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스트링 부상 통증 및 응급 치료법

햄스트링 부상 통증 및 응급 치료법

하체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스포츠축구, 테니스, 탁구 및 작업무거운 물건 들고 나르기 등하는 과정에서 햄스트링 부상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경직되고 굳어있는 하체 근육상태에서 무리하게 활동을 할 때 증상이 발현될 수 있습니다. 고통이 심할 때 응급조치 방법과 병원 치료는 어떠한 식으로 진행되는지 알아봅니다. 햄스트링 근육 역할 허벅지 뒤부분 3가지 부위로 나누어지는 근육으로 저희들이 몸체를 움직이고 방향을 틀 때, 멈출 때 등의 행동에 관여를 하게 됩니다.

또한 순간적으로 달리기를 하는 경우에도 관여를 하는 허벅지 근육부위 이기 때문에 주로 운동을 하는 분들이 부상을 많이 입는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일상적인 생활에서는 계단 오를때, 등산, 경사로 오를 때, 무거운 물건을 들고일어날 때 등 햄스트링 근육의 관여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전방십자인대 파열의 원인
전방십자인대 파열의 원인

전방십자인대 파열의 원인

전방십자인대 파열은 갑작스러운 정지, 방향 전환 혹은 점프와 연관된 활동 중에 자주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축구나 농구와 같이 좋아하는 스포츠를 하고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점프에서 어색하게 착지하거나 방향을 전환하는 동안 무릎을 비틀면 ACL을 다칠 위험이 있습니다. 때로는 스키나 스케이트를 타다가 불의의 사고를 당하거나 고르지 않은 땅에서 발을 헛디뎌도 ACL 파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 파열이란 무엇인가요?
전방십자인대 파열이란 무엇인가요?

전방십자인대 파열이란 무엇인가요?

무릎을 뼈, 근육, 인대가 함께 작용하여 걷고, 달리고, 점프하는 데 도움을 주는 어려운 시스템으로 상상해 보세요. 이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전방십자인대 혹은 줄여서 ACL입니다. 허벅지 뼈대퇴골와 정강이 뼈경골를 서로 잡아주어 무릎 관절에 안정성을 제공되는 튼튼한 고무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인대가 과도하게 늘어나거나 찢어져 통증을 유발하고 무릎의 일상적인 기능을 방해할 때 전방십자인대 파열이라고도 하는 ACL 파열이 발생합니다.

햄스트링 부상

햄스트링은 허벅지 뒤 대퇴이두근, 반건양근, 반막모양근 등이 포함됩니다. 쉽게 말해 허벅지 뒤 근육인데 이는 뛰거나 방향 전환을 할 때 주로 사용하며 엉덩이 관절과 무릎 관절에 모두 영향을 줍니다. 햄스트링은 무릎을 굽히고 펴는 과정에서 수축, 이완하는데 이때 강한 힘으로 무릎을 굽히고 피면 햄스트링이 빠르게 이완되고 파열됩니다. 특히 축구선수를 포함한 과격한 운동을 하는 운동선수의 경우 자주 파열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축구선수의 경우 갑자기 방향을 전환하거나 순간적으로 빠르게 속도를 올리거나 공을 차는 동작을 수시로 하기 때문에 햄스트링 과부하가 걸리기 쉽습니다.

햄스트링 파열은 일상 생활에 많은 제약을 줄 수 있는 상황입니다.

햄스트링은 우리 몸의 후면에 있는 근육으로서, 스포츠를 비롯한 여러가지 활동 시에 사용됩니다. 파열된 햄스트링은 운동 능력과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는데, 이로 인해 제약이 생깁니다. 햄스트링 파열은 통증과 함께 근육 기능의 손상을 초래합니다. 이는 걷기나 달리기와 같은 일상적인 활동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파열된 햄스트링은 근육 회복이 필요하기 때문에, 활동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일상 생활에서 일정한 활동을 할 수 없게 만들어, 일상생활 방해 및 제약을 초래합니다. 또한, 햄스트링 파열은 운동 선수나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칩니다. 스포츠는 강도와 민첩성을 요구하는데, 파열된 햄스트링은 이를 제한하여 성능 저하를 가져옵니다. 이는 경기나 훈련에서 활약을 제한하고, 인과적으로 경기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루과이전 황희찬 결장, 손흥민은 출전

대부분의 사람들이 현재 부상에 있는 김진수, 손흥민, 황희찬의 우루과이전 출전여부에 관하여 궁금증을 갖고 있었으나 먼저 11월 24일 목요일 우루과이 전에는 황희찬은 결장, 손흥민, 김진수는 출전 가능하다고 기자회견에서 벤투 감독은 밝혔다. 대한민국의 경우 현재 공격수 포지션에 적은 숫자를 배치하고 미드필더에 많은 숫자를 배치하였고 황희찬 선수 역시 대표팀에서는 미드필더를 맡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격적은 스타일과 울버햄튼에서의 본질적으로 포지션이 공격수임을 감안한다면 한국의 공격 카드가 하나 줄었기 때문에 포메이션이나 스타일에 조금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이에 공격 카드로 나상호, 정우영을 활용한 공격카드를 배치할 수도 있고 혹은 대표팀에서 날개, 윙 포지션에서도 주로 활용되던 황희찬이기에 송민규 선수까지도 활용해볼만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방십자인대 파열의 원인

전방십자인대 파열은 갑작스러운 정지, 방향 전환 혹은 점프와 연관된 활동 중에 자주 발생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전방십자인대 파열이란

무릎을 뼈, 근육, 인대가 함께 작용하여 걷고, 달리고, 점프하는 데 도움을 주는 어려운 시스템으로 상상해 보세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햄스트링 부상

햄스트링은 허벅지 뒤 대퇴이두근, 반건양근, 반막모양근 등이 포함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