일반적으로 상의 위치에서 오른쪽은 동쪽, 왼쪽은 서쪽으로 하며, 상에는 음식이 5열에 나누어져서 차려지게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설 간소화 차례상 원칙

그렇다면 간소화된 차례상을 차릴 때 적용해야만 되는 원칙은 무엇일까.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