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호접란 키우기 물주기 및 관리 요령

호접란 키우기 물주기 및 관리 요령

호접란Phalaenopsis, 팔레놉시스은 실내관엽식물로 인기가 많은 식물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이 섬세하고 보기 좋은 난을 돌보는 것이 꽤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무심하게 실내에서 키우기 너무 쉬운 식물 중 하나이지요. 다만 호접란은 다른 식물과는 조금 다른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물을 신경 써서 주어야 한다거나 직사광선 아래 두지 않는 등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호접란을 어떠한 방식으로 관리하고 잘 키울 수 있을까요? 호접란을 키우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기 전에, 먼저 호접란이 무엇인지,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해요 난의 품종은 정말 다양합니다.


imgCaption0
무늬 은행목의 가지치기

무늬 은행목의 가지치기

핑크 은행목은 자라는 속도가 빠르지 않아서 가지치기가필요하지는 않지만, 요구하는 모양으로 가꾸기 위해 가지치기를 할 수 있습니다. 주로 봄이나 여름에 가지치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가지의 끝부분을 잘라냅니다. 이렇게 하면 가지가 좀 더 두꺼워지고 더 많은 새 잎이 자라게 됩니다. 2. 가지가 너무 길거나 불규칙적으로 자라면, 길이를 조절하거나 모양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때는 요구하는 모양에 맞게 가지를 잘라내면 됩니다.

3. 가지의 아래쪽 잎을 제거합니다. 이렇게 하면 가지가 짧고 더 굵어지게 되어 더 많은 잎이 자라게 됩니다. 가지치기를 할 때는 날카로운 가위나 가지치기용 가위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를 자르기 전에는 깨끗한 소독용 알코올을 이용해서 손을 깨끗이 닦고, 가지치기를 마친 후에는손상된 부분이나 잘린 잎을 깔끔하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감염이나 질병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무늬 은행목 번식방법

핑크 은행목은 잘 자라서 번식하기 쉬운 다육식물입니다. 번식 방법으로는 씨앗, 뿌리 삽목, 잎 삽목,그리고 줄기 삽목 등이 있습니다. 먼저, 씨앗으로 번식하는 방법은 핑크 은행목에서는 쉽지 않습니다. 씨앗은 발아가 어려우며, 발아한 후에도 자라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다음으로, 뿌리 삽목 방법은 어느 때나 가능합니다. 줄기 끝을 잘라내어 뿌리가 있는 상태로흙에 심어놓으면 새로운 식물이 자라기 시작합니다.

잎 삽목 방법은 잎을 잘라낸 후, 잎을 뿌리 맺도록 물에 담가놓는 것입니다. 뿌리가 맺어진 후에는 흙에 심어서 새로운 식물이 자라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줄기 삽목 방법은 줄기를 잘라내서 흙에 심어놓으면 새로운 식물이 자라게 됩니다. 줄기 삽목은 다른 삽목 방법에 비해 생장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많이 이용됩니다.

난초 재배에 이상적인 온도

난초는 온도의 필요에 따라 3개의 큰 그룹으로 나눌 있습니다. 한랭, 온대, 열대 지역의 난이 그것입니다. 낮은 고도해수면에서 약 800미터에서 자생하고 따뜻하고 습한 대기에 사는 식물은 겨울 동안 따뜻한 환경에서 재배해야 합니다. 실내에서의 재배는 또한 약 1718 deg C의 겨울 밤 온도로 높은 습도를 갖추어야 합니다. 8001500미터에서 자생하는 난초는 중간 온도의 이점을 얻을 수 있으며 낮과 밤의 온도 차이가 최소 45degC인 경우 실내 재배에 아주 잘 적응합니다.

너무 일정하고 차이가 없는 밤으로 낮으로 온도는 지양해야 합니다. 추운 지역에 사는 종은 더 낮은 온도가 필요합니다. 약간 난방만 해주면 되며 1014 deg C가 이상적입니다. 밤과 낮의 온도 변화는 좋은 꽃 유도에 필수적입니다.

비료, 영양제 주기

호접란이 꽃이 피는 동안은 영양제 공급을 중단합니다. 그저 물만 주면 되죠. 난은 성장이 원래 더디기 때문에 많은 비료가 필요하지 않아요. 그러니 식물 생장기에 과한 비료를 주는 것보다. 너무 너무 약하게 봄가을쯤 난초용 비료를 2주에 한 번 주면 됩니다. 서양란 중에서도 꽃이 화려하고 예쁜 호접란은 주변에서 구하기도 쉽고 키우기도 어렵지 않습니다. 선물용으로도, 스스로에게 선물하기에도 정말 딱인 그런 보기 좋은 실내 식물입니다.

적절한 햇빛과 올바른 물 주기로 뿌리 관리를 잘해준다면 매해 보기 좋은 꽃을 만날 수 있을 거예요 그럼 민트씨는 다음번엔 호접란 꽃 피우기와 꽃이 지고 난 뒤 관리에 대하여 포스팅해 볼까 합니다. 난을 처음 키우시는 분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최애하는 분에게 오늘 호접란을 선물해 보는 것은 어떠세요? *본 포스팅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무늬 은행목의 가지치기

핑크 은행목은 자라는 속도가 빠르지 않아서 가지치기가필요하지는 않지만, 요구하는 모양으로 가꾸기 위해 가지치기를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무늬 은행목 번식방법

핑크 은행목은 잘 자라서 번식하기 쉬운 다육식물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난초 재배에 이상적인 온도

난초는 온도의 필요에 따라 3개의 큰 그룹으로 나눌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