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미국 나스닥 상장 관련주 IPO

토스 미국 나스닥 상장 관련주 IPO

토스의 미국 상장 가능성이 대두되면서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투자 유치 과정에서 7조 원 이상의 밸류에이션을 평가받았고, 특히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를 주간사로 선정하고 실시한 5,000억 크기의 유상증자 투자자 모집에 세계적인 밴처캐피탈 등 해외투자자들이 3,000억 원을 투자하였습니다. 이번 유상증자로 토스의 시가총액은 7조 원을 넘길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해외투자자들의 자금 투자가 높았던 만큼 향후 나스닥 등 미국 증시에 상장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기대감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토스 관련주로는 한국전자인증, 한화투자증권, 이월드, KTB투자증권, 엔비티, 대신정보통신 등이 있습니다. 그럼, 해당 종목들에 대해 가볍게 알아보겠습니다.


한화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은 매매, 위탁매매, 투자자문 및 일임업, 집합투자업, 신탁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한화자산운용이 지분 19.63를 보유하며 최대주주입니다. 2021 1분기 기준 본점 이외에 46개의 지점이 있으며, 종속사로 PineTree증권베트남, 데이터애널리틱스랩, ZHARYK ZHOL카자흐스탄, 부동산 투자 등이 있습니다.

한화투자증권은 토스뱅크의 지분 10%를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구분되었습니다.

장점과 단점
장점과 단점

장점과 단점

이런 커버들 콜계획을 활용하는 것에서도 장점과 단점은 확실하게 존재합니다. 이런 장점과 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정한 수익 창출위에서 설명한 프리미엄을 통해서 일정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므로 주가의 상승 혹은 하락에 상관없이 무관하게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리스크 감소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배당 즉 프리미엄을 통해서 일부의 손실을 보완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스크가 감소됩니다. 즉 주가가 오를수록 받을 수 있는 배당도 조금씩 늘지만 그 한도에는 제한이 있으며, 주가가 하락해도 배당을 통한 리스크를 어느 정도 감수할 수 있는 ETF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가 상승 시 이익의 제한만약 주가가 크게 상승한다면 콜 옵션이 실행되어 주가의 추가적인 상승분에 대한 이익을 얻을 수 없습니다. 즉 수익이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KTB투자증권

KTB투자증권은 종속회사인 케이티비네트워크를 포함하여 19개의 내국법인과 10개의 외국법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크게 금융투자업, 벤처투자업, 집합투자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로는 KTB자산운용, KTB신용정보, KTB프라이빗에쿼티, KTB네트워크 등이 있습니다.

자회사인 KTB네트워크를 통해 비바리퍼블리카에 초기 투자했다는 사실이 알려져 관련주로 엮였습니다.

3 토스뱅크, 연말정산 서비스에 반영 안 돼

어제 개통된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토스뱅크 체크카드 이용자들의 결제금액이 반영되지 않고 있습니다.

토스뱅크는 체크카드 발급 및 결제 일을 담당하는 하나카드가 데이터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지연이 발생한 탓이라고 밝혔는데요. 누락된 결제액 처리는 업데이트 정책상 20일까지 기다려야 하며, 불편을 겪는 고객에 대한 지원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커버드 콜

커버드 콜을 이해하기 위해선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최대한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 한 아파트가 현재가격이 10억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이같은 경우애 어떤 구매자가 나타나서 집주인에게 지금 당장은 돈이 없으니까 지금 당장 1억을 먼저 주고, 나머지 11억을 5년 뒤에 준다고 약속한 뒤에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5년이 지나서 만약 집 가격이 14억으로 올랐다고 해도 11억만 받고 판매해야 합니다.

또한 5년 뒤에 집 가격이 8억으로 떨어졌다고 해도 구매자는 11억을 주고 구매해야 합니다. 즉 집을 판매하는 판매자는 지금 당장의 수익 1억을 얻을 수 있고 이 수익을 프리미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약속 혼은 계약서를 콜 옵션으로 볼 수 있습니다. 1억의 수익 즉 프리미엄을 얻었기 때문에 운용사에서는 매달 투자자들에게 배당을 줄 수 있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6 홍삼비타민 건강기능식품, 온라인 개인 거래 가능

당근마켓같이 개인 간 재판매가 이뤄지는 플랫폼에서 홍삼과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건기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됐습니다. 지금까지는 영업 신고를 해야만 건기식 판매를 할 수 있었는데요. 최근 온라인상 개인 거래가 활발해지고 건기식 시장이 6조 2천억 원 규모로 성장하자, 국무조정실 규제심판부와 식약처는 이 같은 규제를 완화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한화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은 매매, 위탁매매, 투자자문 및 일임업, 집합투자업, 신탁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한화자산운용이 지분 19.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장점과 단점

이런 커버들 콜계획을 활용하는 것에서도 장점과 단점은 확실하게 존재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KTB투자증권

KTB투자증권은 종속회사인 케이티비네트워크를 포함하여 19개의 내국법인과 10개의 외국법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크게 금융투자업, 벤처투자업, 집합투자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