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하락한 공시지가인데 재산세는 증가

하락한 공시지가인데 재산세는 증가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란?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란, 납세자의 권리행사에 필요한 정보의 요구에 따라 요청하는 연도의 지방세 세목별 과세사실을 확인하는 서류입니다. 예를 들어, 재산세, 자동차세, 지방소득세 등의 세목별로 과세대상과 납부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서류는 주택 구입이나 임대 거래 계약, 융자 신청 등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민원인이 요구하는 연도와 세목을 선택하여 발급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필수 항목 기입
필수 항목 기입

필수 항목 기입

세목별 미과세증명서 발급 창으로 들어오면 다양하게 입력해야 하는 항목들이 있습니다. 발급기간은 청약통장 가입 연도부터 해지 연도까지입니다. 예를 들어 2016년도에 청약통장을 가입해서 2023년도에 해지한다면 발급기간은 2016년 2023년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인터넷으로는 한 번에 최대 5년 치 밖에 뽑을 수 없습니다. 이 점 때문에 은행에서는 주민센터 방문을 추천하지만 한 번에 뽑을 수 있는 기간이 5년인 거라 5년씩 끊어서 2번 발급받아주시면 됩니다.

물론 2번 발급받아야 하는 것이 귀찮긴 하지만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것보다는 훨씬 나을 것입니다. 또한 관할자치단체를 전국 자치단체 기준으로 출력해야 하는데 이 부분은 관할자치단체를 전체로 설정해 놓으면 됩니다.

발급된 서류 확인하고 다운로드하기
발급된 서류 확인하고 다운로드하기

발급된 서류 확인하고 다운로드하기

발급신청이 완료되면 발급내역 조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서는 발급신청한 서류의 상태와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상태는 접수중, 처리중, 처리완료 등으로 나타납니다. 처리완료가 되면 서류가 발급된 것입니다. 내용은 서류의 종류와 과세연도, 세목, 납부액 등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서류가 발급되면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서류는 PDF 파일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우편으로 받으신 경우 배송조회 버튼을 눌러서 배송상황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3.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시 주의사항발급 수수료와 처리기간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발급 수수료와 처리기간입니다. 발급 수수료는 800원이며, 자치단체 조례로 결정된 경우 무료일 수 있습니다. 발급 수수료는 신청 시에 결제하셔야 하며, 환불은 불가능합니다.

혹시 여전히 잘 이해가 안 가시나요? 단순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본인 소유 부동산이 있으신 분 : 자기가 소유한 부동산 주소지로 검색 후 해당 행정처리 기관을 선택합니다. 본인 소유 부동산이 없으신 분 :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소지를 검색한 후 해당 행정처리 기관을 선택합니다. 사무실 주소만 조회하는 경우 자동차세가 조회되지 않으므로 집 주소로 한 번 더 조회해서 총 2장을 출력해 보시길 바랍니다. 인터넷 발급은 별도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신청 즉시 출력이 가능합니다.

10. 신청 내용에서 과세 목록 조회 선택 후 과세 목록 팝업창에서 과세내역 목록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11. 영업장에서 입력 사항은 생략해도 됩니다.

온라인 발급 방법

최근에는 각종 안절부절한 점을 인터넷을 통해 처리하는 것이 일반적이라 볼 수 있으며, 지속해서 민원서비스도 추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산세 과세증명서 동일한 경우 온라인을 통해 발급하려면 자기가 직접 해야 가능하며 대리인은 진행할 수 없습니다.는 점을 참고하여 사용해서 주세요.

인터넷을 이용하여 를 방문해 보시면 메인 화면에 검색 기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 세목별 과세증명이라고 입력한 뒤 조회를 하면 지방세 과세 및 납부실적을 확인하는 민원사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서비스는 본인 인증을 위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오니 이를 준비한 뒤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발급된 서류의 유효기간과 사용처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발급된 서류의 유효기간과 사용처입니다. 발급된 서류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개월입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서류는 사용할 수 없으므로, 필요한 경우 재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발급된 서류의 사용처는 주택 구입이나 임대 거래 계약, 융자 신청 등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사용처에 따라 추가적인 서류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사용처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확인하시고 준비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정부24에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를 인터넷을 통해 쉽게 발급받는 방법에 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정부24는 여러 가지 공인서류를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는 좋은 정부홈페이지입니다. 살다. 보시면 분명히 필요한 경우가 많이 있으니 꼭 기억해 두세요.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를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으시면 주민센터나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되고,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필수 항목 기입

세목별 미과세증명서 발급 창으로 들어오면 다양하게 입력해야 하는 항목들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급된 서류 확인하고

발급신청이 완료되면 발급내역 조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여전히 잘 이해가 안 가시나요? 단순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본인 소유 부동산이 있으신 분 : 자기가 소유한 부동산 주소지로 검색 후 해당 행정처리 기관을 선택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