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지급 기준 계산 방법 계산기 퇴직금 중간정산 세금 체불 시 고용노동부

퇴직금 지급 기준 계산 방법 계산기 퇴직금 중간정산 세금 체불 시 고용노동부

우리가 근로자로 근속하여 일하면서 퇴직을 했을 때 일시금으로 받는 돈, 바로 퇴직금입니다. 노동법에 의하면 근로자가 퇴직을 하게 되면 근로 연수에 따라 1년에 대한 30일분의 임금을 퇴직금으로 회사가 지급을 해야 합니다. 근로자가 1년 이상 근무를 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임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신 근로기간은 1년 이상 이어야 하며, 1주 동안 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 근로자에 대하여 해당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이 됩니다.

쉽게 말해, 근무기간이 1년 이상과 근무시간이 1주 15시간 이상 근무를 해야 대상이 되고, 이에 반하는 조건은 해당되지 않게 됩니다. 그럼 퇴직금 지급기한과 지급규정은 어떻게 되는지 우리가 근로자로서 일을 하고 기한 내에 온전히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 산정방법
퇴직금 산정방법

퇴직금 산정방법

고용주는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계속근로기간 1년에 관해 30일분 이상의 평균임금을 퇴직금으로 지급해야합니다. 평균임금이란 이를 산정해야 할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개월 동안의 해당 근로자에게 지급된 임금의 총액을 그 기간의 총일수로 나눈 금액을 말합니다. 정말 단순하게 예들 들면 본인이 지금 3년 근무하고 퇴사를 하려고 합니다. 그럼 제일 최근 3개월 동안 받은 실 수령액을 기준으로 평균내고 3년을 곱한 금액을 받는 겁니다.

그래서 보통 마지막에 야근과 특근수당 등을 쫙 땡겨서 퇴사하시는 분들을 보셨을 겁니다.

bull 퇴직금 수령 방법과 소득세
bull 퇴직금 수령 방법과 소득세

bull 퇴직금 수령 방법과 소득세

2022년 4월 14일부터 모든 근로자는 IRP 계좌로만 퇴직금을 받을 수 있도록 의무화되었습니다. IRP 계좌는 일부 인출이 어렵기 때문에 기존에 운용 중인 계좌가 있다면야 신규 개설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퇴직금은 해지하여 일시금으로 수령하거나 55세부터 연금으로 받을 수가 있습니다. 다만 일시금으로 수령할 때 약 퇴직금의 5 정도를 퇴직소득세가 발생하며 퇴직금을 운용하며 발생한 수익에는 16.5의 그 외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연금으로 수령 시에는 퇴직소득세가 일시금으로 지급받을 때보다. 670 정도 절감되며 연말정산 시 최대 70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되고 운용 수익 역시 낮은 세율이 적용되는 등의 혜택이 많습니다.

퇴직연금을 가입하지 않아도 IRP 계좌를 통해 지급받아야 하지만 아래와 같이 예외의 경우가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퇴직금 계산

산정공식이 어떻고 평균일수가 어떻게 직접 계산하신다면 뭔가 맞는 건가 싶기도 하고 의문이 드실겁니다. 그러시다면 단순하게 나의 근무정보만 넣으시면 계산이 가능합니다. 해당 사이트로 바로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뭔가 복잡해 보이지만 나의 근무일자, 최근 3개월 임금, 상여금이 있으시다면 상여금, 연차가 남으셨다면 연차수당만 넣으시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니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퇴직금 지급규정

서두에서 간략히 언급했던 지급규정에 에 관해 말씀드렸으나 여기서 알기 쉽게 다시 한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퇴직금 지급규정은 근로시간과 근로기간을 충족했냐를 보게됩니다. 1년 이상 근속, 주 15시간 이상 근로한 근로자에게 해당 되는 사항이니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일 평균 임금 x 30일 x 근로일수 365, 계산한 금액이 바로 본인이 받을 수 있는 퇴직금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일 평균 임금 100,000원 근로일수 2년732일 그럼 100,000 x 30일 x 732 365 약 600만 원입니다. 여기서 상여금 및 연차 수당을 더 하고 세후 금액까지 계산하면 금액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대략적으로 예시로만 참고 부탁드립니다. 퇴직금은 근로자에게 목돈 같은 돈이기 때문에 지급기한과 지급규정에 맞게 꼭 확인하여 나의 소중한 퇴직금 제대로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퇴직금 산정방법

고용주는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계속근로기간 1년에 관해 30일분 이상의 평균임금을 퇴직금으로 지급해야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bull 퇴직금 수령 방법과

2022년 4월 14일부터 모든 근로자는 IRP 계좌로만 퇴직금을 받을 수 있도록 의무화되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계산

산정공식이 어떻고 평균일수가 어떻게 직접 계산하신다면 뭔가 맞는 건가 싶기도 하고 의문이 드실겁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